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 메타버스와 미디어 - 미래방송연구회
김광호 외 지음 / 북스타(Bookstar)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래사회는 보이는 세상보다는 보이지 않는 상상의 세상에서 사는 시간이 더 길거라는 생각! 이런 생각을 해왔다. 나는 영화 아바타를 보면서 그것과 같지는 않겠지만 현실화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해 봤다. 그 영화를 본지가 꽤 되었는데 몇 년 사이에 세계는 블랙홀에 빠지듯 메타버스 등에 빠져 들어갔다. 미디어 분야의 내로라하는 사람들이 공동으로 저술한 책 GPT 메타버스와 미디어라는 책을 보며 내가 알고 있는 내용들과 그들이 생각하고 펼쳐질 미래를 보는 것, 특히, 미디어와의 연계성 등에 대한 궁금증을 가지고 있던 차에 이 책을 보며 미래를 구상하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다. 어느 날 갑자기 'GPT'가 나오면서 세계는 미래 사회에 대한 새로운 기대감과 흥분을 감추지 못했다. 그게 바로 1-2년 전이었다. 그러다가 지금은 여러 기업, 학계에서 관심을 가지고 발전시키고 있다.

 

저자의 면면을 살펴보면 다수가 박사학위를 받은 과학기술분야, 미디어분야, 교수, 방송국에서 일하던 사람들이다. 그들이 보는 미래의 미디어분야를 집중 조명하는 생각들이다보니 읽으면서도 기대감은 컸다.

 

본문을 보자. 지금 세상을 살아가는 사람들의 생각에 큰 영향을 끼치는 것이 미디어라는 것에는 이견이 있을 수 없을 만큼 우리 삶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 책은 9개 챕터로 구성되어 있고 공동저자들이 디지털 관련 이론을 바탕으로 각각의 분야를 담당한 교수들과 현장에 있는 중견 방송인들이 메타버스 등 현 시대의 이슈가 되는 것들과 미디어와의 현실성 있는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챕터1. ‘미디어 환경 변화 속의 인공지능 챗 GPT와 메타버스 개요이다. 이 개념에 대해서는 이제는 많이들 알고 있지만 후미에 향후 발전 방향과 전망에 대한 내용은 의미가 있었다. 챕터2. ‘GPT 인공지능과 메타버스 생태계 및 밸류체인이다. 이 챕터에서는 비즈니스모델에 대한 내용이 도움이 되었다. 챕터3. 메타버스와 방송 그리고 챗 GPT‘이다. 이미 선거 등 여러 분야에서 방송에서 사용되고 있음을 알수 있었고 앞으로도 그 활용도는 계속 높아질 것이다. 챕터4. ’GPT시대의 메타버스와 XR(VR,AR,MR)'이다. 가상·증강·혼합현실은 모두 현실에 대해 덧붙여진 현실이다. 어느 분야로 더 발전할지는 다가오는 미래를 보아야 할 것이지만 개인적으로는 가상현실 쪽인 것 같다. 챕터 5-9까지의 주제 또한 저자들이 생각하는 인공지능과 메타버스, 미디어에서의 적용, 발전 방향 등을 모색하고 있다.

 

이렇듯 공동저자들이 하나씩 내놓은 내용들 모두 흥미진진하였으며, 미래 청사진처럼 느껴지기도 하였고 이미 실생활에서 적용되고 있는 것을 소개하는 면도 있었고 또 개념적인 부분은 중복도 되어 있기도 하였지만 인공지능과 메타버스, 그리고 미디어와 연계적인 발전, 비즈니스모델까지 소개하고 있어 투자를 하든, 미래 구상을 하든 도움이 많이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