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징어 게임으로 본 인간과 조직 이야기
백서현 지음 / 가나북스 / 202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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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년는 한국 컨텐츠를 세상에 알리는 획기적인 일이 하나 있었는데 바로 넷플릭스를 통해 상영된 오징어게임이다. ‘오징어게임을 통해 통해 전 세계에 한국의 영화, 드라마 등이 넷플릭스를 통해 전세계에 방영되면서 대한민국 콘텐츠 분야가 전세계인들로부터 연일 인기몰이를 하는 계기가 되기도 하였다. ‘오징어게임은 숱한 비하인드 스토리를 만들어냈고 배우들은 일약 세계적인 스타가 되었다. ‘오징어게임이 인기를 구가할 수 있었던 근본적인 요인은 단순히 흥미위주가 아닌 콘텐츠 자체에 담긴 의미가 상상 이상이었기 때문이다. 이 책은 바로 오징어게임에서 나온 내용들을 심층깊게 분석하여 인간과 조직에서 어떤 의미를 부여하는지를 잘 보여주는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책은 프롤로그, 에필로그, 5개 부로 구성되어 있다. 1. ‘오징어 게임에 비친 조직의 단면이다. ‘무궁화꽃이피었습니다를 통해 생존을 위한 인식의 시작부터 치열한 생존 경쟁, 득과 시 경쟁에 직면한 인간의 본능, 조직에 적응하며 변해가는 각각 개인의 가치관까지 심도깊게 나타내고 있다. 게임에 참석하는 사람들의 사연은 각자 모두 다르지만 분명한 것은 포상금(456)이 꼭 필요한 사람들이 각자의 사연들을 가지고 그 게임에 초대된 것이다. 2생존의 게임, 그 안의 감정들이다. 여기서는 수많은 감정 중에서도 조직문화와 성과에 큰 영향을 끼치는 주요 감정 7가지가 나온다. , 불안, 좌절, 자신감, 성취감, 분노, 연대감, 질투다. 7가지 감정을 오징어게임을 통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3. ‘조직 속 다양한 사람들이다. 여기서는 오징어게임 속 등장인물을 바탕으로 조직에서 마주하는 7가지 유형을 설명하고 있다. , ‘승부사형, 원칙수호형, 친화형, 변화주도형, 전문가형, 옹호형, 빌런이다. 각각의 유형들에 대한 장점과 단점을 설명하고 있다. 4위기속에 빛나는 인간중심 경영이다. 여기서 설명하고자 하는 것은 과도한 경쟁의 부작용, 보상과 경쟁의 상관관계, 개인의 유능함과 팀워크, 배신과 협력의 역학, 위기에서 공정과 공감, 개인의 가치와 성장, 신뢰와 성과이다. 5변화하는 시대, 조직문화 새로고침이다. 조직문화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소통인데, 디지털 대전환의 시대에 민첩성과 의사결정의 다양성, 포용성 등이 요구되며 포용적 리더십, 지속가능성을 고려한 목적 중심 조직에 빠른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학습조직과 실험조직의 차이를 설명하고 있다.

 

에필로그에 승자는 누구인가?’에 대한 답은 없다. 인간과 조직 속에서 관계를 맺고 서로가 각각의 성취를 위해 노력하고 경쟁하며 사는 것은 인간 세상의 당연한 이치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간과 조직 속에서는 생존을 위한 갈등, 질투 등의 잘못된 과정과 결과를 야기시키기도한다. ‘오징어게임에서는 분명 승자는 가려진다. 그러나 그 승자가 진정한 승자인가에는 의문이다. 인간과 조직에서는 경쟁하면서도 협력이 필요하고 서로 윈윈할수 있어야 하기 때문일 것이다. 두 번 이상 본 오징어게임에 대한 해설서 같은 책이 나와서 다시한번 내 생각과 비교해 보는 계기가 되어서 읽는 내내 좋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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