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는 담장 안에서 일어난다.

   禍起蕭墻(화기소장)

 

노나라의 실권자 계씨가 전유라고 하는 작은 속국을 정벌하려고 했다. 계씨 밑에서 일하던 염유와 계로가 이 사실을 공자에게 말하자 공자는 왜 말리지 않았냐며 두 제자를 나무랐다. 두 제자는 지금 전유를 빼앗지 않으면 근심거리가 될 것이라며 계씨 편을 들었다. 그러자 공자는 내가 듣기에 나라와 가문을 온전하게 지키는 사람은 백성의 많고 적음이 아니라 공평치 않음을 걱정하고, 가난보다는 안정을 걱정한다고 한다. 공평하면 가난도 없고, 화합하면 백성 수도 문제가 되지 않으며, 안정을 이루면 나라가 기우는 일도 없다라고 타이른다. 그런 다음 공자는 계손씨의 우환은 전유라는 작은 나라가 아니라 담장 안에 있기에 내가 걱정이 된다라고 했다. 장성이 밖의 공격으로 무너진 경우는 거의 없었다. 대개는 누군가 안에서 문을 열어 주었기 때문이다.

 

논어』 「계씨(季氏)

 

 

 

 

 

중국사의 오늘 :

631611(당 태종 정관 55월 을축)

당나라에서 대량의 금과 비단을 주고 돌궐에서 중국인 8만 명을 귀국시켰다.

 

1898611

청 광서제가 변법유신을 선포했다. 무술년에 시작되었기 때문에 역사에서는 무술변법이라 부른다.

 

 

* 광서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