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에서 만난 동양철학 - 마음 근육을 키우는 하루 10분 인문 독서! 카페에서 만난
리소정 지음 / 힘찬북스(HCbooks)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몇 년 전부터 인문학에 대한 관심이 지대 해 졌다. 나야 원래 고전 철학 등에 대해 관심갖고 늘 독서하고 했었지만 어느 순간 대중은 인문학에 대해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 옛것에 대한 향수를 느낀다는 것은 지금이 불만족하거나 지금에 뭔가 불안정함을 느끼기 때문일 것이라는 추측이 있다. 이 책은 그러한 인문학에 대한 이야기이다. 저자는 고전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하고 자기계발을 꾀하는 그룹의 리더이다. 이 책의 제목에는 마음 근육을 키우는 하루 10분 인문 독서라는 글이 덧붙여져있다. 동양철학에 대한 내용들이 들어있고 특히 리더의 자질, 자세, 수련과 성찰을 통한 자기계발과 같은 내용들로 구성하여 전개하고 있다.

 

본문은 총 3개 강으로 구성되어 있다. 1강에서 맨 먼저 나오는 단어 이다. 너무 올드하지 않은가? 하는 생각이들었다. 우리는 언젠가부터 충, , 예라는 근본 유교 철학을 시대에 뒤떨어지는 정신으로 생각하게 되었다. 그렇게 하더라도 그런 단어를 쓰지 않는다. 사랑, 리더십, 팔로우십 등등으로 세련되게 영어단어를 쓰게 되었다. 따지고 보면 그게 그것인데 말이다. 부모에게 잘하는 사람이 대체로 성공하는 경우를 많이 보았다. 부정하고 싶어도 부정하지 못할 이유가 있다. 진리는 아니어도 그런 마음을 가진 자가 조직에서 여러 가지로 부정적인 모습을 보일 수 없는 인간 본성이기 때문이다. 책에 나오는 사례들을 보면 요즘 젊은이들은 어떤 생각을 할까? 도 생각해 보았다. 나는 그런데 왜 거부감이 느껴지지 않을까? 2강은 세상을 대하는 리더의 자세이다. 리더는 정신적 자질, 혼신의 노력, 능력과 재능 발휘가 필요하다는 데는 동의한다. 그렇다고 그게 전부는 아닐성싶다. 창의력도 필요할 것 같고 동반자적 협조도 필요할 것 같고... 등등 아무튼 지금을 사는 데는 더 많이 필요해 보인다. 3수련과 성찰을 통한 자기계발이다. 리더들은 독특하다. 대다수가 하지 않는 생각과 대다수가 가지 않는 길을 간다. 그래야 리더로써 자질과 자기반성, 계발을 이룰 수 있기 때문일 것이다.

 

표지 글에 나와 있는 유예라는 동물 이름은 과거 알고 있었던 내용인데, 다시보니 참 새롭다. 지금껏 인문학을 내 곁에서 놓아본 적이 없건만 최근 투자다, 혁신과학이다.’ 등등에 정신을 빼앗겨서인지 신선하기조차 한다. 그래서 이런 글들이 애정스럽게 느껴진다. 책의 두께가 얼마 안되기도 했고 이미 아는 내용들이 대다수라 재미있게 금방 읽을 수 있었지만 내용은 절대 가볍지 않았다. 현대인이라고 해서 그런 정신과 내용을 가벼이 여겨서는 안 될 일이기도 하지만 진리는 시대를 초월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그러한 내용들이 잘 정리되어 들어가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