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하는 뇌 - 뇌과학자와 예술가가 함께 밝혀낸 인간 창의성의 비밀
데이비드 이글먼.앤서니 브란트 지음, 엄성수 옮김 / 쌤앤파커스 / 201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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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조하는 뇌_ 데이비드 이글먼, 앤서니 브란트

 

비즈니스나 교육은 물론 거의 모든 분야에서 창의력, 창의력 노래를 부르고 있다. 4차산업혁명과 관련 기술의 발달로 인해 인간의 단순 업무 대부분이 대체될 것이라는 예측이 지배적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창의성과 혁신은 몇 번을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그렇다면 창의성과 혁신은 과연 어디에 기원하는가. 번개와도 같이 어느 날 하늘에서 갑자기 뚝 떨어지는 것일까 아니면 우리가 생각하지 못한 무언가 다른 요인이 있는 것일까.

 

휘기(Bending), 쪼개기(Breaking), 섞기(Blending)

 

저자들은 위의 ‘3B 전략창조하는 뇌가 보여주는 창의적인 사고방식이라고 정의한다. 창조란 무에서 유를 만들어내는 단절된 무언가가 아니라 과거 인간의 역사 동안 존재했던 지식, 경험 등 특정한 원재료와 연결되어 이뤄진다는 의미다. 단순히 주장만으로 그치지 않는다. 부제를 보면 알겠지만, 저자 데이비드 이글먼은 뇌과학자, 앤서니 브란트는 작곡을 전공한 예술가다. 이들은 과학은 물론 인류의 역사와 함께해온 예술, 기술, 그리고 언어까지 다양한 분야의 창조를 사례로 제시하고 하나하나 친절하게 분석한다.

 

첫 번째 전략 휘기(Bending)

휘기는 기존에 존재하던 원형을 변형하거나 뒤트는 것을 뜻한다. 이 단계를 거치면 원형과는 크기, 형태, 소재, 속도, 시간 등에서 다른 모습을 띠며 숨겨져 있던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젖힐 수 있다. 다양한 사례 중 한 가지만 소개해본다면 우산을 꼽을 수 있겠다. 고대부터 존재하고 있는 우산의 경우 1969년 현재 통용되는 접는 우산의 특허가 등록된 뒤에도 끝없이 특허신청이 들어온다고 한다. 비대칭 우산, 위로 펼 수 있는 언브렐라’, 등에 멜 수 있어 두 손이 자유로운 누브넬라등 휘기는 진행 중이다. 미국 특허국에는 우산 특허 전담 인원만 4명이라는 TMI는 덤이다.

 

두 번째 전략 쪼개기(Breaking)

완전한 것을 분해, 그 조각을 조립해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것을 말한다. 바로 떠오르는 예시는 피카소의 입체파 그림일 것이다. 또한, 특정 이미지를 픽실레이션 기법으로 바꾸는 것, 인간의 뇌가 음을 선별적으로 듣는 것(ex. 낮은 주파수의 음은 높은 주파수의 음을 가림)에 착안한 파일 압축 방법 등 또한 쪼개기의 사례다. 인간의 뇌는 세계를 조각낸 뒤 재건과 개조를 반복하면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낸다.

 

세 번째 전략 섞기(Blending)

마지막 전략에서는 인간의 뇌가 두 가지 이상의 자원을 새로운 방식으로 결합한다. 인간과 동물(스핑크스, 미노타우로스), 동물과 동물(페가수스, 키메라) 등을 직접 섞기도 하고 방탄조끼를 생산하기 위해 거미의 DNA와 염소를 접목, 염소의 젖에서 거미줄을 채취하기도 한다. 이러한 현상은 언어에서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는데 영어의 rain+bow, news+paper, heart+throb과 같은 합성어(?)를 예로 들 수 있겠다.

 

책은 위와 같은 창조의 전략뿐 아니라 창의성이 세상에 어떤 방식으로 영향을 주는지 또한 다양한 사례를 통해 다룬다.

 

222p 단순히 창의성 소프트웨어를 돌리는 것만으로는 충분치 않다. 과거를 신성불가침한 것이 아니라 새로운 창조의 토대로 여길 때, 불완전한 것을 혁신하고 사랑받는 것을 변화시키려 할 때 비로소 가장 창의적인 행동이 나온다. 뇌가 새로운 한 가지 아이디어가 아닌 여러 아이디어를 짜낼 때, 그 아이디어가 이미 알려진 것과 수용한 것에서 떨어진 먼 거리까지 뻗어갈 때, 비로소 혁신은 날개를 단다. 위험을 감수하고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을 때 상상의 날개는 더 힘을 얻는다.

 

이 책의 장점은 무엇보다도 풍부한 사례제시다. 저자의 의견에 동의하는 것은 둘째치고 이만한 자료조사와 주장과의 연결을 위한 노력에 절로 고개가 숙여진다. 잘 몰랐지만 넷플릭스에서 꽤 인기 있던 다큐를 책으로 풀어낸 것이라는데 기회가 된다면 찾아보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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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릇을 비우고 나면 많은 것이 그리워졌다 - 삶의 모든 마디에 자리했던 음식에 관하여
정동현 지음 / 수오서재 / 201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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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릇을 비우고 나면 많은 것이 그리워졌다_ 정동현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온 것은 저자의 다소 특이한 이력. 당구장 집 아들로 태어나 서울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유통회사에 근무하던 저자는 어느 날 요리를 배우기 위해 영국 요리학교로 유학을 떠났다고 한다. 불확실한 꿈을 위해 현재의 안정적인 일상을 포기하기는 분명 쉽지 않았을 것이다. 더군다나 대기업에서 요리 유학이라니. 나로서는 상상도 못 할 선택이었기에 일단 흥미로운 시선으로 저자의 글을 읽어나갔다.

 

삶의 모든 마디에 자리했던 음식에 관하여

 

저자가 걸어왔던 시간 속에서 뽑아낸 41편의 삶의 이야기가 41가지 음식에 곁들여 책에 녹아들어 있다. 유학파 셰프의 음식 에세이라고 해서 낯설고 화려한 음식으로 꾸며져 있지 않다. 저자는 우리나라에서 어디서나 볼 수 있는 가장 싼 음식 중 하나인 김밥을 통해 이타성과 애틋함을 느끼기도 하고, 힘들었던 학창시절 같은 기숙사를 쓰던 형이 사준 죽 한 그릇에서 일상에 대한 감사를 깨닫기도 한다.

 

환경이 바뀌면서, 생각이 바뀌면서, 저자의 앞에 놓인 음식 또한 계속 바뀐다. 어린 시절을 거쳐 낯선 타지에서 요리를 공부하고 셰프의 길에 나아갈 때까지. 음식이라는 매개를 통해 저자의 생각과 삶 그리고 아련한 추억을 엿볼 수 있다. 가벼운 일상을 다루는 듯하지만, 이상하게 먹먹해지는 기분이 드는 것은 역시 추억을 이야기하기 때문일까. 박찬일 칼럼니스트의 군침 도는 글과 슬픔이 고이는 글 두 가지를 모두 해냈다라는 평에 고개가 끄덕여졌다. 물론 끝까지 감성적이지만은 않다. 전문가의 글답게 음식들에 대한 뒷이야기나 부수적인 정보는 덤이다.

 

책을 읽고 나한테 추억이 깃든 음식은 뭘까 생각해볼 수 있었다. 특별한 날에만 먹을 수 있는 외할머니 표 닭볶음탕, 소풍 갈 때마다 엄마가 싸주셨던 계란주먹밥, 고등학생 시절을 함께 한 그리고 지금까지도 종종 찾는 롤스의 돈가스 덮밥, 애증의 학식 나누리 돈가스 등등 생각보다 적지 않더라. 음식 자체의 맛보다는 당시의 상황이나 기억이 몽글몽글함을 더 해주는 듯했다.

 

일상에 치여 정신없는 와중 기분 좋은 추억팔이시간이었다.

 

85p 분주함 속에 다시 찾아온 오늘, 기어코 찾아올 내일, 그사이 내가 먹는 것이 나를 만드는 것이라 생각하며 한 숟가락을 목구멍으로 넘긴다. 문득 궁금해진다. 같은 하늘을 지고 사는, 저 멀리, 혹은 가까이에서 숨 쉬는 당신, 당신이 씹어 삼키는 그 작디작은 한 숟가락에 담긴 세상은 어떤 세상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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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변동 : 위기, 선택, 변화 - 무엇을 선택하고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
재레드 다이아몬드 지음, 강주헌 옮김 / 김영사 / 2019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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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변동(위기, 선택, 변화)_ 재레드 다이아몬드

 

일반적 대처법과 문제 해결법으로는 극복할 수 없는 중대한 도전에 직면한 상황

 

저자 재레드 다이아몬드는 위기를 위와 같이 정의한다. 위기의 상황에서 개인은 새로운 대처법을 찾아내기 위해 노력하거나 아니면 기존의 정체성과 가치관 그리고 세계관에 의문을 품을 수도 있다. , 외부의 압력에 성공적으로 대응하려면 선택적변화가 필요할 것이다. 그렇다면 국가는 어떨까. 국가의 위기 또한 개인의 위기와 마찬가지로 다양한 형태를 띠며 유사한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을까. ‘, , ’, ‘문명의 붕괴등 여러 저서를 통해 인류 문명의 추이를 분석했던 저자는 이러한 질문을 통해 과거와 현실을 지나 미래를 바라보는 새로운 여정을 출발한다.

 

우선 위기 치료사의 사례를 통해 개인적 위기의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12가지 요인을 도출해낸 뒤 비슷한 수준에서 이를 국가에 적용한다. 저자는 이 핵심 요인들을 사용해서 7개 국가를 분석한다. 외부에서의 위기(주로 군사적)로 변화를 강제당한 핀란드와 일본. 내부에서의 위기(정치적 타협의 결렬)가 혼란으로 이어진 칠레와 인도네시아. 누적된 비폭발적 위기로 인해 변화를 자처한 독일과 오스트레일리아. 마지막으로 한 국가의 울타리를 넘어 전 세계에 현재진행형의 위기를 선사하고 있는 일본(다시 등장)과 미국까지 두꺼운 분량에 걸맞게 다양한 국가들을 하나씩 살펴볼 수 있다.

 

국가적 위기의 결과와 관련한 요인

국가가 위기에 빠졌다는 국민적 합의

무엇인가 해야 한다는 국가적 책임의 수용

울타리 세우기, 해결해야 할 국가적 문제를 규정하기 위한 조건

다른 국가의 물질적이고 경제적인 지원

문제 해결 방법의 본보기로 삼을 만한 다른 국가의 사례

국가 정체성

국가의 위치에 대한 정직한 자기평가

역사적으로 과거에 경험한 국가 위기

국가의 실패에 대처하는 방법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대응하는 국가의 능력

국가의 핵심 가치

지정학적 제약으로부터의 해방

 

대부분 내용은 스토리텔링으로 진행되고 위 요인들은 각 장 마지막 부분에서 일종의 체크리스트 형식으로 하나씩 확인할 수 있다. 구조가 복잡하지 않아 저자의 주장을 이해하는 데 별 무리가 없다는 의미다. 아무튼, 저자가 예상한 대로 각 국가가 맞닥뜨리는 위기의 종류는 모두 상이했지만 그 위기에 대처하고 나아가는 과정은 대부분 유사한 모습을 보여준다. 앞서 진행된 논의를 바탕으로 일본과 미국의 현재진행 중인 위기(일본: 인구와 이민 문제, 주변국과의 갈등 등. 미국: 정치의 양극화, 사회적 자본의 붕괴 등)와 해결 과제를 다루고 장래에 세계 전체가 해결해야 할 문제인 핵무기, 기후변화, 대체자원, 불평등을 언급하며 책을 마무리한다.

맨 마지막에 언급된 4가지 과제는 분량 문제인지 다소 힘이 빠진 느낌이 들어 일본과 미국의 위기로 책을 마무리했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도 살짝 들기는 했다. 하지만 역시재레드 다이아몬드였지 싶다. 개인적으로는 핀란드, 칠레, 인도네시아 등 평소에 접하기 어려운 역사를 짧게나마 배울 수 있음에 만족스러웠고(특히 핀란드) 이를 통해 작금의 여러 위기와 선택적 변화에 대해 돌아본 시간은 분명 가치가 있었다.

 

이 책이 저자의 마지막 저서가 되지 않을까 하는 이야기가 종종 들리긴 하지만, 그러지 않았으면 한다. 앞으로도 계속 읽고 싶은 그의 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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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소한의 밥벌이 - 하루 한 시간이면 충분한
곤도 고타로 지음, 권일영 옮김, 우석훈 해제, 하완 그림 / 쌤앤파커스 / 2019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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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소한의 밥벌이_ 곤도 고타로

 

1인 생활자의

1년치 식량을 위한

11시간 밥벌이 프로젝트

 

32년차 아사히신문 기자인 저자는 어느 날 뜬금없이 지방 발령 신청을 낸다. ‘더는 회사와 사회에 휘둘리기 싫다라는 것이 이유. 밥은 굶지 않으면서 글만 쓰고 싶다는 저자의 소박한(?) 꿈은 직접 벼농사를 지으며 글쓰기를 병행하는 얼터너티브(alternative) 농부프로젝트의 실행으로 이어진다.

 

얼터너티브 농부의 구체적인 계획법은 책 초반 짧은 일러스트를 통해 소개되어 있다.

첫째, 하루 한 시간만 벼농사를 짓는다는 것.

둘째, 농사는 식량 마련을 위한 방편일 뿐 본인의 정체성인 글쟁이를 잊지 말자는 것.

 

154p 농협은행 문을 열고 들어섰다. 장화에 뉴욕메츠 모자, 진흙투성이 알로하셔츠를 걸친 얼터너티브 농부의 평소 패션 그대로다. 불안해서인지 필요 이상으로 목소리가 커졌다. “볏모! 6개 주세요!” 단정하게 제복을 입고 앉아 있던 창구 여직원이 얼굴에 아주 큰 물음표를 띄우며 나를 바라본다. 당연하다. 이제 농협의 가장 중요한 업무는 금융 아닌가. 그런 도심 은행 창구에 진흙투성이 초짜 농부가 나타나 볏모를 내놓으라고 소리친 꼴이다.

 

218p 스승님의 헛간에 들어가면 농기구나 장비들이 깨끗하고 단정하게 정돈되어 있다. 그 순서가 결코 뒤섞이는 법이 없다. ‘농부는 남에게 보이는 모습이 9이라고 한다. 농기구도 깔끔하게 정리정돈. 글쟁이에게 도구란 뭘까. 바로 어휘다. 어휘를 도구상자에 깔끔하게 정돈해 언제라도 쓸 수 있도록 준비해두어야 한다. 그리고 그것을 가지고 다니기 위한 근력, 즉 문체를 단련해야 한다. 농부나 글쟁이나 다를 게 없다.

 

에피소드 하나하나가 위트와 생동감이 넘친다. 이 책을 통해 같은 방법이 아니더라도 진정한 즐거움이 무엇인가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지 않을까. 쉽지는 않겠지만 자신만의 스타일을 지키면서 동시에 즐거움과 행복에 다가갈 수 있는 삶을 꿈꾸고 싶다.

 

341p 이른 여름 아침, 바다에서 아침 해가 떠오르는 광경을 본다. 손을 모아 해를 향해 합장한 뒤 논으로 출근한다. 해안도로를 타고 달리면 파도가 없는 잔잔한 바다 위에 햇살이 부딪혀 부서진다. 논에서 돌아오면 글쓰기에 몰두한다. 저녁이 되면 글쓰기를 멈춘다. 서재 창밖, 산 너머 저편으로 해가 기운다. 숲이 우거진 산 너머로 커다란 오렌지빛 태양이 사라진다. 맥주를 한잔한다. 정말 아름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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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른이 되면 괜찮을 줄 알았다 - 심리학, 어른의 안부를 묻다
김혜남.박종석 지음 / 포르체 / 2019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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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른이 되면 괜찮을 줄 알았다_ 김혜남, 박종석

 

다음은 책에 수록된 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다. 저자에 따르면 위 7가지 중 4가지 이상이 2주일 이상 지속된다면 우울증을 의심해 봐야 한다고 한다. 난 힘들긴 해도 우울증과는 거리가 있나 보다:)

 

너무 슬프고 공허하다, 하루 종일 우울하다.

모든 게 재미없고 흥미가 떨어진다, 아무 의욕이 없다.

입맛이 없고 체중이 감소한다. 혹은 반대로 폭식을 한다.

불면증에 시달리거나 반대로 지나치게 많이 잔다.

매일매일 피로하고 쉽게 지친다.

집중력이 떨어지고 반복적으로 결정 장애를 겪는다.

죽음에 대한 생각을 한다.

 

한마디로 우울한 어른을 위한 정신과 전문의의 심리학책. 이 책은 우선 현대인이 겪는 무기력감과 우울함의 기저를 찾아 나선다. 마음을 정확하게 읽고, 내면에 숨어 있는 우울을 인정하고 정면으로 마주하게 되면 그때 우울(마음의 상처)과 건강하게 이별할 준비가 되었다는 것이 저자의 주장이다. 자신의 감정을 직시하고 또 인정해야 그 원인을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이 아닐까.

 

피하고 외면한다고 해서 해결되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저자의 표현에 따르면 마음의 저편에 숨어 처리되지 못한 감정의 잔재들은 끊임없이 나에게 영향을 끼친다고 한다. 후회와 불안의 과거를 극복하고 현재를 눈부시게 살아내기 위해서는 이러한 과정이 반드시 필요할 것이다.

 

책에는 공황장애, 강박증, 부모의 욕심, 성공 후 우울증 등 현대인을 괴롭히는 여러 우울 증세들이 상세하게 소개되어 있다. 본인에게 해당하거나 궁금했던 부분을 중심으로 발췌독을 하는 것도 나쁘지 않아 보인다. 물론 모든 이야기들이 하나의 큰 줄기를 중심으로 흐르기 때문에 시간이 허락한다면 찬찬히 읽어보자.

 

9p 우울증은 동굴이 아니라 터널이다. 그리고 그 터널의 끝에는 밝은 빛이 나를 기다리고 있다. 그러니 아무리 고통스럽고 괴로워도 희망의 끈만 놓지 않으면 그날은 반드시 온다.

 

117p 적을 알아야 전쟁에서 이길 수 있듯이, 내 마음속에 있는 고통이 무엇인지 알아야 그것을 고칠 힘이 생긴다. 자아가 볼까 두려워서 부정하고 억압했던 기억을 인정하고 직시할 수 있다면, 그것은 비로소 자아에 그것에 대처할 수 있는 힘이 생겼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151p 불안하고 싶어서 불안한 사람이 누가 있겠는가. “불안해하지 마.”라는 말은 정말 그 사람의 불안을 하나도 공감하지 못하는 상태에서 나오는 말로, 가능한 하지 않는 것이 좋다. “괜찮아질 거야.”도 크게 다르지 않은데, 이미 공황장애, 강박증, 외상 후 트라우마를 겪는 사람은 일 년이 지나도 오 년이나 십 년이 지나도 괜찮지 않아서 이렇게 고생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니 불안해하지 마.”괜찮아질 거야.”와 같은 위로는 그들의 고통에 대해 전혀 공감하지 못하고 있음을 드러내는 말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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