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100년 전통 말하기 수업 (특별판 리커버 에디션) - 인생을 바꾸는 말하기 불변의 법칙 하버드 100년 전통 수업
류리나 지음, 이에스더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달변은 은, 침묵은 금’, ‘말 한마디로 천냥빚 갚는다등등 동양에서는 침묵을 소중하게 여기면서도 말이라는 것의 중요성을 늘 강조해 왔다. 이에 비해 서양에서는 고대 달변가들이 대중을 선동해서 정치를 하고 또 현대까지 히틀러 등 말로써 대중을 사로잡아 전쟁과 혁명을 일으키고 역사의 획을 긋기까지 하였다. 물론, 서양에서도 경청의 중요성은 강조되고 있고 말이 중요하다는 것은 동서양이 같은 것 같지만 말하고 경청하고 하는 것에 대한 구체적인 사항에 대해서는 좀 달랐던 것 같다. 사실 하버드 100년 전통 말하기 수업에서 내가 얻고자 했던 것은 바로 이 점이었다. 도대체 작금의 최고의 지성인이 모여있다는 하버드 대학, 그리고 하버드를 나와서 정치, 경제, 사회 제분야에 진출하여 성공을 거둔 자들의 말하기는 어땠을까 하는 궁금증이 늘 있었는데 이 책을 통해 그 궁금증을 해소하는 계기가 되었다.

 

저자 류리나는 중국 작가이자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다. 품격있는 글을 쓰는 것을 무척 중요하게 생각하는 저자는 하버드가 배출한 인재들을 주목하여 그들이 국가사회에서 역량을 발휘하면서 하는 말과 연설에 관심 갖고 지켜봤다. 공감과 설득하는 말의 힘! 저자는 타고나는게 아니라는 점을 말하고자 한다.

 

본문을 살펴보자. 8개 파트로 나뉘어 구성되었다. 파트1. ‘말하기 문제점 찾기. 같은 말이라도 하는 사람에 따라 다르다이다. 부드럽게 말하기, 논쟁은 피하고 경청하고 끼어들지 말자라는 핵심 키워드다. 파트2. ‘인상적인 대화법. 3초 인사로 첫인상 바꾸기이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인사는 참 중요한 것 같다. 그 인사가 편하게 느껴진다면 더 그럴 수 있다. 파트3. '적극적인 대화법. 상대가 말하고 싶게 자극하라이다. 친밀도에 따라 말의 깊이 상이, 상대가 먼저 말하게 하기, 화제를 돌리기, 격려 등이 키워드다. 파트4. 대화의 영향력 발휘하기. ’망설이지 말고 자신을 이야기하라이다. 정보를 캐내고 말투와 이미지를 갈고 닦고, 가치있는 일에 의견내기, 거절하는 방법 등이다. 파트5. ‘대화의 설득력 높이기. 설득하면 당신을 거절할 수 없다이다. 설득은 강요가 아니다. 칭찬과 편들기부터 시작하면 설득은 거절할 수 없다. 파트6. ‘대화의 화제 다루는 법. 문제될 만한 화제를 피하라이다. 사과와 감사만 있다면 무엇이 문제가 되겠는가? 파트7. ‘의견 분열 대처 요령. 의견이 나뉠 때는 공통점을 찾아라이다. 줄건 주고 받을 것은 받고, 침묵과 공들일 대화 등을 생각해 보았다. 파트8. ‘말하는 논리력 키우기. 말에 논리가 있어야 지지를 받는다이다. 논리가 맞아야 상대를 설득할 수 있고 쉬운말, 소통, 방식을 달리하는 말하기 등등 설명하고 있다.

 

나는 이 책을 읽기 전 하버드 전통 말하기 수업의 내용이 익히 알고 있는 말하기 노하우와 뭔가 다를거라는 생각을 하면 읽어나갔다. 그리고 중간 이후를 읽을 때는 그래도 뭔가가 다르겠지 했다. 그런데 끝까지 다를 바 없었다. 그래서 내린 결론은 말하기는 다 똑같다는 것이다. 결국 맞는 이야기는 대상과 상관없이 맞는 말이라는 점이다. 다만 누가 말하느냐는 받아들이는 사람마다 다를 수 있겠다는 생각은 했다. 책에 나오는 하버드 출신들의 말을 예시로 들어서인지 수준은 고급스러웠고 신뢰감은 확실히 높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