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 사장님은 어떻게 세금을 절세했을까? - 창업부터 가업승계까지, 사장을 위한 세무회계 지식 문턱 낮추기
최대현 지음 / 슬로디미디어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금하면 투자자든, 사업가든, 개인이든 모두 빼앗긴다라는 생각을 한다. 그런데 의외로 회계에 대해, 또 세무에 대해 아는 사람들은 절세하는 방법도 잘 알고 있었다. 그리고 그들이 말하는 절세할 수 있는 방법도 다양하게 있다는 것을 최근에야 알았다. 오랜 기간 투자해 왔지만 사실 투자로 발생한 양도소득 이익에 대한 세금은 지금까지 군말 없이 내야 하는 것으로 고스란히 냈다. 그것도 대다수 투자 증권회사, 투자자문회사에서 알선한 세무회계법인에서 계산한 세금 그대로 말이다. 그러다가 작년에는 손수 내 손으로 세금 계산을 일일이 해서 세금을 계산했는데 의외 내가 많은 세금을 내고 있다는 것을 알았다. 그래서 절세 관련된 책들이 나오면 꼭 한번 읽어보는 습관이 생겼다. 제목도 부자 사장님이다. 동일한 사업을 해도 절세방법을 알고 사업을 시작한다면 그 수익의 차이는 클 것이다. 이 책에서는 사업과 관련하여 합법적으로 절세하는 방법과 회사의 창업, 성장, 재도약, 가업 승계까지 사업 전반에 대한 세무회계 관리 방법에 대해 알려주고 있다.

 

저자는 공인회계사로서 은행 기업컨설팅 담당자로 근무하면서 기업 대표와 고액 자산가에 대한 세금과 회계를 자문하였다. 세금 문제를 해결하면서 부를 완성하는 비밀의 열쇠를 얻게 되었고 이를 전하고자 집필하였다고 한다. 저자가 생각하는 부는 많이 버는 것도 중요하나 번 돈을 잘 관리하는 것이 부자의 지름길로 생각한다. 그 중심에 세금과 회계를 언급하고 있다.

 

이 책은 총 5개 장으로 되어있고 각 장은 스토리텔링식으로 사람의 인생 주기처럼 창업기 - 성장기 - 성숙기 - 가업 승계 - 상속증여 순으로 되어있다. 1장은 창업 초기 개인 또는 법인으로 창업할지? 1인법인, 정관, 지배구조, 재무제표, 세제지원제도, 자녀 창업지원과 주의점 등을 소개하고 있다. 2장은 성장기 회계관리와 절세에 대한 내용으로 회계관리의 중요성과 주의사항, 개인에서 법인으로 전환 등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3장은 기업 성숙기로 세무회계 전략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데 재무구조 개선, 회사 매각 세금, 동업자와 결별시 세금, 분할 합병을 통한 지배구조 개선 등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4장은 가업 승계인데 절세 방법에 대해 사례 위주로 설명하고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되는 내용이다. 5장은 상속증여세 절세에 관한 내용인데, 최근 창업주의 갑작스런 사망으로 인해 가업을 승계하지 못하고 매각하는 사례 등 문제점 등에 대한 상속 증여 절세 방법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세무회계 관련하여 자칫 전문용어 등으로 읽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나 저자가 쉬운 표현과 구두식 표현으로 책을 써서인지 어려움 없이 읽었다.

 

세무회계, 세금 관련한 책들에게 빠지지 않고 나오는 사례가 있다. 바로 쓰리세븐 창업주 회장의 갑작스런 사망으로 인한 상속세 문제로 회사가 매각된 사례이다. 또한 농우바이로 창업주 갑작스런 사망으로 인한 상속세 납부 불가로 지분 매각으로 인한 가업을 승계하지 못한 사례이다. 우리나라가 경제적으로 성장하고 기업이 성장한 것이 고작 수십년에 불가하다. 유럽 등 선진국의 기업들은 오랜 세월 이러한 부분들에 대해 시행착오 발생이 최소화 되고 있지만 우리나라는 이제 창업주가 2세들에게 기업을 승계시키려고 하는 시기이기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이다. 이러한 큰 기업의 문제만은 아니다. 소규모 기업들에도 해당될 수 있기에 이 책은 그러한 가업을 승계에 있어 절세하여 가업을 잘 승계하도록 알려주는 지침서와 같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