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속세 핵심요약 가이드
이상길 외 지음 / 삼일인포마인 / 202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이익이 있는 곳에 세금을 부과하는 것은 민주주의 국가에서는 당연한 일이다. 그러함에도 불구하고 상속세는 꼭 불로소득이라고 보기에는 뭔가 아쉬운 부분이 있고 또한 고액 상속자에게는 그 많은 세금을 감당하기 어려운 부분들이 없잖아 있게 마련이다. 회사 경영자가 사망할 경우 납세할 현금이 없어서 회사가 통째로 넘어가는 경우도 있어 가업을 잇지 못하는 안타까운 사례도 주변서 들려온다. 이 책은 세금 전문가들이 공동으로 낸 책이다. 그런 만큼 상속세 만큼은 정말 구체적으로 작성되어 독자들에게 다가온 것임은 두말할 것 없다.

 

책은 4개 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1파트. ‘상속인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우리나라 상속제도의 특징에 관한 내용이다. 상속세와 관련하여서는 민법을 따른다. 상속세에 대한 개시, 범위, 승인과 포기, 납세의무, 상속분, 재산분할, 유언, 재외동포의 상속세 납세의무, 유류분에 관한 핵심 키워드를 중심으로 법적인 부분과 사례 등을 가미해서 내용이 기술되어 있다. 내용에 대해서는 익히 알고 있었지만 평상시 관심있던 유류분에 대한 상속인 간의 진행절차에 대해서는 좀 더 잘 알게 된 계기가 되었다. 2파트 본격적으로 상속세 신고를 준비합니다에 대한 내용이다. 사실 법적으로 익숙한 상속세에 대해서도 절차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부분도 있고 또한 사랑하는 사람이 사망한 상태, 장례 절차가 이루어지고 곧바로 상속 절차도 진행되게 되는데 그 때의 황망한 마음에 금전적인 부분인 상속까지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힘들고 어려운 부분들이 있을 수 밖에 없기에 평상시부터 이러한 신고 절차에 대해 잘 알게 되면 도움이 크게 될 것으로 보인다. 3파트 상속재산별 효율적인 절세방안에 관한 내용이다. 부동산, 주식, 보험금 등 기타 재산, 상속채무와 상속공제 등을 키워드로 한 내용들이다. 주로 부동산이 중심이 되는 우리나라에서는 주식, 보험금 등 기타 재산 등에 대해서는 문외한인 경우가 많은데 이 책을 통해 알게 되어 좋았다. 4파트 한눈에 보는 상속세 신고 실무 체크리스트에 관한 내용이다. 사실 실제 상황에서 상속과 관련하여 확인해야 할 것이 정말 많음을 알게 되었다. 그런데 이 책에서처럼 체크리스트를 중심으로 상속세 신고를 하게 된다면 빠짐없이 적절하게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무엇보다도 법적으로 효력이 발생하고 상실되고 하는 일체의 과정들은 요식행위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절차를 적법하게 진행한다는 것은 일반인으로서는 어려운 일일 것이다.

 

책 중간 중간에 핵심적인 부분을 색칠하여 놓음으로써 핵심을 놓치지 않고 알게 되었다. 또한 내용이 딱딱할수 있었는데 쉽게 풀어내려고 하는 저자들의 노력이 돋보였다. 또한 주요 내용은 박스처리 하여 요약해 둠으로써 핵심 내용을 체계적으로 잘 알게 되었다. 세금 부분에 대해서는 늘 일반인들은 어렵다는 생각을 한다. 그러나 이 책을 읽고 이 책대로 따라 한다면 그리 어렵지만은 않을 것 같다. 만약 당신이 상속과 관련된 앞으로의 일이 발생할 것 같으면 이 책을 읽어서 사전 지식을 가지고 된다면 상속과 관련하여 현실이 되었을 때 당황하지 않고 신속하고 적벌하게 절차에 따라 처리할 수 있게 하는 좋은 지침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