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분이 습관이 되지 않게 - 감정을 다스려야 원하는 인생을 살 수 있다
한창욱 지음 / 다연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처음에 이 책을 접했을 때 그냥 한번 쭉 넘겼을 때 내용이 뭐 다 똑같겠지하는 생각을 했다. 그러나 내용을 읽어보니 사례 위주로 시작해서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답을 주고 있는 내용을 보면서 , 도움이 되는구나하는 생각으로 바뀌었다. 그것보다는 사례 자체가 너무 현실적이었다. 나는 벌써 반백이 넘었지만 이제 대학에 들어간 내 아들들을 생각해 보면서 그들이 앞으로 닥칠 일들이라고 생각하니 마음이 착찹했다. 그러한 사례들의 대상이 되지 않기를 바라지만 만약 그러한 상황이 되었을 땐 그들에게 작은 위로라도 될 수 있는 존재가 되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저자 한창욱은 베스트셀러 나를 변화시키는 좋은 습관의 저자이기도 하다. 투자컨설팅회사에서도 근무한 바 있고 현재는 마음연구소에서 독서와 명상을 통해 삶의 의미를 찾고 있다고 한다.

 

내용을 보자. 1. 불확실한 시대가 우리를 불안하게 한다. 사실 여러 사례가 제시되고 있지만 미래라는 자체가 막연한 불안감을 주는 것은 꼭 취준생이라서기 보다는 그냥 어느 세대건 간에 상관없이 누구나 겪는 불안한 감정이다. 그것에서 벗어나기 위한 대처방법 등도 제시되어서 좋았다. 2. 나는 왜 자꾸만 분노하는 걸까. 요즘 사회를 분노사회라고 한다. 누구나 제 마음대로 되지 않으면 분노가 치밀어 오를 수 있다. 그럴 때 우리는 운동을 한다거나 음악을 듣느다거나 목욕을 한다거나 하는 방법을 쓰기도 한다.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해 보인다. 3. 나는 왜 점점 작고 초라해지는 걸까.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기회조차도 얻지 못하는 현실을 생각해 보면 마음이 무겁다. 자신을 인간일까, 불행한 사람으로 인식하고 섬이라는 생각이 들면 정말 작고 초라해 지는 감정은 어쩔수 없을 듯 하지만 저자는 여기서도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4. 너는 누군데 왜 나를 힘들게 해. 인간관계에서 상호작용에 의해서 일어나는 일들 속에서는 모든게 다 내 마음대로 되지 않는다. 그 상황속에서 어떻게 현명하게 대처할 것인지에 대한 사례와 대처방법 등을 제시하고 있다. 5. 인생은 왜 내 뜻대로 흘러가지 않는 걸까. 살아보았지만 내 마음대로 되는게 그렇게 있던가. 나이가 들어가면서 자연스럽게 깨닫는 것이지만 사회초년생이라면 많이 힘들겠다는 생각을 해 본다. 6. 아무것도 할수없는자의 슬픔. 결혼과 이별 등을 다룬 내용들이다. 읽으면서 공감이 많이 갔다. 답은 다 다를 것이다. 7. 모두가 외로운 사람들. 행복도, 돈도, 그 무엇도 외로움을 달랠 수 있을까? 그 외로움을 달랠수 있는 방법 또한 다 나에게 있다. 8. 왜 내 머릿속 먹구름은 걷히지 않는 걸까. , , 괴물, 항아리 등의 단어가 나온다. 사람의 감정은 결국 내 스스로 마음가짐인 것 같다.

 

저자는 우리 사회에서 살아가는 일반 사람들이 겪게 될 현실적인 일들에 대한 여러 가지 사례를 제시하고 그것에 대한 대처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모든 사항은 다 여러 가지 자신과 주변사람들과의 상호작용에서 나오는 결과로 인해 발생하는 감정들이 말과 행동으로 나타나면서 갈등이 발생하고 불행한 감정을 만들어내고 외로움, 괴로움이 나오는 것임을 알 수 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무엇보다도 좋았던 것은 현실적인 사례와 그에 대한 대처방법을 제시했다는 것인데, 사실 그 사례 하나하나에도 공감을 받았고 생각을 많이 하게 된 계기가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