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비트코인 15억 간다 - 슈퍼리치의 탄생
돈복남 지음 / 코주부북스 / 2025년 1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이 책을 선정하여 읽게 된 배경은 다름 아닌 ‘비트코인’에 대한 궁금증과 저자 ‘돈복남’에 대한 궁금증이었다. 내가 비트코인을 알게 된 것은 2017년 비트코인 광풍 때였다. 당시 사람들은 비트코인을 그냥 도박 정도로 인식하였다. 하루가 다르게 폭등하는 비트코인은 연일 뉴스 등 언론매체는 물론, 사람들 사이에서 알지도 못하는 비트코인에 대한 여러 가지 루머는 물론, 도박 정도로 여기면서도 일부 사람들은 실제 그 투기판에 뛰어들었다. 결과는 엄청난 좌절의 후폭풍이었다. 그리고 그들은 스스로 도박을 하였다는 둥, 하면안된다는 둥 하면서 주변인과 동조하였다. 그러다가 2021년 반감기를 계기로 비트코인이 선물 ETF 승인과 동시에 더이상 도박으로써 보기보다는 가치저장 수단으로서 인정을 받는 사건이 발생했다. 그리고 지금 2024년 반감기를 넘어 2025년을 맞이하였다. 반감기 엄청난 폭등을 기다리는 사람들은 올해 승부수를 던지고 있다. 그런 와중에 이 책을 보게 되었고 이렇게 읽게 되었다.
저자 ‘돈복남’은 크립토 인풀루언서다. 비트코인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사람(오태민 작가) 그리고 이분이다. 유튜브, 텔레그램, 인스타그램 구독 및 팔로워가 수만명에 이른다. 그의 행보 중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우크라이나 - 러시아 전쟁 발발시 세계 각국에서 우크라이나에 비트코인을 보내는 일이 있었는데, 당시 2.1개의 비트코인을 기부하였다는 점이다. 그리고 그는 수많은 강의를 통해 그에게 강의를 받은 사람이 무려 1만명을 넘는다. 그런 만큼 그는 인플루언서로 많은 사람에게 여러 가지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책은 6개 파트로 나뉘어 있고 각 파트는 역사와 금융자산, 불장에서 돈버는 방법, 코인투자 실전방법, 성공학, 지혜서 등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책 후미에 나오는 내용이 이 책의 전체를 말하는 것 같다. 인생 지혜 10가지 중 정말 번쩍하게 뇌리를 치는 문구가 있었다. 341페이지 ‘슬픔을 나무면 약점이 되고 기쁨을 나누면 시기로 돌아온다.’ 와 옛말 틀린 말 없다는데 이렇게 새롭게 해석해보니 정말 고개가 끄덕여진다. 이외에도 뒷담화하지말기, 행동으로 증명하기, 사생활은 필요한 만큼만, 겸손, 돈자랑마라, 고통과 시련은 나를 더 강하게 한다, 남과 비교 말기, 보다나은 내일을 살기, 회복력(다시일어나기) 그리고 ‘스스로 일어서는 그 순간부터 삶은 다시 시작됩니다.’(351페이지) 정말 멋진 표현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솔직히 비트코인 등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아는 바가 있어서 내가 알고 있는 것과 비교를 해가면서 체크하는 식으로 읽었는데 책 전반에 걸친 저자의 겸손함과 삶 그리고 투자, 인간관계 등등에서 나오는 ‘태도’에 대해 무척 감명 깊게 보았다는 것으로 총평하고 싶다. 정말 돈의 기원, 기축통화의 발전, 비트코인과 알트코인의 투자 방법, 삶의 지혜까지 정말 뇌리를 번쩍이게 하고 고개를 끄덕일 만큼 공감되고 뭐 하나 빠짐이 없는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