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론 머스크의 DOGE(정부효율부) - 트럼프 2.0 시대 새로운 경제 실험의 서막
이재훈(드라이트리) 지음 / 시크릿하우스 / 202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페이팔 공동 창업자이자 테슬라, 스페이스 X, X(. 트윗터) 등 혁신 기업 등을 이끌고 있는 현세의 혁신가이자 기업가인 일론 머스크, 그의 말 한마디, 그의 행적 하나 하나가 세상에 큰 발자취를 남기고 있을 정도로 그는 세상 사람들에게 큰 영향력을 가진 자이다. 이 책은 그의 꿈과 혁신적인 기술, 그리고 도전 등을 지금 어디까지 왔고 어디로 가는지에 대해 심도깊게 이야기하고 있다. 특히나 24년 트럼프가 미국 대통령으로 당선되는데 1등 공신이기도 한 그가 25년도 시작되는 트럼프 2.0시대, 미국을 위해 어떤 행보를 보이게 될지도 초미의 관심사다. 이 책에서는 트럼프 2.0시대 혁신을 위한 각종 규제 철폐, 정부의 효율화, 시장 원리 도입 등을 핵심 내용으로 한 국가적인 정책을 펼치는 과정 속에서 그가 어떻게 극복하고 해결해 낼것인지에 대해 비중있게 다루고 있다.

 

저자 이재훈은 딥테크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팅과 기술사업화 및 R&BD 관련 업무를 담당한다. 일론 머스크 관련하여 오래 전부터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며 여러 권의 책도 냈다. 주로 IT 기술 주제로 글을 쓰고 있으며 기술 관련 사회적 공론장 형성에 기여하고자 글을 쓰고 있다고 한다.

 

책은 총 6개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새로운 실험의 시작이다. 24년은 트럼프 대통령 당선에 일등 공신인 일론머스크는 트럼프와 함께 최고의 한 해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그의 정치적 광폭 행보는 혀를 두를 정도였다. 그가 기업가로서 그런 정치적인 행보를 하게 된 의도는 분명 있을 것이고 또 추측하기도 한다. 그의 꿈이자 우리 인류의 꿈이기도 한 그의 도전에 큰 도움이 되기 위한 첫 걸음으로서 의미를 부여해도 좋을 듯 하다. 2일론머스크의 꿈의 여정이다. 일론머스크의 성장과 비전, 그리고 페이팔로 사업의 성공 전력, 테슬라로 전기차 혁명을 일으켰고 스페이스 X, 소셜미디어 X, 뉴럴링크, 그리고 혁신과 규제를 둘러싼 논쟁 등 그의 꿈의 여정을 이야기하고 있다. 3규제와의 전쟁이다. 일론 머스크의 사업 대다수가 여러 가지 정부 규제와의 전쟁이라고 할 만큼 규제가 풀리지 않으면 충돌 할 일들이 한두가지가 아니고 그의 사업들 다수가 윤리적이고 안전에 위해를 가할 수 있는 중대한 문제로써 해결해야 할 사안들이 산적해있는데 이 기회를 잘 활용하여 이 규제를 풀어야 한다. 4연방 예산 절감과 기업 제국의 청사진이다. 일론 머스크가 하는 사업 등은 연방 정부의 예산을 대폭 절감해 주었고 그의 민간 우주 사업이 미국 및 전세계적에 기여하는 바는 상상이상으로 크다. 내가 가장 관심있게 보고 있는 뉴럴링크의 의료혁신 등도 주요 내용으로 소개되고 있다. 5‘DOGE와 정부 혁신, 그리고 위기이다. 에릭 슈밋과 국방혁신위원회 그리고 일론 머스크의 정부 개혁 방향 등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이는 민주주의적 견제와 균형의 위기로도 작용될 수 있음도 언급하고 있다. 6위대한 혁명가 VS 충동적인 빌런이다. 일론 머스크는 늘 이중적인 행보를 한다고 평가되고 있다. 그의 그러한 태도는 모두 의미있는 행보라는 것을 모르는 사람들도 많기에 비판하는 목소리도 크다. 그러나 지나고 나면 그의 행보는 적절했고 늘 성공하였다. 그러기에 25년부터 시작되는 트럼프 2.0시대에 트럼프와의 관계 지속 여부도 초미의 관심사다.

 

이제 곧 트럼프 2.0시대가 도래한다. 그 쓰나미 같은 변혁의 시대 중심에 일론 머스크가 있다. 성공하면 대단한 혁신의 성과를 얻게 될 것이다. 개인적으로 그의 사업을 응원하는 입장에서 정말 기대가 크다. 우리 인류가 걷고 있는 미래로 가는 길목에는 늘 일론 머스크와 그의 혁신기술이 함께 하고 있다. 성공하느냐 실패하느냐에 따라 인류 문명의 진퇴가 판가름 날 정도의 정말 중요한 프로젝트이고 중대한 시기이기도 하다. 이 책은 이러한 점 등을 심도깊게 다루고 있다. 일론머스크와 그가 추진하고자 하는 것들에 대해 알고 싶은 독자나 혁신기술 분야 미래가 궁금한 독자라면 꼭 한번 읽어보면 좋을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