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이로움의 힘 - 삶을 다시 설레게 만들어 줄 아주 특별한 감정
모니카 C. 파커 지음, 이상미 옮김 / 온워드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이로움이라는 의미를 사전에서 찾아봤다. 한마디로 경이로움이란, ‘놀라서 바라봄이라는 의미라고 되어있다. 초월적인 것, 무한과 신성을 상기시킬 정도의 지고하고 경이로운 것들이고 신적인 것들이다. 이러한 것들의 특별한 감정들은 사람들을 새로운 세상과 연결시키고 삶을 설레게 해준다. 이 책은 심리적이고 철학적이며 문학과 비즈니스까지 다양하게 접근하여 경이로움의 의미를 우리에게 이야기 해 주고 있다.

 

저자 모니카 C. 파커는 미국 직업 관련 전문가이자 작가이면서 연설가로 삶을 설레게 하려면, 초심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그걸 가능케 하는 것이 경이로움이라고 한다. 저자는 오레라 가수, 박물관 전시 디자이너, 상공회의소 CEO, 사형수를 변호하는 강력계 수사관 등 다양한 경력을 보유하였다. 그러한 그녀의 경력이 사람들이 삶을 훌륭하게 이끌어 가도록 돕는데 도움이 되었다. 많은 저자들의 약력을 보면서도 이 책의 저자만큼 다양한 경험과 직업을 가진 경우는 처음인 것 같다. 저자 경력 자체가 경이로움이다.

 

책은 총 3부로 구성되어 있다. 1. ‘경이로움의 단계와 요소이다. 경이로움을 알아내기 위해서 관찰하기 - 이리저리 거닐기 - 깍아내기 - 압축하고 해제하기 - 경외감 느끼기순으로 단계를 잡고 그 속에 세부적인 요소를 제시하고 있다. 2. ‘경이로움을 위한 연습과 효과이다. 경이로움을 갖기 위한 마음가짐, 특징, 무엇이 경이로움을 불러일으키는가?에 대한 물음, 그 경이로움의 효과 등을 제시하고 있다. 3. ‘경이로운 삶 실천하기이다.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는 힘, 종교가 공유하는 경이로움의 패턴, 실천하는 방법, 늘 존재하는 마법의 소리 듣기 등에 대한 내용으로 전개하고 있다. 책을 읽기보다는 다양한 인물들의 이야기를 통해 내 삶에서 있었던 일과 비교해 가면서 나는 그 당시 어떤 감정을 가지고 어떻게 살아왔는가?, 내가 몰랐던 것들, 알지 못했던 소중했던 감정 등등을 책을 읽는 내내 생각하고 또 생각하였다.

 

이 책을 다 읽고 나서 느낀 점은 나에게도 경이로움이 삶에서 아주 많았다는 것이다. 무미건조해지기 쉬운 나이인 지금, 삶에서 즐거움이나 재미를 느끼지 못하는 지금, 과거를 되돌아보니 내 인생 자체가 경이로움이었다. 세상에 태어난 경이로움, 그리고 나의 태어남으로 인해 경이로움을 느끼셨다는 어머니, 그리고 아버지, 또한 그들에 이어서 나에게도 두 아들이 있으니 그들이 태어나서 내게 온 것 또한 경이로움이었다. 난 지금까지 그것을 몰랐다. 그냥 삶의 물줄기를 따라왔는데 그것이 경이로움이었다는 것을 이제야 알았다. 삶에 대한 경이로움을 느끼고 싶다면 이 책을 읽어보길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