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이 재능, 어떻게 찾아낼까?
코르넬리아 니취 지음, 안미라 옮김 / 담푸스 / 201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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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아이의 재능 어떻게 찾아낼까?

 

태명을 짓고 태교로 아이와 이야기를 나누며 너는 어떤 아이가 되었으면 좋겠다.

어떤 심성을 가지고 운동도 좋아하고 그림도 잘 그리고 음악을 즐기는 아이가 되었으면 좋겠다는 등의 바람을 아이에게 불어넣기도 했다.

하지만 태어나는 순간 독립된 인격을 지닌 한 개인으로 자식이 부모 마음대로 되지 않는다는 게 통설이다.

부모가 만들어가는 부분도 있겠지만 아이가 가지고 태어난 부분, 그리고 부모가 어찌해서 발굴하고 키워줄 수 있는지

내 아이에게 어떤 재능이 있는지 궁금하고 알고싶어하는 건 아마 대부분 부모의 마음이리라.

 

재능은 무엇이며,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 하는 여덟 가지 지표에서부터 유전적 요인과 환경 등의 후천적 요인,

아이의 재능을 키우기 위한 부모가 해주어야 할, 해줄 수 있는 다양한 방법과 조언들이 가득한 책이다.

재능을 찾고 키우는 면에서도 유익한 글이지만 일반 부모 교육서로서도 손색이 없는 글이다.

생애 초기 호기심을 갖고 무엇이든 입으로 가져가고 손으로 만져보는 탐구활동의 시기를 지나 어떤 재능은 시간이 지나면서 사라지고 어떤 재능은 어떻게 적절히 개발하고 관리하느냐에 따라 꽃이 핀단다.

아이의 재능을 발견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나 관심의 눈길을 어찌 조절하며 어디에 두어야 할지도 일러주지만 아이의 재능을 놓치지 않고 발견할 수 있도록 부모에게 조언하는 부분이 특히 유익했다.

무엇보다 아이를 격려하고 자존감과 자신감을 세우며 대인관계 맺기나 다중지능이론에서 보았던 다양한 영역의 능력을 개발하는 방법 등에 대해 자세하고 구체적으로 조언하고 있는데 재능이라는 구체적인 목표 말고도 아이의 마음이 행복해지고 세상을 현명하게 살아가는 방법과 힘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아 더 좋았던 글이다.

하나의 예를 들자면, 책을 읽어주고 이야기해주고 질문하는 놀이를 할 때에도 이야기와 시 등 다양한 내용을 읽어주고 책 읽는 시간을 정해놓고 일상 생활이 되도록 하며 이야기를 끝까지 읽어주자 말고 상상력을 발휘해 아이 스스로 마무리를 짓도록 해주라는 등의 이야기와 귀에 익은 이야기를 새로운 형태로 들려주고 엄마는 술래가 되어 질문을 하며, 연극 놀이나 특징 묘사하기, 그림 묘사하기 등 다양한 방법으로 아이의 언어 감각을 키워줄 수 있는 방ㅂ법을 알려주는데 유치원이나 초등 이상의 나이 등으로 아이 연령별 해당되는 나이에 맞춰 조언을 골라 더 귀담아 들을 수 있도록 한다.

 

아이들은 모두 특별하고 귀중한 숨겨진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아이의 특별한 능력을 개발해주는 것은 미래의 행복과 성공을 보장해주고 직업을 선택하는데 도움을 준기 때문에 중요하다는 말에 깊이 공감한다.

부모라면 학령기 아이가 공부를 잘하기를 누구나 바라겠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아이가 좋아하는 일을 하고 그 일을 통해 행복해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더 중요하지 않을까.

성적에 맞춰 재능을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어렸을 적부터 타고난 혹은 후천적으로 양성된 재능을 찾고 개발하고 키워주는 일, 그것도 부모의 중요한 역할이 아닐까 한다.

아이를 키우는 부모라면 한 번쯤 읽어보아야 할 책, 내 아이 재능 어떻게 찾아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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