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립토 디톡스
크립토 노마드 지음 / NEVER GIVE UP(네버기브업) / 202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지금까지 봐 온 코인 관련된 책 중 가장 좋은 평가를 할 수 있는 책으로 평가하고 싶다. 그만큼 내용면에서 충실하였고 독자의 입장에서 얻고자 했던 정보를 제대로 얻은 느낌이다. 사실 몇 년 전만 해도 코인은 그냥 도박이라는 인식이 주를 이루었기 때문에, 그리고 코인에 대한 일반 대중들의 지식이 미천했기 때문에 주로 코인이 무엇인지?’에 대해 설명하는 책들이 주를 이루었다. 그러다가 최근에 와서야 코인에 대한 설명은 줄고 코인투자에 대한 개괄적인 설명, 개별 코인에 대한 소개가 붙더니 이 책은 바로 주식투자처럼 코인 투자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상세하게 설명해 놓고 있을 뿐아니라 디톡스라는 단어가 주는 상징적인 의미처럼 안정적인 투자를 위한 방향, 그리고 10대 코인 및 유망 코인에 대한 정보도 주고 있어 13조의 성과를 얻은 느낌이다.

 

책은 총 7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는 크립토 디톡스가 왜 필요한지에 대한 내용이다. 코인을 도박으로 생각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투기가 성행하는 곳이 코인시장이다. 또 일확천금을 바라고 과도한 레버리지를 사용한다거나 일명 몰빵투기를 하는 경향도 있어 주변에서 코인으로 크게 실패하는 경우도 쉽게 볼 수 있다. 그러한 현실에 대해 저자는 디톡스라는 용어를 가지고 와서 그러한 투기적이고 도박적인 크립토에 대한 안정적이고 건강한 투자로의 길을 안내해 주고 있다. 2부는 코인투자에 대한 잘못된 기대와 감정에서 벗어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데, ‘한방신화의 허상을 이야기하고 있고 FOMO, FUD에 대한 개념 설명과 함께 그러한 것들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 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3부는 디톡스를 위한 투자 원칙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데, 드디어 코인에서 투자라는 용어를 쓰고 있는 점이 무척 의미있게 다가왔다. 지금껏 도박이라거나 투기라는 용어가 더 어울릴 수 있는 분위기에서 부동산, 주식과 같은 재산을 증식시키기 위한 투자라는 개념으로써 코인을 바라보게 되었다는 점에서 의미있게 받아들여졌다. 주식과는 또다른 측면에서 코인을 봐야 한다는 저자의 구체적이고 상세한 설명이 참 마음에 들었다. 4부는 위험자산시장에 대한 이해와 대응전략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데, 현재의 자산시장 트렌드와 암호화폐의 위치, 그리고 극심한 코인의 변동성에 대한 대응법도 참 좋았다. 5부는 크립토 디톡스에 대한 실전 가이드를 이야기하고 있는데, 특히 실전 매매에서 디톡스 적용방법과 코인에 대한 투자와 투기의 차이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6부는 현명한 알트코인 투자 지침인데, 저자는 비트코인과 이더리움같은 주류 코인에 대한 투자를 우선으로 제시하면서도 알트코인에 대한 투자 방법과 주의사항 등을 이야기하고 있다. 여기서 소개하고 있는 10대 알트코인 핵심리스트를 메이저코인들을 직접 예시로 들면서 설명하고 있는데 이 책에서 가장 값어치 있는 정보들이 담겨져 있었다. 7부는 지속 가능한 투자자로 거듭나기에 대한 방법들을 설명하고 있다. 코인투자자라는 용어를 사용하기는 참 어렵다. 그만큼 변동성이 엄청나고 또한 장기투자라는 개념이 쉽게 와닿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함에도 불구하고 저자는 여러 가지 점검과 정보 업데이트, 삶의 가치 창출 등으로 장기투자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의미있는 이야기들이었다.

 

책 한 권을 읽을 때 어떤 책들은 그냥 한 순간 모두 읽을 정도이지만 이 책은 며칠에 걸쳐 읽고 모르거나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들은 검색을 통해 이해하려고 노력했던 것 같다. 물론 코인투자를 해 오고 있기 때문에 제시되는 내용들이 그리 어려움 없이 읽어나갈 수 있었지만 저자가 독자에게 주고자 하는 메시지를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다 보니 읽는 시간이 의외로 장시간 소요가 되었다. 이 책의 가장 큰 의의는 서두에서도 언급했지만 코인을 단순히 도박, 투기라는 인식에서 투자라는 자산증식 수단으로서 바라볼 수 있게 되었다는 점이다. 코인투자에 대해 관심이 있는 독자라면 꼭 한번 읽어보기를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