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포만필 - 상 문학동네 한국고전문학전집 1
김만중 지음, 심경호 옮김 / 문학동네 / 201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포만필』에 대해서 말해보기  


  서포 김만중 선생이 쓰신 만필이다. 만필은 수필이다. 수필이라고 지금의 가벼운 신변잡기적인 수필을 생각하면 곤란하다. 서포 선생이 쓰신 만필은 선생의 입장에서는 잡기에 불가한 것일지는 몰라도 읽는 사람에겐 - 특히 후대 사람들에게는 더욱 그러하다 - 수필이 아니라 교술(敎述- 문자 그대로 가르치는 글이다)이며 논설에 - 무지한 내가 보기에는 옛날에는 이정도의 글을 수필 만필이라고 불렀나? 싶다. - 가깝다.


  서포 김만중 어디서 많이 들어본 이름이다. 친숙한 이름이다. 어머니의 적적함을 달래기 위해 하룻밤에 완성했다는『구운몽』희빈 장씨와 인현왕후에 대한 이야기라고 알려진 『사씨남정기』등의 저자로 잘 알려져 있다. 사족으로 갖다 붙이자면 김탁환 소설 『서러워라 잊혀진다는 것은』에 등장하는 인물이기도 하다.


  서포 선생은 다방면으로 박식했던 모양이다. 『서포만필』 - 나는 문학동네 판으로 읽었다. 이 판은 두 권으로 되어 상 하로 나눠져 있다. 서포만필은 서지학적으로 2권 1책으로 되어 있다. - 에는 역사를 필두로 해서 천문 역학 문학 종교 풍수 기타등등 모든 분야를 아우르고 있다. 상권의 주된 서술은 상고사와 경전에 대한 이야기이며 하권에서 문학의 비평에 치중한다.


  서포 선생의 언술을 읽어보면 유학자이면서 유학의 교조나 다름없는 주자의 학설을 맹신하지 않고 논리적으로 반박 - 예전에는 이러하였는데 지금은 스승의 학설을 반박하면 퇴출을 맞는다. 슬픈 현실이다 - 하고 여타의 학문을 배척하지 않으나 무조건적 수용도 하지 않는다. 여타의 학문을 비판할 때 논리를 따라가보면 무조건적 베타적 배격이라든지 비판이 아니라 잘 알아야 말할 수 있는 것들이 대부분이다. 이것은 거꾸로 말하자면 이미 자신의 학문은 물론이거니와 여타의 학문도 완숙한 경지에 이르렀음을 반증한다.


  문학동네 본 『서포만필』은 번역문이 먼저 제시되고 원문을 병기하고 다시 평설이 따르는 구조를 취하고 있다. 번역문을 읽다가 보면 깨알같은 주석을 만날 수 있다. 주석은 보통 출전을 밝히는 것이 상례지만 도움이 될만한 정보들을 제시한다. 어떤 장에서는 주석과 본문이 전치되어 주석을 읽는 것인지 본문을 읽는 것인지 혼동될 지면이 매우 많다. 문장의 뜻 뿐만 아니라 그와 관련된 것들을 알아 간다는 의미에서 나무 같은 책읽기고 텍스트를 간단히 넘어서는 글 읽기를 경험할 수 있다. 또한 평설은 번역 편찬자의 보충 설명으로 원문에서 필요한 부분이나 현재의 의미들을 확인한다.


  역사를 공부하는 자들은 상권을 열심히 읽어 서포 선생의 학문하는 법을 배울 것이며 문학하는 자들은 하권을 읽어 성취를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한다. 사람은 죽어 지금 없으나 그의 글들은 남아서 유령처럼 후세 사람을 가르친다. 그 가르침은 시대를 벗어나 무한한 시간을 살아내고 있다.


  약 천여 쪽이 넘는 문장을 읽는 일은 지난한 일이다. 많은 문장을 읽었으나 많은 문장을 유실했다. 처음부터 모든 문장을 다 담으려는 생각조차도 하지 않았지만 역시나 가물거리는 뼈와 화석만 남아서 기억 속에 내가 『서포만필』을 읽었다는 기억과 독서 목록에만 남을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상관없다. 그 흔적만으로 어디인가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