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국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61
가와바타 야스나리 지음, 유숙자 옮김 / 민음사 / 200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국경의 긴 터널을 빠져나오자, 눈의 고장이었다. 밤의 밑바닥이 하얘졌다. 신호소에 기차가 멈춰 섰다.

 

소설 자체보다 더 유명한 설국의 첫 문장이다. 나 또한 이미 여러 매체를 통해 이 문장을 접해봤고 어떤 이야기를 담고 있는 소설일지 호기심을 가지고 있었다. 그리고 짧은 소설을 읽고 싶다는 생각을 가지자마자 책장에 꽂혀있던 설국을 꺼내 들었다.

 

설국은 저자가 오랜 기간동안 잡지에 연재한 작품을 한데 모아 출간한 작품이라고 한다. 그래서 그런지 줄거리의 개연성이나 구성보다는 배경 묘사나 등장인물들의 심리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듯 보인다. 책을 읽는 내내 이야기에 집중하지 못했다. 대신 주인공의 시야를 따라가면서 눈 덮인 한적한 온천마을의 오묘한 분위기를 느껴나갔다. 한량과 두 게이샤의 애매한 감정의 이야기에 공감하지 못했던 면도 분명 있었지만, 배경에 대한 묘사가 워낙 압도적이었다. 번역본이 이 정도인데 원문인 일본어로 느낄 수 있는 감정은 어떨지 궁금해졌다.

 

150여 페이지의 부담 없이 읽을 수 있는 짧은 소설이다. 하지만 이 이야기가 담고 있는 서정적인 분위기의 여운은 짧게 느껴지지 않는다.

 

기분 탓인가. 요즘 여행 가고 싶다는 생각을 들게 하는 책이 많이 손에 잡히는듯하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모임메카 2018-06-29 18: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리뷰 잘 읽었습니다. ^^

˝설국”은 가와바타 야스나리가 일본인 작가로서는 최초로 노벨문학상을 받게 해준 작품이라는 것에서 의의가 큰 작품이죠.
소설의 배경이 니가타 현이라는데, 그 곳의 유자와 온천에 머물면서 쓴 소설이라 겨울에 여행 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해 본적이 있는 것 같습니다.

저희 카페에 ˝설국˝을 소재로 한 모임도 있고 그 외에도 영화나 독서모임에 대한 여러 정보가 있어요. 관심있으시면 한 번 들려보세요.

˝설국˝ 선정모임
https://cafe.naver.com/moimmecca/3327

모임메카 카페
http://cafe.naver.com/moimmecc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