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속의 분노가 대 놓고 나무라는 것보다 지독하다.

   腹誹之憤, 甚於指斥(복비지분, 심어지척)

 

송나라 때 학자 범준(范浚)의 글에서 보이는 대목이다. 그다음 대목은 눈빛으로 조롱하는 것(目語之譏)이 대 놓고 비방하는 것보다 더 아프다이다. 그러면서 범준은 천하의 언로를 막아 놓고 자신을 기만하는 것보다는 천하의 언로를 이용하여 스스로를 다스리는 것만 못하다라고 했다. 백성의 이글거리는 분노의 눈빛을 두려워할 줄 알아야 한다. 제방의 둑은 그냥 터지지 않는다. 물이 가득 차서 넘쳐야만 터진다. 그 전에 물길을 터서 다른 곳으로 흐르게 해야 한다. 백성도 마찬가지다. 그래서 사마천은 백성의 입을 막는 것은 홍수를 막는 것보다 더 어렵고 힘들다고 했던 것이다. 독재와 강압 정치가 백성을 침묵하게 할 수는 있지만 속으로 비방하는 복비(腹誹)와 눈으로 조롱하는 목어(目語)를 막을 수는 없다. 그래서 통치자는 늘 눈과 귀를 열어 놓아야 한다. 눈과 귀가 밝은 것을 현명(賢明)이나 영명(英明)이라고 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진책(進策)

 

 

 

 

 

중국사의 오늘 :

81888(당 헌종 원화 137월 을유)

당나라 헌종이 치청(淄靑) 절도사 이사도(李師道)를 성토하며 그의 관작을 박탈하고는 다섯 개 진의 군대를 동원하여 토벌하게 했다. 이듬해 이사도는 항복했다. 이로써 765년 이정기(李正己)가 할거해 온 최대 번진 세력이 50여 년 만에 제거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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