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기분이 습관이 되지 않게 - 감정을 다스려야 원하는 인생을 살 수 있다
한창욱 지음 / 빅마우스 / 2023년 10월
평점 :
처음에 이 책을 접했을 때 그냥 한번 쭉 넘겼을 때 ‘내용이 뭐 다 똑같겠지’ 하는 생각을 했다. 그러나 내용을 읽어보니 사례 위주로 시작해서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답을 주고 있는 내용을 보면서 ‘아, 도움이 되는구나’하는 생각으로 바뀌었다. 그것보다는 사례 자체가 너무 현실적이었다. 나는 벌써 반백이 넘었지만 이제 대학에 들어간 내 아들들을 생각해 보면서 그들이 앞으로 닥칠 일들이라고 생각하니 마음이 착찹했다. 그러한 사례들의 대상이 되지 않기를 바라지만 만약 그러한 상황이 되었을 땐 그들에게 작은 위로라도 될 수 있는 존재가 되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저자 한창욱은 베스트셀러 ‘나를 변화시키는 좋은 습관’의 저자이기도 하다. 투자컨설팅회사에서도 근무한 바 있고 현재는 ‘마음연구소’에서 독서와 명상을 통해 삶의 의미를 찾고 있다고 한다.
내용을 보자. 1. 불확실한 시대가 우리를 불안하게 한다. 사실 여러 사례가 제시되고 있지만 미래라는 자체가 막연한 불안감을 주는 것은 꼭 취준생이라서기 보다는 그냥 어느 세대건 간에 상관없이 누구나 겪는 불안한 감정이다. 그것에서 벗어나기 위한 대처방법 등도 제시되어서 좋았다. 2. 나는 왜 자꾸만 분노하는 걸까. 요즘 사회를 분노사회라고 한다. 누구나 제 마음대로 되지 않으면 분노가 치밀어 오를 수 있다. 그럴 때 우리는 운동을 한다거나 음악을 듣느다거나 목욕을 한다거나 하는 방법을 쓰기도 한다.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해 보인다. 3. 나는 왜 점점 작고 초라해지는 걸까.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기회조차도 얻지 못하는 현실을 생각해 보면 마음이 무겁다. 자신을 인간일까, 불행한 사람으로 인식하고 섬이라는 생각이 들면 정말 작고 초라해 지는 감정은 어쩔수 없을 듯 하지만 저자는 여기서도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4. 너는 누군데 왜 나를 힘들게 해. 인간관계에서 상호작용에 의해서 일어나는 일들 속에서는 모든게 다 내 마음대로 되지 않는다. 그 상황속에서 어떻게 현명하게 대처할 것인지에 대한 사례와 대처방법 등을 제시하고 있다. 5. 인생은 왜 내 뜻대로 흘러가지 않는 걸까. 살아보았지만 내 마음대로 되는게 그렇게 있던가. 나이가 들어가면서 자연스럽게 깨닫는 것이지만 사회초년생이라면 많이 힘들겠다는 생각을 해 본다. 6. 아무것도 할수없는자의 슬픔. 결혼과 이별 등을 다룬 내용들이다. 읽으면서 공감이 많이 갔다. 답은 다 다를 것이다. 7. 모두가 외로운 사람들. 행복도, 돈도, 그 무엇도 외로움을 달랠 수 있을까? 그 외로움을 달랠수 있는 방법 또한 다 나에게 있다. 8. 왜 내 머릿속 먹구름은 걷히지 않는 걸까. 운, 짝, 괴물, 항아리 등의 단어가 나온다. 사람의 감정은 결국 내 스스로 마음가짐인 것 같다.
저자는 우리 사회에서 살아가는 일반 사람들이 겪게 될 현실적인 일들에 대한 여러 가지 사례를 제시하고 그것에 대한 대처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모든 사항은 다 여러 가지 자신과 주변사람들과의 상호작용에서 나오는 결과로 인해 발생하는 감정들이 말과 행동으로 나타나면서 갈등이 발생하고 불행한 감정을 만들어내고 외로움, 괴로움이 나오는 것임을 알 수 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무엇보다도 좋았던 것은 현실적인 사례와 그에 대한 대처방법을 제시했다는 것인데, 사실 그 사례 하나하나에도 공감을 받았고 생각을 많이 하게 된 계기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