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담하며 고기를 베어 내다.

   詼諧割肉(회해할육)

 

삼천갑자(三千甲子) 동방삭(東方朔)은 장수의 대명사에다 훗날 도교의 신으로까지 추앙된 기이한 인물이다. 물론 실존 인물이다. 한나라 무제(武帝) 때 특유의 유머와 익살 그리고 풍자로 조야의 인기를 한 몸에 받았다. 최근 중국의 한 드라마는 동방삭을 무제의 멘토로 묘사할 정도다. 동방삭은 기행은 기록 곳곳에 남아 있는데, 황제가 상으로 내린 고기를 멋대로 베어서는 어깨에 들쳐 메고 나가 저잣거리 술집에서 여자들과 함께 나눠 먹은 일화가 특히 유명하다. 당시 조정의 법에 따르면 황제가 하사한 고기는 반드시 담당 관리가 나누어 주도록 되어 있었다. 그러나 관리를 기다리는 것이 귀찮았던 동방삭은 자신의 칼로 고기로 슥 베어 가지고 나가 버렸던 것이다. 조정의 여론이 들끓었지만 동방삭은 여유만만하게 자신의 행동을 유머스럽게 비호하여 무제를 웃게 만들었다. 물론 어떤 처벌도 없었다. 그래서 훗날 회해할육은 누군가의 은총을 듬뿍 받는 것을 비유하는 성어가 되었다. 더욱이 동방삭은 최고 권력자 무제를 비판하는 바른말도 서슴지 않았다. 그는 유머와 풍자로 시대의 부조리와 권력자의 탐욕을 비꼰 올곧은 지식인이었다.

 

한서(漢書) 동방삭전(東方朔傳)

 

 

* 동방삭

 

 

 

 

 

 

중국사의 오늘 :

12531020(남송 이종 보우 원년 임인)

몽고 쿠빌라이가 세 길로 군대를 나누어 대리(大理)을 공격했다. 연말에 대리는 멸망했다(937년 건국).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