퀀텀 스테이크 - ‘퀀텀 10년’ 포지션 선점을 향한 양자 컴퓨팅 투자 가이드
안유석 지음 / 처음북스 / 202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퀀텀의 시대, ‘양자컴퓨팅의 시대는 이미 왔다. 꿈의 양자역학의 컴퓨팅 시대가 멀리만 느껴졌는데, 인공지능시대에 걸맞는 양자컴퓨팅의 시대가 오는 것은 어쩜 당연한 것인지도 모른다. 인류의 천재 물리학자 등 중에서도 현대 가장 화려한 능력의 소유자인 아인슈타인 조차도 양자컴퓨팅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시각이었으나 보란 듯이 우리 인류는 양자컴퓨팅 시대를 열었다. 기업으로 말하면 구굴, 앤비디아, IBM 등의 공룡 기업들 뿐만 아니라 핵심기술을 가진 소규모 기업이지만 강한 아이온큐, 리게티컴퓨팅, 퀀텀컴퓨팅 등도 각자의 서로 다른 기술력으로 양자컴퓨팅 시대를 선도하고 있다. 투자자로써 그러한 기업들이 소개되는 것이 무척 반갑게 느껴졌고 그들의 차이와 그들의 비젼, 그리고 어떻게 투자해야 할 것인지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던 좋은 계기가 되었다.

 

저자는 이미 우리에게 팔란티어 인사이트’, ‘팔란티어에 주목하라등의 책으로 유명하며, 소프트웨어 개발자로서 IT 현장에서 사람과 기술의 결합이 세상을 바꾸는 힘을 탐구해 왔다. 그의 양자 컴퓨팅 혁명에 대한 산업의 비전과 기술력을 심층 깊게 분석해 온 통찰력을 이 책을 통해 선보이고 있다.

 

책은 총 4부로 구성되어 있다. 초보자들로부터 투자자까지 다양한 층을 대상으로 읽을 수 있도록 목차화 되었다는 생각이다. 1퀀텀 지형도 : 시장, 기술, 그리고 기회에서는 퀀텀 경제의 서막과 기술경쟁, 서비스형 양자컴퓨팅으로의 부상 등에 대한 내용이고, 2순수혈통의 개척자들 : 고위험 고수익에서는 공룡 기업들과는 다른 전문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하는 기업들 아이온뮤, 리게팅 컴퓨팅, 디웨이브퀀텀, 퀀텀컴퓨팅 등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그들의 특징들을 소개하고 있다. 3기존 거인들 : 양자컴퓨팅 제국 건설에서는 기술의 타이탄이라고 할 수 있는 기업들 즉, 마이크로소프트, IBM과 같은 기업들을 소개하고 있고 양자컴퓨팅 혁명의 또 하나의 강자들인 앤비디아, 인텔 등도 소개하고 있다. 4종합적 전략분석 및 미래 전망에서는 지금의 양자컴퓨팅 기업 상황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볼 때 아이온큐 등의 기술 기업들은 공룡 기업과는 달리, ‘고위험 고수익을 기대할 만 한데 저자는 투자에 있어서만큼은 이들에 대해 고른 투자를 권장하고 있다. 향후 10년 전략적 결론을 도출하여 독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을 전하고 있다.

 

양자컴퓨팅 시대는 이미 우리 곁에 왔음을 기업 주가들을 통해 알 수 있다. 시작단계라고 할 수 있지만 이미 떠오르는 인공지능과 또 한축을 이루게 되었음은 모두가 알고 있는 사실이다. 여러 예측이 있고 각 기업마다의 특징과 분야가 있지만 어느 분야가 앞으로 양자컴퓨팅 시대를 선도할지는 알 수 없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그리 오래지 않아 우리곁에 분명 앞서가는 기업이 있을 것인데, 현명히 대비하도록 하는 저자의 인사이트는 분명 배울 바가 크다. 저자의 책은 모두 읽어봤기에 기대하고 읽은 책이지만 확실히 여러 가지 면에서 남다른 면모가 있음을 느낀다. 양자컴퓨팅 분야의 미래를 알고 싶다면 꼭 한번 읽어볼만한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