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글헤드 투자 가이드
테일러 래리모어 외 지음, 원수섭 옮김 / 빈티지하우스 / 202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뱅가드창업자 존 보글을 추종하는 커뮤니티, 존 보글 조치 그들의 추종하는 커뮤니티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된게 3년 후에 실질적으로 유명세를 타고 있으며, 책까지 내놓았으니 사실 존 보글의 투자 철학과 전략을 따르는 그들의 커뮤니티의 회원들이 투자에 있어서 얼마나 큰 성과를 내었는지는 짐작이 간다. 제목만 보고서는 존 보글의 투자서 중 하나 정도로 인식하였는데, 존 보글의 투자 철학과 전략을 따르는 보글헤드 리더들이 금융지식이 없는 초보 투자자를 대상으로 한 그들만의 노하우를 쉽게 풀어 투자 방법을 제시하고 있음도 알게 되었다. 그들이 추종하는 존 보글의 서문은 그의 투자 철학과 전략에 대한 핵심 내용으로 인식되며, 함께 소개된 벤저민 프랭클린의 부자가 되는 길의 핵심 내용은 어떻게 투자를 해야 하는지에 대해 독자들에게 좋은 가이드를 주는 느낌이었다. 책 전반에 있어서 투자에 대한 질의응답식 내용 전개와 투자간 주의해야 할 사항, 투자를 위해 우선 해야 할 사항 등 투자에 있어서 초보자들이 참고해야 할 사항들을 잘 제시해 놓았다는 느낌을 받았다.

 

저자는 3명이 공저하였으며, 데일러 래리모어는 존 보글의 보글헤드의 왕이라고 불리 울 만큼 뱅가드주의의 선구자라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존 보글의 삶과 가르침에 영감을 받아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큰 성과를 거둔 바 있다. 멜 린다우어는 보글헤드의 왕자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으며, 칼럼니스트이자 보글헤드 커뮤니티의 리더 중 한명이다. CEO, 자산관리전문가, 공인펀드전문가이며 일상의 영웅중 한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마이클 르뵈프는 작가이자 대학 명예교수로 은퇴하였다. 토크쇼 및 라이오 등에 출연하였으며, 베스트셀러 작가이다.

 

책은 크게 2개 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파트1. ‘성공적 투자를 위한 필수 요소에서는 투자자에게 보글헤드 리더들이 꼭 해주고 싶은 내용들. 특히, 라이프스타일, 세금관련내용, 다양한 투자방법에 대한 차이점, 자산배분 등에 대한 내용들이 들어있다. 어떻게 보면 투자를 시작하는 투자자 입장에서 보았을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내용들처럼 느껴졌다. 자산배분에 대한 내용은 본받을 만 하였으며, 꼭 투자가 아니더라도 자산관리에 있어서 알아야 할 사항들을 모아서 편집한 내용같았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종잣돈 만드는 것의 중요함을 청년들에게 일단 저축부터 하여 돈을 모으고 빚을 지지 않도록 하라는 것에 대해서는 정말 공감되는 내용이었다. 그리고 초심자들이 참고할 만한 채권, 주식, 연금, 펀드 등에 대한 명확한 개념을 파악할 수있도록 정의하고 있는 것도 좋았다. 사실 그러한 초보적인 내용들이 실제 투자를 하고 있다고 하는 투자자들 조차도 모르고 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파트2. ‘목표 달성을 위한 후속조치에서는 포트폴리오 구성, 리밸런싱 방법, 투자에 있어서 홍수처럼 많은 정보들에 대한 선별, 감정적인 투자 근절 등에 대한 내용에 보글헤드 커뮤니티에 대한 소개 및 도움 요청들에 대한 정보들을 주고 있다. 마지막으로 뱅가드 자산분배 관련 설문지와 용어해설은 투자에 있어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였다.

 

이 책은 투자서라기 보다는 투자를 함에 있어서 지침을 줄 수 있는 가이드역할을 하는 책 같다. 초보자부터 투자를 이미 해 오고 있는 투자자들까지 참고할 만한 내용으로 구성이 되어서 좋았다. 또한 책 후미에 소개되고 있는 투자서를 초급, 중급, 더 깊은 이해가 필요한 투자서 등으로 분류하여 소개하는 것도 신선하고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