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전쟁 - 전 세계를 뒤흔드는 트럼프 2.0시대 최악의 충격파
추동훈.이승주.강영연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요즘은 참 전쟁의 용어도 다양하다. 과거엔 피를 흘리는 전쟁이었다면 지금은 경제전쟁, 패권전쟁, 관세전쟁 등 피를 보지 않는 전쟁이 이루어지고 있다. ‘관세는 수출입되거나 세관을 통과하는 화물에 부과되는 세금이다. 과거 보호무역주의의 대표적인 정책이 관세이다. 그러다가 세계는 보호무역주의를 철폐하고 자유무역주의를 천명하고 상호국가간 협약에 의거 관세를 부과하지 않거나 협약된 관세를 부과하는 등의 자유스럽게 무역을 해오다가 최근들어 다시 미국을 중심으로 보호무역주의가 전세계를 휩쓸고 있다. 특히, 트럼프2.0시대에는 엄청난 관세를 부과함으로써 전세계가 관세 공포에 떨 만큼의 상황에 이르게 되었다. 책은 그러한 관세전쟁의 배경과 현재 진행되고 있는 상황, 앞으로 전개될 관세전쟁의 예측, 그리고 우리나라에 미치는 영향과 대응대책 등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저자는 공저로 저자가 주로 신문기자이다 보니 읽으면서 신문 기사를 읽는 느낌을 받았고 경제적인 전문용어보다는 무척 읽기 쉽게 단어나 문맥을 구성하였다는 느낌을 받았다. 쉬운 표현이어서 그런지 어려운 관세전쟁이라는 주제에도 불구하고 무척 편하게 책을 읽고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의도를 이해할 수 있었다.

 

책은 총 4개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관세전쟁의 충격에서는 관세전쟁이 발발 원인과 방향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의 재선은 관세전쟁을 예고했다. 처음 대통령 취임한 후 미국 우선주의를 내걸고 최우선적으로 또다른 축인 중국에 맞서 관세 등을 통해 대중국 패권전쟁의 서막을 알렸다. 임기내내 미중간의 패권전쟁이 이루어졌으며 트럼프2.0시대에도 역시나 대중국 패권전쟁의 연장선에서 가장 먼저 들고 나온 것이 바로 관세이다. 중국뿐아니라 우방국에게도 미국 우선주의 정책을 이어가고 있는 중이다. 저자는 관세전쟁뿐만아니라 그 너머의 남은 것들에 대해서도 심층깊게 이야기하고 있다. 2관세전쟁이 뒤흔드는 글로벌 경제에서는 전세계가 코로나 팬더믹 이후 많은 변화와 함께 침체기를 겪고 있는 심각한 상황에 미국의 관세정책은 이러한 경제 침체를 부추기는 상황이어서 한국의 대응전략도 심각히 고려해야 할 상황이다. 3관세전쟁에서 한국이 살아남는 법에서는 한국의 현 상황과 대응전략에 대해 언급하면서 현재의 트럼프2.0시대 관세정책의 장,단점이 있어 어떻게 대응하느냐의 전략이 무척 중요해지고 있음을 언급하고 있다. 4개인과 기업은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에 대해 개인의 투자전략과 기업의 리스크 관리법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조금은 보수적인 접근과 투자를 해 나갈 것을 조언하고 있다. 그러면서 트럼프2.0시대 미중패권전쟁의 시기와 신냉전시대의 글로벌 경제 흐름을 이해하고 기업이든 개인이든 장기전략을 세워 슬기롭게 이 어려운 시기를 헤쳐나가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트럼프2.0시대 관세전쟁틈바구니에서 국가와 기업, 개인적인 대응전략은 무척 고심해야 할 사항이며, 어려운 시기임에도 틈새전략 등으로 또다른 기회를 만들 수 있음도 알게 되었다. 트럼프의 관세전략1기 교훈이 있기에 그것도 잘 활용한다면 도움이 될 것임도 알게 되었다. 경제 전문기장들에 의해 쓰여진 책이다보니 전문성은 물론, 읽는데도 어려움없이 읽을 수 있어서 좋았다. 향후 기업이든 개인 투자자이건 해당 분야에서 성공할 수 있는 좋은 힌트를 얻을 수 있었던 계기가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