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효과 빠른 번아웃 처방전 - ‘가짜’ 번아웃이 ‘진짜’ 번아웃이 되지 않도록 하는 38가지 과학적인 방법
홋타 슈고 지음, 김양희 옮김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3년 12월
평점 :
요즘은 영어단어가 일상에 그냥 쓰인다. ‘번아웃’이라는 용어는 ‘극도의 피로, 연료 소진’과 증후군의 합성어로, 어떤 일에 몰두하던 사람이 극도의 피로를 호소하며 구기력 해지는 증상으로 용어정리가 되어 있다. 내가 이 책을 읽은 이유가 바로 내 몸과 마음이 ‘번아웃’ 되었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번아웃’은 조기에 치료가 되지 않으면 안된다. 그래서 이 책 제목도 ‘효과빠른 번아웃 처방전’인가 보다. 새로운 사실, 가짜 ‘번아웃’, 진짜 ‘번아웃’이 있단다. 가짜가 진짜가 되지 않게 하기 위한 38가지 과학적 방법을 소개한다. 중요한 것은 여기서도 ‘실천’이다. 실천하지 않는 이론은 공허할 뿐이기 때문이다. 오늘부터 나도 ‘번아웃’에서 벗어나기 위해 실천을 해 봐야겠다.
저자 훗다 슈고는 교수이자 언어학 박사다. 여러사람의 삶에 도움을 주기 위해 다양한 학문을 융합하는 연구활동을 하고 있다. 이 책은 그의 연구결과 나온 것이며, 무기력에서 탈출하고 번아웃에 빠지지 않는 38가지 과학적 방법을 다뤘다. 저자는 이 책에 나온 방법을 삶에 하나씩 적용해 보라고 권하고 있다.
본문을 보자. 제 1방법부터 제 38방법까지 6개의 큰 제목으로 묶어 한 제목 당 5-10여개의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첫 번째 큰 제목은 ‘가장 먼저 습관화해야 하는 5가지 ’활력 스위치‘이다. 여기에서의 키워드는 ’의욕스위치를 켜기, 웃음의 힘, 기분 업 시키기, 마음가짐‘이다. 사실 다 아는 이야기이지만 가장 먼저 실천해야 할 사항이다. 두 번째 큰 제목은 ’일할 때 효율과 의욕을 높이는 11가지 기술‘이다. 어려운 프로젝트를 하고 나면 번아웃에 빠지기 쉽다. 경험에서 나온 이야기이다. 이러한 번아웃은 일 시작후, 진행중, 끝난 후 찾아온다. 그래서 시작과 끝까지 번아웃되지 않는 효과적인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세 번째 큰 제목은 번아웃에 빠지지 않기 위해 ‘하면 안되는 것’이다. ‘술, 욕설, 부정적 사고, 타인의 나쁜점 주목하지 말기, 잘난체, 과거에 집착’ 등을 제시하고 있다. 그런데 내가 꼭 그렇게 하고 있다. 고쳐야 할 사항이다. 네 번째 큰 제목은 ‘마음을 평온하게 정돈하는 방법 8가지’이다. ‘마음이 복잡하고 여유가 없을 때, 스트레스가 쌓이고 잠이 안올 때, 막연한 불안이 사라지지 않을 때, 중요한 일 직전, 안정’에 대한 내용이다. 나도 겪고 있고 누구나 겪는 내용들에 대한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내용이 들어있다. 다섯 번째 큰 제목은 ‘하루 종일 좋은 컨디션을 유지하는 아침 습관’이다. 공부 집중도, 아침 피로, 컨디션을 좋게 하는 습관에 대해 말하고 있다. 여섯 번째 제목은 ‘번아웃을 이겨내는 행복감 높이는 법’이다. ‘나에게 인정 베풀기, 식사, 스킨십, 반려동물, 언어학습’등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 반려동물을 키우지 않는 입장에서 그들과의 교감이 세로토닌을 증가한다는 이야기는 이해가 가지 않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반려동물을 키우는 현실에서 생각해보면 이해는 갔다.
‘번아웃’은 누구에게는 어느 시점에나 오기 마련이지만 이를 잘 극복하면 활기찬 인생을 사는 것은 당연해 보인다. 나는 늘 피곤하였고 늘 힘들었다. 이 책을 읽고 나서 나는 최소한 어떻게 하면 이러한 ‘번아웃’에서 빠져나와 삶을 잘 살 수 있는 방법은 알게 된 것 같다. 중요한 것은 실천이다. 하나하나 내 삶에 실천과제로 놓고 실천해 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