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시트 바이블 - 성공적인 기업 매각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김규현 지음 / 경이로움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성공적인 기업 매각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에 대한 답! 엑시트 바이블! 스타트업(벤처, 중소기업인)의 꿈은 그들이 만든 스타트업(벤처, 중소기업)을 어떻게 중견기업으로 키울 것인가?에도 있고 그들의 아이디어를 더 크게 키우기 위해 대기업에 매각하는 것일까? 우리나라에서는 그리 많지 않은 사례지만 미국에서는 벤처기업을 만들어 팔고 또 다른 기업을 만들어 파는 기업인들이 있다. 어쩜 그들은 더 많은 돈을 벌었는지 모른다. 대표적인 인물이 테슬라의 일론머스크이다. 그는 페이팔이라는 기업을 팔아 테슬라라는 기업을 샀다. 성공한 케이스이다. 이외에도 무수히 많은 스타트업들이 팔려나갔을 것이고 많은 사람들이 그 와중에 엄청난 돈을 벌었을 것이다. 엑시트 바이블은 바로 이런 스타트업 경영진, 주주들을 위해 필요한 책이다.

 

저자는 M&A와 기업가치평가분야 전문가이다. 또한 공인회계사이자 회계법인 공동창업자이기도 하다. 주로 중소기업과 스타트업 위주 폭넓은 업무를 했다. 지금은 엑시트를 도모하는 MMP대표이다. 미국에서는 널리 이루어지는 엑시트 분야의 업이지만 우리나라에도 저자와 같은 이러한 업을 하고 있는 사람이 있다는 것은 기업이나 주주들에게는 좋은 일이다.

 

본문을 보자. 5개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 ‘엑시트 여정 준비하기이다. 시작시점에서 해야 할 일들이다. 엑시트의 가능성을 보고 엑시트에 대해 긴 호흡을 보고 생각해보며 성공적인 엑시트를 위해 준비해야 할 것들에 대한 내용이다. 2. ‘엑시트 여정의 동반자이다. 분명 엑시트는 중소기업, 스타트업등이 대상이다. 엑시트 대상, 거래 상대방, 투자 원칙, 주의할 점, 감당가능성 등에 대한 설명이다. 3. ‘엑시트는 어떻게 진핼될까?’ 무엇이든 구미가 당기면 연락이 온다. 만약 연락이 왔을 때 엑시트 절차와 의문점을 해결해야 하고 실사와 투자 의사결정과정, 인수과정 등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4. ‘엑시트의 핵심은 가격이다.’ 두말하면 잔소리이다. 무엇보다도 매력적인 가격이다. 가격의 결정은 엑시트 기업인과 인수자간의 기나긴 여정이다. 그 과정에서 가격은 결정된다. 5. ‘엑시트 여정 가이드이다. 결국 설득과 인맥, 타이밍 등등 여러 성공, 실패 사례가 있을 것이다. 그 와중에 엑시트를 담당하는 전무가는 꼭 필요할 것이다.

작은 물건 하나도 매매를 할 때면 흥정이라는 것을 한다. 우리 말에도 싸움은 말리고 흥정은 붙이라고 했다. 그런데 기업을 엑시트하고 인수하는데에 얼마나 많은 과정과 또 그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매매가를 정하기 위한 딜이 이루어지고 그러는 동안 그 과정속에서 엄청나게 많은 일들이 벌어질 것이다. 손익이 걸려있는 일에는 많은 일이 벌어지게 될 것이고 그 일에 현명히 대처하는데에는 전문가도 또한 필요하다. 기업M&A의 결과는 기업인이나 주주들에겐 일생일대의 중요한 일이다. 그 일들에 대해 다룬 책이다. 나는 투자자로써 이 책을 봤지만 기업인이라면 엑시트 하거나 또 그러한 기업들을 인수하기 위한 노하우 측면에서 꼭 한 번 봐도 좋을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