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는 진짜 돈이 되는 역세권 아파트에 투자한다
박희용 지음 / 경이로움 / 2024년 4월
평점 :
코로나 이후 아파트, 특히 서울, 지방 할 것 없이 엄청나게 풀린 유동성으로 인해 갈 곳 잃은 투자처에서 아파트 가격은 고공행진을 하게 되었다. 정말 젊은이들은 영끌까지 해 가며 아파트를 구입했고 여기저기서 아파트 매매로 대박을 터트린 사람을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 그런데 코로나 팬더믹으로 인해 풀렸던 돈으로 인해 인플레이션 현상이 발생하였고 미 연준은 금리인상을 하기 시작하면서 전세계는 고금리 상황이 되었고 아파트 가격도 더 이상 못버티고 상승을 멈추며 하락하게 되었다. 지금은 일부지역을 제외하고는 매매 자체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하에서 저자가 쓴 이 책 ‘나는 진짜 돈이 되는 역세권 아파트에 투자한다’를 읽으면서 어려운 상황이지만 앞으로의 상황을 예측해 보며 투자처를 찾게 되었다.
저자는 아파트 투자 등과는 전혀 다를 것 같은 연구소 및 제약회사에서 연구원으로 근무하다가 더 나은 삶을 살고자 부동산 투자에 뛰어든 사람으로 자격증 취득은 물론, 직접 투자를 하고 있으며 여러권의 책을 집필하였다. 저자는 현재의 부동산 경기 침체 상황에서 초보 부동산 투자자들이 철도 개발 호재에 대해 좋고 나쁨을 가릴 수 있도록 하고자 충실하게 내용을 구성하였다.
책의 구성은 총 3개 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제1,2파트는 앞으로의 부동산 시장, 왜 철도인가?에 대한 내용이다. 어느 지역에 철도가 들어간다고 무조건 호재라고 하기는 어렵다. 철도의 성격, 착공 시기 등 제반 조건들을 따져봐야 호재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역세권 투자에서도 3가지 핵심 포인트인 계획확정, 착공, 개통 시점을 제시하고 있다.(32페이지) 내가 사는 지역에도 철도가 들어온다고 한 지가 정말 오래되었다. 계획이 되어 있다는데 착공시기는 알 수가 없다. 계속 지연되다 보니 이제는 사업 자체가 물건너간 것 아니냐는 이야기까지 나온다. 핵심 포인트를 투자시 꼭 짚어봐야 할 것 같다. 호재 여부를 평가하는 것 또한 짚어봐야 할 중요한 사항이다. 제3파트는 부동산 시장 전반에 관한 내용이 들어있다. 평소에 관심가지고 있던 지식산업센터 투자에 대해 새롭게 알게 된 계기가 되었고 주택담보대출도 여러 가지가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또한 2025년에 집값 상승여부에 대한 저자의 예측에는 공감이 갔다. 예측은 예측일 뿐이지만 이유있는 예측은 공감을 불러일으킨다. 마지막으로 부동산 세법에 대해서도 소개하고 있다. 세법 전문 책이 아니어서 소개 정도였지만 그래도 도움이 되었다.
현재의 고금리 상황이 언제까지 갈지 모르겠다. 전문가들의 예측은 다 다르다. 선택은 본인의 결정 여하에 따라 달라지겠지. 암울한 상황은 그러한 상황이 가장 좋지 않을 때가 바로 좋은 상황으로 변화할 조짐이 있는 시기이다. 지금은 시기상조 같기도 하지만 미리 준비하고 공부하다 보면 좋은 기회가 올 것이다. 책을 읽으면서 내 생각과 저자의 생각을 비교해 가면서 읽으니 더 좋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