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자를 판 사나이 열림원 세계문학 5
아델베르트 샤미소 지음, 최문규 옮김 / 열림원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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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인공 슐레밀은 오랜 여행의 피로에도 지인의 편지를 전달하기 위해서 욘이이라는 사람의 저택으로 향하는데 그곳에서 놀라운 남자를 만나게 된다. 회색옷을 입은 남자는 욘씨가 필요로 하는것은 크던 작던 자신의 주머니에게 꺼내서 욘씨에게 전달하는데 사람들은 그냥 당연하다는 듯이 그에게 그것을 받아서 자신들의 필요를 챙기는데.. 그런 모습을 본 슐레밀은 신기하면서도 무서움을 느끼고 욘씨에게 편지를 전달하고 그 집을 나오는데 .. 회색옷을 입은 남자가 슐레밀에게 그림자를 팔라고 제안을 하는데. 무한대로 재물을 만들수 있는 주머니와 그의 그림자를 바꾸기를 원하는데 슐레밀은 바로 수락을 하고 그의 그림자를 회색옷을 옷은 남자에게 넘기고 만다.

무한한 재물을 얻었지만 그림자를 잃은 충격은 현실에 와닿게 되는데 그가 가진 재물에 모두들 그를 치켜세우며 그의 주위에서 머물던 사람들이 그가 그림자가 없는 사람인것을 알게된 이후 그를 혐오하고 피하기 시작하고 심지어 자신이 사랑하던 여인들까지 그를 피하고 외면하게 된다. 그런 슐레밀은 점점 힘들어 하는데 그들을 피해서 어두운곳으로만 찾아다니고 집에서 은둔하기만 하는데 그는 자신의 그림자를 잃은후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도 나서지 못하고 그 사람과 이별을 해야만 하는 고통스러운 일상속에서 괴로움에 길을 떠나지만 그곳에서 자신을 따라온 회색옷을 입은 남자가 자신에게 영혼을 판다면 그림자를 주겠다는 이야기를 듣는다. 괴롭고 힘든 와중에도 그는 그림자를 판 댓가가 너무나 큰것을 안 그이기에 자신의 영혼을 그에게 팔지 않는다고 말하는데 그를 피해서 사람들을 피해서 다니던 그는 무한한 재산도 뒤로하고 어느날 시장에서 장화한켤레를 구입하게 되는데 그 장화는 순식간에 이동할수 있는 장화로서 그는 지구의 이곳저곳을 다니면서 자연을 연구하며 방랑하며 살아가게 된다.

가볍게 자신의 그림자를 회색옷을 입은 남자에게 넘겨버린 주인공은 그림자를 쉽게 생각했지만 그 이후의 모습은 고통과 고뇌로 가득차다. 그저 그림자로만 생각했던 그림자가 자신의 분신이기도 하고 사회적으로도 추방을 당하며 방황하는 그의 모습을 보여주기도 한다. 가장 가까이 있는것들을 쉽게 생각해 버린 결말은 가장 고통스럽기만 하다. 한번의 거래로 그 지옥같은 고통을 맛보았지만 2번째의 거래에서는 그 고통을 알기에 그 거래를 거절하고 방랑인으로서 삶을 살아가는 모습에서 쉽게 거래한 결과의 결말은 고통스럽고 힘들다는 것을 보여준다.

더 깊이 들어가면 더 어렵게 파고들어가야 할것 같다. 저자가 이 책을 쓸때는 19세기에는 자본주의가 일어나던 시기란다. 이 소설에도 자신의 그림자와 무한재물을 바꿈으로서 물질만능주의, 자본주의를 비판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쉽게 자신의 소중한것을 거래하면 어떠한 결과가 오는지 슐레밀을 통해서 알수 있지만 그가 맛본 자본주의의 맛은 달지도 화려하지도 않았다는 것이다. 곧 깨닫고 모든것을 버리고 그림자도 찾지 않은채 세계를 돌아다니며 자연을 연구하며 방랑의 생활을 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현재 우리의 모습과도 일맥상통한다고 볼수 있다. 물질만능주의, 돈이라는 다 되는 세상속에서 자신의 소중함이 무엇인지 깨닫게 되는것 같다. 돈으로도 바꿀수 없는 것이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할터이다. 짧았던 소설이었지만 이 책을 번역한 분이 이 소설을 깊게 해석해 주셔서 조금은 이해할수 있는 시간이었던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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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하지 않은 날
이나 소라호 지음, 권남희 옮김 / 열림원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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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같이 SNS를 접하는 사람들이 많은 요즘 다른 사람들의 일상, 나보다 화려하고, 이쁘고, 몸매대고 자기가 사고 싶은 것들을 척척사면서, 모델하우스 같은 집처럼 깔끔하게 해 놓고 사는 모습을 접하면서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다. 난 왜 저렇게 못하고 사는거지? 난 왜 저들보다 못살지?, 난 왜 저들보다 안 이쁘지? 핸드폰속의 그들의 모습은 화려하게 행복하게 살아가고 있음을 보인다. 평법함을 넘어 화려한 삶을 사는 그들. 그들이 핸드폰 밖을 벗어나면 어떤모습일지 궁금하기도 했다.


이렇듯 평범하기를 거부하는 아니 평범함이 얼마나 소중하고 귀한 것인지 몰랐던, 아니 생각을 해보지 않았던 나에게 이 책을 읽으면서 나의 모습을 나의 가족을 뒤돌아보게 되었다. 짧은 만화이지만 할아버지, 할머니, 손자손녀까지 그들의 모습이 담겨있다.특별하지도 않은 일상의 모습들을 보여주고 있다. 늘상 무뚝뚝하고 웃지 않는 할아버지. 그런 할아버지옆에서 늘상 다정하게 함께 하는 귀여운 할머니. 스마트폰을 배워서 능숙하게 사진을 찍기도 하고 핸드폰으로 자녀들과 손주들과 대화를 하는 할머니는 할아버지를 옆에서 살짝이 찍어보기도 하는데. 그런 할머니를 몰래 보던 할아버지, 스마트폰에 관심없어 하던 할아버지가 손님을 맞이하는 할머니가 두고간 핸드폰에 살짝이 핸드폰을 가지는 모습은 너무나 사랑스럽다. 그리고 몰래 할머니의 모습을 찍어보는 할아버지의 모습은 다정하고 따스해 보이기도 한다. 그리고 몰래찍은 할아버지의 사진을 발견하고 행복해 하는 할머니의 미소...


그리고 편의점에서 아르바이트는 하는 학생과 그곳에서 함께 일하는 이들의 이야기 까지. 힘든 과정속에서도 서로를 생각하는 모습은 미소를 짓게 만든다. 아이들을 친정엄마에게 맡기고 아르바이트 하는 주부는 늘상 아이들이 좋아하는 캐릭터를 챙기는 모습. 그리고 무뚝뚝기한 말투와 웃지않는 남학생이 다른이들 몰래 길냥이를 키우는 이야기등. 누군가에게는 그저 그런 평범하고 스쳐지나가는 이야기들이지만 그 속에서 느껴지는 행복한미소와, 따스함은 고스란히 독자에게 전해주고 있다. 일상속 그 모습들이 진정한 행복임을 이 책속에서는 보여주고 있다.


총 8개의 에피소드로 구성되어 있으며 첫번째 노부부의 이야기가 마지막 8번째 에피소드와 연결되어 있다. 그리고 8개의 에피소드가 다른 이야기들이지만 노부부와, 손주들과, 가족들, 그리고 그들과 연결되어 있어서 편하게 읽어 내려 갈수 있었다. 그리고 만화 캐릭터들이 이뻐서 보는 재미도 있다. 인자하고 따스한 호호할머니같은 할머니와, 개구쟁이아이들, 귀여운 고양이들. 우리 주위의 따스한 사람들의 모습이다.


바쁜 이시대에 주위를 뒤돌아볼 틈이 없는 현대인들에게 잠시 쉼을 줄수 있는 이야기들인거 같다. 나중에 챙겨야지 지금은 피곤해 하며 뒤로 미뤘던 이를을 이 책을 읽으며 잠시 뒤돌아보며 챙겨보는것도 좋을듯 싶다. 평범하지만 평범하지 않은 작고 소중한 우리들의 이야기를 흘러 보내지 않았음은 좋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평범함 속에서도 따스하고 뭉클한 감정을 느낄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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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제11회 교보문고 스토리대상 단편 수상작품집
김민경 외 지음 / 북다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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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번 수상작품집에는 5편의 다양한 장르의 단편들이 나와 있다. 짧지만 강렬한 단편들로 내 마음을 이끌었다.

첫번째 단편은 할머니랑 사는 하나라는 여고생이 지하철에서 무거운짐을 들고 가시는 할머니의 짐을 지각을 각오하고 들어드리면서 마법소녀가 된다. 그후 그녀는 학교를 졸업하고 직장인이 되는데 콜센터에서 상담사로 일하게 된 그녀는 정식 마법사가 되기 위해서 고군분투하는데. 전직 마법소녀인 하나는 사람들의 감정의 구름을 볼수가 있다. 검은색구름이 머리에 보여지면 위험한 상태이기에 사람들의 갈등을 조정해주고 막아준다. 콜센터 상담사로 일하는 그녀는 정신적 감정노동자인 콜센터 직원들의 구름을 볼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래서 그들의 감정을 컨트롤해주기도 하고 전화속의 고객들을 감정들을 들여다 볼수 있다. 마법사가 되기전 마법소녀들은 감사인사를 많이 받으면 정식 마법사가 될수 있는데 콜센터 상담사가 시기적절한 직업인것이다. 그곳에서 하나는 자신과 같은 처지인 전직 마법소녀들과 의기투합하는데. 하나는 과연 정식 마법사가 될수 있을까?

두번째는 좀비바이러스로 인해서 세상이 뒤집히고 사람들이 좀비로 변해가는데 그런 혼란한 와중에 집을 나간 아들을 찾아 헤맨 아버지 동참은 아들을 찾게 되고, 좀비바이어스 억제제가 개발되지만 치료제는 없는 상태. 그렇게 좀비가 된 아들과 동참은 좀비를 이용해서 일을 하는 농장에서 취업을 해서 아들을 돌보지만 아들의 모습은 비참한 상태이다. 좀비아들과 아버지 동참, 그저 아들과 평범하게 살아가고 싶어하지만 혼란한 시대에 동참은 과연 아들을 지킬수 있을지..

세번째는 도박에 중독되어 집을 나간 아버지. 그후 엄마랑 티겨태격살아온 그들앞에 슬롯머신한대가 배달되어 온다. 아버지가 슬롯머신이 되어서 돌아온다면, 그렇게 괴롭히던 그 아버지가 슬롯머신기계를 잡아당기면 돈을 준다면 과연 어떻게 할까.? 아버지는 밉지만 돈을 누가 마다하겠는가. 한달 생활을 하고도 넉넉하게 사고 싶은 물건을 살수 있는 그 돈을 애써 외면하려 하지만 어쩔수 없이 쓰면서도 씁슬해하는 두 모녀는 과연 슬롯머신, 아니 아버지 슬롯파더를 어떻게 대할지..

네번째는 외딴 시골집의 폐가, 예전에는 식당을 했던 그곳을 부업으로 인형수리를 하는 평범한 회사원 은재는 인형을 수리하는 곳으로 마련하기 위해서 그곳을 매매하는데. 그곳에서 심상찮은 모습의 인형을 발견하게 되고 집에 와서 은재는 의문의 냄새와 소리, 인기척을 느끼게 되는데. '인형철거'업체의 메모지를 가지고 있던 은재는 그곳에 연락을 하는데 . 은재에게 닥쳐오는 무서운 인형들의 습격과 어린시절 잃어버린 병아리인형'수호', 그 폐가의 비밀과 그 인형들의 비밀이 서서히 드러나는데 .. 짧은 단편이었지만 섬뜩하면서도 너무나 무서워서 읽는내내 쫄깃한 기분이었다는 ㅜㅜ

다섯번째 글은 스토리케이커이면서 은둔형인 엄마인 나 앞에 딸이 안드로이드 남자친구를 데려오면서 이야기는 시작된다. 도저히 이해가 되지 않는 나는 그런 딸 설이 불만이다. 아무런 감정도 없는 그런 안드로이드 인간 율과 사귀는지 이해가 되지 않던 나는 결국 모처럼 찾아온 딸과 갈등을 겪게 되고 그런 마음을 자신과 같이 일을 하고 있는 편집자 이단에게 애정이 담긴 글로 자신의 마음을 써내려 간다. 자신과 남편의 사별후 어떻게 변해갔는지 ,그리고 딸과의 갈등을 이단에게 자신의 마음을 전하게 되는데...

이렇듯 다양한 5개의 소재를 가진 단편들로 이루어진 이번 수상작품집은 하나하나 독특하면서도 한구석에서는 따스함과 안타까움, 때로는 두려움 같은것이 공존하는 그런 이야기들이었다. 장르를 넘나드는 소재로 읽는 재미가 있어서 책을 단숨에 읽어 내려 갈수 있을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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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 30년째 - 휴일 없이 26만 2800시간 동안 영업 중
니시나 요시노 지음, 김미형 옮김 / 엘리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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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만의 일을 해보고 싶었던 남편의 제의에 편의점을 시작한 저자는 남편은 점장으로 자신은 매니저로 국도변두리에서 편의점일을 하기 시작한다.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시작한 편의점이지만 편의점본사에서 다 가르쳐주고 도와도 주기 때문에 쉬울줄 알았던 일들이 둘이서 신경쓸것도 많고 물건의 입출고는 물론, 정리까지 하나에서 열까지 자신들의 손이 필요하지 않는데가 없다. 심지어 악성민원인들이 오면 정신적으로 스트레스 받기는 일쑤. 이런 일들을 저자는 30년째 편의점을 하고 있다.

초창기에는 많지 않은 편의점으로 인해 자신들의 편의점이 동네사람들에게 사랑방, 소식통이기도 하고 오랫동안 한 덕분에 단골손님들도 생기는등 좋은 일들도 많았지만 힘들게 일군 편의점옆에 새로운 편의점들이 세워지고 경쟁하면서 수입이 나지 않는 상황속에서 고군분투해야 만하고 불황에 수많은 아르바이트생들을 내보내고 부부가 휴무도 없이 24시간을 해야만 했던 시기에는 책을 읽는 내내 저자에 대한 연민이 느껴지기도 했다. 사실 편의점에 가면 이쁘게 정리되어 있고, 마트에서는 살수 없는 물건도 살수 있고, 그리고 밤늦게 가도 늘상 문이 열려 있어서 쉽게 갈수 있는 공간이라 생각했는데 그 곳을 운영하는, 그곳에서 일을 하는 이들에 대한 고충을 생각해 보지 못했던 것 같다. 이 책을 읽으면서 편의점운영이 얼마나 힘들고 어려운지 새삼 느끼게 되었다. 맨땅에 헤딩하듯이 시작한 편의점을 30년째 하고 있다면 그 노하우와 그리고 우여곡절등이 켜켜이 쌓여서 30년째 하고 있지 않을까 쉽다. 그리고 수많은 아르바이트생을 대하는 그들의 진심과 편의점 운영에 대한 솔직한 이야기가 가슴에 와 닿았다.

힘든 일로 인해 류마티스까지 앓으면서도 생계를 위해서 어쩔수 없이 나오게 되지만 이제는 그 류마티스질환까지 잘 관리하게 되었고 그 어렵던 사람들과의 관계도 편의점을 하면서 잘 넘길줄 아는 할머니가 되었다는 글에 미소가 생기게 된다. 점점더 진화되어 가는 편의점속에서 저자 또한 편의점점주로서 30년째 진화 되어 가고 있다. 더할지 말지 고민중이라는데 아무튼 저자에게 응원을 보내고 싶다.

그저 겉만 보면 편의점사장들은 아르바이트생을 두고 부자겠다 생각을 하곤 했었는데 너무나 미안한 생각이 든다. 그들의 피와 땀. 생존이 이곳에 있는데 허투루 본것에 사죄하고 싶다. 그리고 편의점을 운영하고 싶은 사람들이 있다면 이 책을 꼭 읽어 보고 생각해 보기를 권한다. 저자의 30년 편의점운영기가 이 책에 솔직하게 나와 있다. 이젠 편의점을 들를때는 감사한 마음이 생길거 같다. 그 작은 공간에서 그들의 치열한 이야기가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들의 삶이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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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이 바꾼 전쟁의 역사 - 미국 독립 전쟁부터 걸프전까지, 전쟁의 승패를 가른 과학적 사건들
박영욱 지음 / 교보문고(단행본) / 202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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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몇 년사이에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스라엘-팔레스타인의 전쟁양상이나 아프리카같은 곳에서 일어나는 전쟁을 미디어를 통해서 보다보면 흔히들 하는 얘기가 무기상들이 일으키는 전쟁이라는 둥 누가 그 배후에 있다는 둥 이런 저런 말이 참 많다. 그러나 역사적으로 거시적으로 전세계적으로 보급되어 사용되는 무기가 개발되고 성능이 개선되며 그 살상능력이 향상되는 과정을 정리한 글을 쓴 사람이 있고 그것을 모아서 한 권의 책으로 만들었다는 사실에 덮석 그 책을 읽어보기로 했다.  단순히 흥미위주로 생각하고 결정했으나 이 책, "과학이 바꾼 전쟁의 역사(박영욱 지음)"은 사실 과학과 기술의 발전을 전쟁의 측면에서 바라본 하나의 역사서였다.

이야기는 대략 프랑스혁명과 유럽 왕정에 큰 위협이 발생하게 되어 독일 등을 위시한 주변국들이 동맹을 맺게 되며 전쟁을 하게 되는데 이때부터 영국의 산업혁명에서 비롯된 과학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프랑스의 약진과 독일의 추격등이 시작된다.  기존에는 과학하면 자연과학으로서 자연철학에 더 가까웠고 하나의 직업으로 보기보다는 그저 취미나 부업쯤으로 생각되어 귀족들의 지원을 받아서 추진하는 정도였으나 어느 덧 세상이 바뀌어 과학과 기술의 융합, 프랑스혁명 그리고 전쟁 등에 이 과학기술자들이 핵심적인 역할을 하게 되고, 누군가 하나의 무기를 만들면 또 누군가 개선하는 식으로 주로 전쟁을 통하여 기술의 발전이 이루어졌고 그 기술이 급기야 자동차 등 일반산업에 이르기까지 큰 영향을 주었다는 큰 맥락이 있다.

핵무기를 개발한 오펜하이머의 이야기는 이제 너무 식상하다.  초창기에 최초로 등장하는 자동소총이나 독가스의 개발 등의 역사적 배경에는 아이러니와 과학자의 변명에 가까운 핑계도 엿보인다.  분명한 것은 그런 과학자도 어디든 한 나라의 국민으로서 그 나라의 정부의 요구에 부응하는 수준에서 시작한 군대의 기술이 점차 상업적으로 확대되면서 지금의 거대한 무기개발회사가 되었다는 점에서 놀랍다.  이 과정에서 무기 로비스트의 이야기는 정말 충격적이다.  인간이 인간을 죽이는 무기를 적군에게도 팔고 아군에게도 파는 그런 로비스트의 맹활약은 자본주의의 차가운 면이지만 작금 지구상에서 벌어지는 여러 전쟁을 볼 때 쉽사리 없어질 것 같지가 않다.  어차피 그들에게는 장사니까. 누가 죽던 말던 참으로 냉혹한 세상이다.

이 책의 서두에는 프랑스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는데 에콜 폴리테크니크와 프로이센의 베를린 대학교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다.  이들이 그 시기 조선은 순조때쯤으로 나온다.  우리는 그저 우물안의 개구리였다는 생각이 든다.  프랑스의 혁명과 프로이센과의 전쟁, 영국의 산업혁명시기가 서로 겹치면서 제국식민주의가 활개를 치기 시작하는 이떄 우리의 모습을 그려보니 새삼 교육, 군대, 과학기술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이 와중에서 프랑스도 독일도 영국도 아닌 미국이 최강국이 되어 가는 과정도 매우 인상적이다. 공학이라는 말도 엔지니어링이라는 것에서 출발하는데 이것도 군대에서 사용하는 기계에서 부터 시작했다는 것이고, 철갑선이나 하퍼의 암모니아가 식량증산에 혁혁한 공을 세움과 동시에 1차 세계대전에서 많은 군인들을 독가스의 고통으로 죽게 하였다는 양면성과 국가주의적인 과학자의 일면은 속을 쓰리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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