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의 성질은 흐르는 것이지만 터 주지 않으면 통하지 않는다.
水性雖能流, 不導則不通(수성수능류, 불도즉불통)
당나라 때 사람 마총(馬總)이 엮은 잡가류의 『의림』(意林) 권5에 인용된 『성패지』(成敗志)에 보면 이런 구절이 눈길을 붙잡는다. “물의 성질은 흐르는 것이지만 터 주지 않으면 통하지 않고, 인간의 성품은 지혜롭지만 가르치지 않으면 통달할 수 없다. 배움이란 나무를 심는 것과 같아 배우지 않으면 뒤떨어진다.” 아무리 총명한 사람도 배워야 한다는 의미이다. 물의 특성은 잘 흐른다는 것이다. 하지만 물길을 터 주지 않으면 갇혀서 죽은 물이 된다. 인간이 다른 동물과 근본적으로 구별되는 것은 고급 사유 능력을 갖고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교육하지 않으면 어리석어질 수밖에 없다. 동양에서 말하는 교육이란 단순히 지식의 습득을 가리키지 않는다. 본성에 대한 깊은 통찰과 그 본성을 잃지 않게 수양할 것은 권하는 인성(人性) 교육이 핵심이다. 우리 교육이 지나치게 기능 위주에다 승자 독식의 경쟁에만 몰두하다 보니 공부 잘한 사람이 세상을 망치는 희한한 현상이 만연해 있다. 만물의 본성에 맞는 교육법과 정책을 강구해야 한다. 인성이 갇혀 있은 지 오래이기 때문이다.
『의림』(意林)
중국사의 오늘 :
1956년 10월 5일
고국으로 돌아온 전국 화교(華僑) 제1차 대표대회가 북경에서 거행되어 진가경(陳嘉庚)을 주석으로 선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