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의료가 온다 - 의료의 미래를 혁신적으로 바꿀 스마트 병원 만들기에 대한 모든 것
권순용.강시철 지음 / 쌤앤파커스 / 202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스마트라는 용어가 여기저기 사용되기 한창이다. ‘스마트 폰’, ‘스마트 팜’, ‘스마트 도시등등 우리 곁에 스마트를 붙인 각종 용어들이 눈에 들어온 지도 꽤 오래된 느낌이지만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다. 저자인 권순용님은 서울 은평구에 스마트 병원은평성모병원을 설립하였고 초대 병원장을 한 분이다. 그분이 쓴 이 책에서는 메타의료. ‘메타버스의 의미는 워낙 널리 사용되기 때문에 이제는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이다. 미래의 먹거리, 그것도 의료에서의 먹거리는 정말 중요하다. 우리나라가 글로벌 의료체계를 갖추고 세계적인 의료시스템으로 나아가고 있다는 점은 무척 고무적이다. 의료의 미래를 혁신적으로 바꿀 메타 의료가 우리 곁에 이미 와 있는 듯 한 느낌을 받는다.

 

공동저자인 권순용님은 우리나라 스마트병원의 상징인 은평성모병원의 초대, 2대 원장이며, 교수이다. 그는 한국의 인터넷 강국 등 기반시설 및 환경 등을 적극 활용하여 세계 최초의 스마트 병원의 원칙을 충족하는 모델을 제시하였고 의료 분야에 탁월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또 한명의 저자인 강시철님은 마케팅 전문가이자 트렌드 기획자이다. 그는 공동저자인 권순용님과 함께 스마트 의료에서 인공지능과 인간이 공생하는 방법을 모색중이며 미래 의료사업의 발전을 위해 적극 추진 중이다.

 

책은 총 9개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현재의 의료시스템을 고려해 볼 때 의사들은 더 이상 키보드에 의존하지 않는 최첨단 의료체계를 갖추게 되었으며, 지금 암수술 등 다수의 수술을 실제 로봇이 하면서 초정밀 수술도 척척 해 내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 원격의료체계는 미국을 비롯한 선진국을 시작으로 널리 추진되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코로나 이후 원격의료체계에 대한 발전을 위해 노력 중이다. 요즘 핫 이슈인 인공지능은 우리 사회에 있어 큰 영향을 끼치고 있는데 의료현장에서도 괄목할만한 발전을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 그 적용이 기대되고 있는 상황이며, 의료용 웨어러블 기기들도 첨단과학화를 추진중이다. 책에서 소개되는 분야는 현재 진행중인 사항으로 미래 얼만큼 눈부시게 발전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정말 기대가 된다.

 

스마트 병원은 지금도, 미래도 우리 미래 의료시스템의 핵심적이고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임은 앞서 언급했던 바와 같다. 이 책은 그러한 중요성을 잘 인식하도록 쓰여있다. 우리가 건강하고 행복한 미래의 의료시스템을 갖추기 위해서는 스마트 병원등 의료시스템에 대한 많은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초고령화 시대 우리 사회는 메타헬스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이 조명을 받을 것이다. 그러한 패러다임이 우리 사회에 잘 정착되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4차산업으로 불리우는 인공지능, 빅테이터, 사물인터넷, 로봇, 3D프린팅 등의 많은 산업분야와 의료체계가 접목이 잘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메타헬스는 그러한 면에서 우리 미래 건강과 행복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 이 책은 우리에게 그러한 점을 강조하며 미래의 의료체계 비젼을 제시해 주고 있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