백성을 사랑하는 나라는 강하고, 백성을 사랑하지 않는 나라는 약하다.
愛民者强, 不愛民者弱(애민자강, 불애민자약)
독재 정권 시절을 겪은 사람이라면 애국애족(愛國愛族)이란 구호에 심하면 치를 떨지 모른다. 개인의 인권과 자유를 담보로 한 무작정 애국애족은 그 자체로 폭력이었기 때문이다. 국가지상주의에 입각한 애국애족이란 구호는 이제 정말 늙은 수구 보수주의자들이나 입에 담는 낡은 개념이 되어 버린 것 같다.
고전을 읽다 보면 종종 애국에 관한 일화와 명구를 심심찮게 접하게 되는데 고전 속 애국은 거의 전부가 애민(愛民)과 연계되어 있다. 『순자』의 한 대목이다. “인재를 아끼는 나라는 강하고, 인재를 아끼지 않는 나라는 약합니다. 백성을 사랑하는 나라는 강하고, 백성을 사랑하지 않는 나라는 약합니다. 정책에 믿음이 있는 나라는 강하고, 정책에 믿음이 없는 나라는 약합니다. (하략)”
더 이상의 설명은 사족(蛇足)이 될 정도로 명쾌한 논리이다. 나라의 부강이 인재와 백성을 얼마나 아끼느냐로 결정된다는 요지이다. 이런 ‘애민’은 오늘날 봐도 산뜻하게 느껴진다. 정치적 구호를 내세울 때도 깊은 생각과 철학이 동반되어야 한다는 생각이 절로 든다. ‘애국애족’이 아닌 ‘애민애국’이었으면 어땠을까? 어쨌거나 순수하지 못한 정치적 의도를 담은 구호를 떠나 『순자』의 이 구절을 음미해보면 정말 무릎을 치지 않을 수 없다.
『순자』 「의병」(議兵)
중국사의 오늘 :
1917년 5월 1일
하얼빈 중국 노동자와 러시아 노동자가 공동으로 ‘5.1 국제노동자의 날’을 기념했다. 중국 노동자는 이날 최초로 ‘5.1 노동자의 날’을 경축했다. 그리고 1921년 5월 1일 제1차 전국 노동자대회가 광주(廣州)에서 개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