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없이는 존재하지 않는 세상 - 카를로 로벨리의 기묘하고 아름다운 양자 물리학
카를로 로벨리 지음, 김정훈 옮김, 이중원 감수 / 쌤앤파커스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양자물리학 자체가 과학적으로 증명 되는 등 정립이 안된 상태에서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이론임에도 불구하고 책으로나마 이론적인 지식을 습득하게 되어 다행이라는 생각이 든다. 솔직히 살아오면서 여러 분야의 독서를 골고루 해왔지만 물리학 분야는 거의 접하지 못한 분야였고 또 관심 대상도 아니었기에 읽는 내내 생소하고 용어 하나하나도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그렇지만 저자와 역자가 어려운 이론을 가급적 쉽게 풀어쓰고 예시를 들어주어 그나마 양자물리학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저자 카를로 로벨리는 이론 물리학자이면서 양자이론과 중력이론을 결합한 루프양자중력이라는 개념으로 블랙홀을 새롭게 규명한 우주론의 대가로 제2의 스티븐호킹으로 평가받고 있다. 그가 지금까지 출간한 책들 다수가 베스트셀러에 올랐고 전 세계 수많은 국가의 언어로 번역 출간되었다.

 

본문을 보자. 동서양을 막론하고 겸손을 나타낼 때 저는 아무것도 모르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는 이야기를 한다. 저자 또한 양자물리학분야 대가이면서도 책 첫장에 내가 양자역학을 이해하지 못한다는 것을 깨닫게 해준 테드 뉴먼에게라는 글을 쓰고 있다. 8개 큰 타이틀로 되어 있고 세부적으로 들어가면 제1장은 하이젠베르크와 슈뢰딩거의 접근, 세계의 입자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글을 읽는 내내 참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냥 머리로 생각해 내는 이론이라는게 참 대단하게 생각되었다. 아인슈타인도 사실은 특수상대성이론을 머릿속으로 상상해서 만든 이론 아닌가? 2장은 중첩, 물리적 붕괴, 불학정성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양자물리학에 대한 이론적인 성립단계를 설명하고 있다. 3장은 양자의 세계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솔직히 내용 전체가 다 이해되어진 것은 아니나 대략적인 개념정립을 하게 되었다. 4장은 얽힘, 정보 등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얽히고 섥혀 유한하지만 무한한 정보, 그리고 자연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5장은 실체없는 자연주의 맥락성에 대해 언급하고 나가르주나라는 2-3세기 사람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그의 핵심 논지는 다른 어떤 것과도 무관하게 그 자체로 존재하는 것은 없다는 것. 그것이 양자역학과 공명을 읽으킨다.‘(117P. 중간) 그가 양자물리학을 안 것은 아니다. 다만, 그의 관점이 양자 세계를 쉽게 생각할 수 있는 도구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6장 자연에게는 해결된 문제이다. 우리에게는 신비한 문제라도 자연에게는 이미 해결된 문제가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의미라는 것은 정보와 진화라는 개념을 말한다. 7장 하지만 정말 가능할까?에 대한 내용으로 맺고 있다. 사실 양자물리학에 대한 결론은 아직 없다. 견고한 뭔가에 의문을 제기할 때 그것의 문은 열리고 더 멀리 볼수 있다. 과학은 철학이다. 참 멋진 말이다.

 

과학과 철학은 땔래야 땔 수 없는 관계다. 그래서 고대 철학자는 수학자였으며 과학자였던 것 같다. 이 책을 읽으면서 과학책이라기보다는 철학책에 가깝다는 생각을 하며 읽었다. 비록 의미를 명확히 이해한 것은 아니었지만 양자물리학에 대한 개념에 대해 조금은 알게 된 계기가 되어서 좋았고 또한 표현 하나하나가 철학적 표현이어서 많이 생각하게 된 계기가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