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볼루션 맨 - 시대를 초월한 원시인들의 진화 투쟁기
로이 루이스 지음, 호조 그림, 이승준 옮김 / 코쿤아우트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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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류의 진화를 코믹하게 풀어 놓은 <에볼루션 맨>

이 소설은 1960년에 처음 출간되었으며 그때의 제목은

<에볼루션 맨 : 나는 아버지를 왜 잡아 먹었나> 였다고 한다.

등장인물의 이름이 현대적이며, 그들의 대화에서도 현대적인 용어들이

많이 등장하여 원시인의 이미지에는 안맞아 어색한 부분도 있지만

오히려 이런 요소들이 몰입감을 더 높혀주고 흥미롭게 한다.

배경은 인류가 출현하고 포유류가 번성했던 홍적세의 아프리카 이다.

 

 

'네안테르탈인'이나 기타 원인들과 공존하던 '호모사피엔스'들도

그들과 다를바 없는 존재들 이였다. 그런 '호모사피엔스' 들이 살아남고

지구의 지배자가 될 수 있도록 만든 진화의 시작은 불의 사용 이었다.

'에드워드'가 맹수의 공격을 막기 위해 화산에서 부터 가져온 불은

맹수의 먹잇감에 불과하던 인간을 동물 보다 우위를 차지할 수 있게

하였고, 지배자로서의 서막을 열 수 있게 하였다.

 

자연이 언제나 육체적으로 힘센 자들의 편만 드는 것은 아니야.

오히려 기술적으로 앞서 있는 자들의 손을 들어줄 때도 있지.

지금은 그게 바로 우리야

-P38

'에드워드'는 상당히 진보적인 인간이였다.

진화한 인간은 퇴보 할 수 없음을 강조하였고,

족외혼을 통해 사회의 구성을 가족에서 부족으로 확장시켰으며,

화산에서 채취해야만 했던 불을 손쉽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연구했다.

기타등등 여러가지......

그의 생각은 혁신이었고, 혁명이었지만 자신의 생각에만

얽매이지도 않는다.

동생 '이안'이 세계를여행하며 가져온 정보를 통해서 세상의 변화를

이해하고 진화의 상태를 파악하는 모습도 보여준다.

<에볼루션 맨>은 진화의 뒷면도 얘기했다.

'에드워드'의 형 '바냐'를 통해서 진화에 반대하고 자연의 흐름의 중요성을

얘기하기도 하고, 대 화재를 통제하지 못한 것의 결과를 보여주기도 했다.

하지만 '바냐'의 모순적인 행동으로, 화재에 이은 다른 부족간의 관계를

통해 변화는 필요함을 강조 한다.

 

너희 후손에게 지금보다 더 살기 좋은 환경을 물려 줄 수 있도록

노력하거라. '남들이 나 대신 해주겠지' 하고 기대하지 마라.

마치 전 인류의 미래가 너희들에게 달려 있다고 생각하고 행동하거라.

어찌보면 정말 그럴 수도 있거든!

지금은 역사적으로도 정말 중요한 시기란다.

불을 다루게 된건 시작에 불과해. 이를 기반으로 인류가 발전하려면

체계적인 구상을 통해 지금보다 복잡한 사회구조를 만들어야 해.

자연과학과 사회과학을 바탕으로 해서 말이다!.

-P240

<에볼루션 맨>은 현대의 문제점도 꼬집어 얘기한다.

'에드워드'의 발견(발명)을 통한 사회적 공헌과 이를 이용한 부의 축적에

대한 상반된 의견을 제시하기도 했고, 삶의 우위를 지키기 위한 기술의 독점 등에

관한 내용도 얘기했다.

인류의 진화와 의식의 발전 등을 코믹하게 얘기하면서도

사회적 문제점을 비판한 <에볼루션 맨>

모든 것을 다 떠나서 인간의 진화를 이렇게 쉽고 재밌게 표현한 책은

처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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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을 고르는 여자들 미드나잇 스릴러
레슬리 피어스 지음, 도현승 옮김 / 나무의철학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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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 얼마나 더 두려움 속에 사실까요

법률사무서의 비서로 일하는 '케이티'는 자신의 집 창밖으로

건너편 '글로리아 레이놀즈'의 집을 바라보았다.

'글로리아'는 동네에서 드레스 샾을 운영중인데,

출소한 범죄자들이거나 심각한 질병에 걸린 걸로 보이는

낯선 여자들이 종종 집을 방문 한다.

중년 여성의 차를 타고......

'케이티'의 엄마 '힐다'는 독설가이다.

그녀는 자신의 가족을 포함한 누구도 좋게 얘기하지 않으며,

심지어 자신의 남편 '앨버트'와 '글로리아'의 관계까지도

의심하고 있다.

 

 

 

1965년 1월 어느밤.

'글로리아'의 집에 방화로 보이는 화재가 발생하여

'글로리아'와 그녀의 둘째 딸이 목숨을 잃었다.

경찰은 '케이티'의 아버지 '앨버트'의 차고에서 몇가지

증거품을 발견하고 그를 살인죄로 체포하지만,

'앨버트'는 무죄를 주장한다.

'앨버트'의 무죄를 밝히기 위해 방화 사건을 조사하는 '케이티'.

우연히 '글로리아'의 집에 낯선 이들을 데리고 오던 중년의 여성을 만나게 된다.

그리고 듣게되는 그녀들의 숨겨진 아픔과 진실들.......

<인생을 고르는 여자들>은 방화에 의한 살인으로

이야기가 시작되지만 실상은 가정 폭력에 관한 이야기 이다.

남편의 폭력으로 인하여 자신이 죽을지도 모르는 상황이지만

대부분의 여자들은 묵묵히 견뎌야 했다.

죽음보다 못한 삶을 살고 있지만 아이들을 위해서, 가정을 지키기 위해서

인내하고 참아야 했다.

하지만 폭력이 자신이 아닌 아이들에게로 향하게 되자

그녀들은 용기를 내어 새로운 선택을 한다.

 

 

우리가 맞아서 뼈가 부러진 채로 입원했을 때도 경고만 하고

풀어줬어요. 그러면 그들은 곧장 돌아가 다시 아내를 때리죠.

-P61

<인생을 고르는 여자들>은 폭력을 행하는 남자들을 무작정

욕하지는 않는 것 같다.

그들이 그래야만 했던 이유과 시대적, 사회적 상황을 설명하며,

집에선 강자인 척 하는 이들이 실제로 얼마나 허약하고,

자신들의 약점을 폭력으로 가리려고 했는가를 보여주고 있다.

그렇지만 폭력의 결과가 어땠는가를 보여줌으로써

어떤 이유에서든 정당화 될 수 없음을 독자가 느끼게 한다.

아쉬운것은 흐름상 내용이 조금 인위적으로 느껴진다.

어떤 이유라고 설명하기 어려운 '에드 라일리'의 망설임.

스톡홀롬 증후군을 느끼는 '케이티' 그리고 느닷 없는 그녀의 과거.

자연스러움이 배제된 느낌이지만

이런 요소들이 책의 결말을 가져오는데 필요했다면......

인정하겠다. 이책의 결말은 이래야만 한다.

어쩌면 <인생을 고르는 여자들>이 얘기하고 싶었던 것은

한 인간의 아픔이 사회와 결코 별개가 아니며

이런 사람일지라도 한줌의 인간성을 지니고 있고,

변할수도 있는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 아닐까.

그리고 모든것의 시발점은 가족의 사랑이라는 것도

힘주어 얘기하는 듯 하다.

아픔과 따뜻함을 함께 느끼게 하는 <인생을 고르는 여자들>

던져주는 메세지는 강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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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란 하늘과 도망치다
츠지무라 미즈키 지음, 이정민 옮김 / 블루홀식스(블루홀6)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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츠지무라 미즈키가 들려주는 가족이야기는 아픔속에 따뜻함이 담겨 있다. 이번에는 또 어떤 이야기로 가슴을 울려줄지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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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왕업 - 상 - 아름답고 사나운 칼
메이위저 지음, 정주은 옮김 / 쌤앤파커스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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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이후로 당신은 나의 비이자 나와 이번 생을 함께할 여인이오.

나약함은 용납할 수 없소.

냥야 왕씨는 사족의 우두머리로 황실과 대대로 혼인을 맺어 권력을

유지하고 있으며, 덕분에 세가중에서 그 명망이 가장 높았다.

냥야 왕씨 가문의 상양군주 '왕현'.

그녀의 어머니는 황제의 손위 친누이자 이자 태후께서 가장 총애하는

'진민장' 공주이며, 고모는 왕씨가문에서 배출한 다섯번째 왕후 이다.

그렇기에 '왕현'은 자신의 집인 재상부와 황궁을 자유롭게 드나들며

어린시절을 보냈고, 어려서부터 황자들과 함께 공부하며 놀곤 했다.

 

 

 

왕씨 아래로는 4대 가문이 세력을 유지하여 왔으나.

전쟁 등으로 가문의 자제들이 불귀의 객이 되고, 국토의 황폐로 돈이 궁해지면서

세가의 방대한 가문을 지탱할 수 없게되자 하루 아침에 몰락하고 말았다.

이런 난세에 한미한 가문 출신의 무장들은 오히려 전장에서 공을 세우며

병권을 장악했다. 그리고 지난날 온갖 멸시를 받던 비천한 무인들은 점차

권력의 정점으로 다가서 권문세가와 어깨를 나란히 하게 되었다.

이런 무인의 중심에는 예장왕 '소기'가 있었다.

'소기'는 평민 출신이지만 무수한 전공으로 인하여 황족이 아닌 유일하게

성이 다른 번왕의 자리에 올랐다.

그리고 그가 전장에서 황궁으로 돌아온 날 황제에게 장공주의 딸' 왕현'을

아내로 달라고 청하였다.

다른이를 마음속에 두고 있던 '왕현'이었지만,

황제의 명에 의하여 그리고 자신의 가문의 영예와 책임을 위하여

예장왕과 혼례를 치르게 된다.

그리고 그날........

팔자를 잘못 타고나도, 운명에 순응하고 자신의 처지에 만족하며

일생을 편안하게 보낼 수 있다. 가장 가엾은 것은 두가지 경우다.

하나는 품은 뜻은 높지만 타고난 팔자가 더없이 기구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자신도 어찌할 수 없는 상황에서 걸음마다 가시밭길이

펼쳐져, 뚫고 나가지 못하면 그자리에 갇혀 죽는 수 밖에 없는 것이다.

-P238

권문세가의 으뜸인 왕씨 가문의 '왕현' 그리고 무인들의 정점인 예장왕 '소기'.

난세의 안정이라는 명목이였지만 이 마저도 권력을 잡고 있는 자들의

싸움이였고 술수 였다.

<제왕업>은 난세속에서의 치열한 권력 다툼과 궁중 암투를 적나라하게

보여주고 있다. 힘을 가진 세력들간의 다툼도 재미 있지만, 그림자 같은

삶을 살고 있는 이들의 열망도 얘기하고 있어, 빛과 어둠의 균형을 맞추고 있다.

힘이 없어 목숨을 구걸해야만 하는 이들.

자신의 힘을 과시하며 모든것을 차지 하려고 하는 이들.

그런 그들을 이용하여 자신의 권세를 높히려는 이들의 싸움.

하루 아침에 군신이 반목하고, 전쟁터에서 형제처럼 서로를 돌봐주던 이들이

칼을 겨루는 상황속에서, 자신의 삶과 영광을 위하여

모든것을 걸고 한판 승부를 펼친다.

그리고 가녀렸던 어린 소녀는 피비린내 나는 다툼속에서 왕비로써의

위엄을 갖추게 된다.

 

일단 이길에 들어선 이상 승자가 아니면 패자가 될 때까지

계속 나아갈 수 밖에,

되돌아갈 방법은 없소

-P263

승자는 왕이 되고 패자는 역적이 되는 상황.

<제왕업>에서 이들의 이야기가 살아 있는 듯 심금을 울린다.

그렇다고 <제왕업>은 권력을 향한 싸움의 이야기가 전부는 아니다.

권력을 유지하기 위해 버려야 했던 것과 그로 인해 얻어지는 것들의

명과 암을 속속들이 보여주고 있고, 그속에 담겨진 사랑과 충절의 이야기는

이 책을 한번 잡으면 손에서 놓기 힘들어 지게 가슴을 조여온다.

그는 나의 빛나는 세상이요

나는 그의 드넓은 강산이다.

-P483

권력을 잡아야 하는 이유. 또 한편으로 권력의 무정함과 허망함을

보여주고, 남녀간의 이런 사랑도 존재함을 보여주는 <제왕업>

승리한 이들과 사라져간 이들이 남겨놓은 이야기는 진심 가슴속을

울려주리라 생각된다.

모든것 이 끝난 후에 남겨진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은 후기.

흡사 영화의 쿠키영상을 보는듯한 착각마저 들고,

또 한번 애틋한 왕현'과 '소기'의 사랑속으로 빨려들어가게 한다.

<제왕업> 정말 재미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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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너리티 오케스트라 1
치고지에 오비오마 지음, 강동혁 옮김 / 은행나무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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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너리티 오케스트라>를 온전히 이해하려면 '이보 우주론'에 관한 이해가 필요하다고

저자는 '작자의 주석'에서 밝혔지만, 그리 걱정은 안해도 된다.

굳이 해당 세계관에 관한 책을 읽지 않아도, 그리고 전혀 들어보지 못했어도

<마이너리티 오케스트라>를 읽는데는 지장이 없다.

 

 

 

<마이너리티 오케스트라>는 만물의 창조자인 '추쿠'신의 신성한 법정에서

주인공 '치논소 솔로몬 올리사'의 수호령이자 영적 세계의 또 다른 정체성인

'치'가 그의 주인인 '치논소'가 저지른 범죄를 증언하고 변명하는 내용이다.

 

두려움은 불안이 존재하기에, 불안은 인간들이 미래를

볼 수 없기에 존재하나이다.

-P147

시장에서 자신이 원하던 수탉을 사고, 기쁜 맘으로 집으로 돌아가던 '치논소'는

다리위에서 뛰어내리려는 여자를 발견하고, 구하게 된다.

그 여자는 추장의 딸인 '은달리 오비알로르'로 애인이 다른 여자와 결혼한다는

소식에 다리로 온것이었다.

결국 '치논소'와 '은달리'는 사랑을 하게 되지만, 약사가 되기 위해 대학을 다니는

'은달리'와 농부이고 중졸인 '치논소'의 결합을 그녀의 가족들은 심하게

반대를 한다. '은달리'의 아버지 생일잔치에서 공개적인 망신을 당한 '치논소'는

결혼의 자격을 얻기 위해, 중단했던 학업을 계속하기로 결심한다.

어릴적 친구의 도움으로 유럽의 작은섬 '키프로스'의 대학에 입학 신청을 하게된

'치논소'는 자신의 모든것을 팔아 돈을 마련하여 친구에게 보내고,

희망에 부풀어 고향 나이지리아를 떠난다.

그리고 벌어지는 사건, 사건들. 그렇게 '치논소'는 돌이킬 수 없는 막다른

인생속으로 빨려 들어 간다.

사실 이 책은 '치논소'와 '은달리'의 사랑이야기로만 본다면 그리 어렵지 않다.

차이가 심한 두사람의 조건을 극복하고자 새로운 길을 선택하는 '치논소'.

그리고 그 와중에 발생하는 배신과 방황 그리고 인간성의 파괴로만 봐도

어쩌면 충분한 이야기 이다.

그런데 여기에 '이보 우주론'에 따른 수호령 '치'가 들려주는 인생의 이야기,

'치논소'가 겪는 의식과 무의식의 혼돈 등등이 더해지면서 어렵게 느껴지게 한다.

 

이제는 증오심이나 억울함이 가득 찬 주전자, 많은 사람들이 이미 걸어간

삶의 길을 비틀비틀 한 걸음씩 나아갈 때마다 억울함이 한 방울 두 방울씩

새어 나오는 그런 주전자를 이고 가는 사람이 그 혼자만이 아니라는 것도

분명해졌습니다.

-P332

때묻지 않은 순수한 영혼이였던 '치논소'가 어쩔 수 없이 변하게 되고,

자신을 둘러싼, 돌이 킬 수 없는 현실속의 울부짐이 이책의 제목인 <마이너리티 오케스트라>가

아닌가 생각된다.

절망 속에서 이어지는 희망 그속에 내포된 간절함, 용서와 증오의 사이의 두려움은

인간의 민낯을 그대로 그려내는 듯 하여 스스로를 돌아보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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