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믿는 긍정의 힘 자신감/FBI 행동의 심리학>을 읽고 리뷰해 주세요.
FBI 행동의 심리학 - 말보다 정직한 7가지 몸의 단서
조 내버로 & 마빈 칼린스 지음, 박정길 옮김 / 리더스북 / 2010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당신이 하는 일은 기계가 대체할 수 없는 일인가에 대해 생각해 본 적이 있는가? 머지 않은 미래에 기계는 인간이 할 수 있는 거의 모든 일들을 대체하게 될 것이며, 다시 말해 대부분의 인간들은 쓸모없는 사람들이 될 것이다. 그러나 결코 기계가 인간을 대체할 수 없는 영역이 있다. 바로 감성의 영역이다. 그리고 다른 사람의 감정을 제대로 읽어내고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능력은 기계 뿐 아니라 어떤 사람이라도 당신을 대체할 수 없는 사람으로 만들어 줄 가능성이 높다. 그리고 감정을 숨기는 것이 생존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누구보다 잘 아는 현대인들에게, 상대방의 말을 곧이곧대로 듣기만 한다면 절대로 살아남을 수 없다.
 책 'FBI 행동의 심리학'은, 이러한 우리의 현실를 너무나도 충실히 반영하고 있는 책이다. 오랫동안 FBI에서 고도로 훈련된 스파이와 지능범죄자를 상대하는 특별 수사관이었으며 현재는 갬블러를 대상으로 포커 페이스 강의를 하고 있는 저자는, 사람들에게 커뮤니케이션의 이해를 돕고자 이 책을 썼다고 한다. 때문에 이 책의 전반적인 분위기는 '실용'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비언어 커뮤니케이션의 인지심리학적 요소들을 과학적으로 분석하는 복잡하고 지루한 과정들을 과감히 생략하고,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실용적인 실습에 초점을 둔 채 그를 보완하는 의미에서만 과학적인 내용들을 삽입함으로써 책을 읽어나가는 과정이 지루하지 않도록 느껴지게 한다.  

 예를 들어, 얼굴은 마음 속에 숨겨진 진실한 감정을 가장 자주 숨기도록 사회에서 교육받았지만, 서로가 무의식적으로 얼굴들이 서로를 속이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음에도 보통 얼굴에서 시작해 아래로 내려오며 관찰을 한다고 한다. 이는 인간의 진화가 사회의 진화를 따라가지 못했기 때문이다. 때문에 우리는 상대방의 얼굴이 아닌 오히려 발과 다리의 반응에 주의집중해야 한다는 것이다.  

  책의 내용 자체가 더욱 더 실용적인 느낌을 주게 하는 것은, 책의 한 페이지 한 페이지 마다 수록되어있는 친절한 설명 사진들이다. 말로만으로는 쉽게 알 수 없는 내용들이 대부분이기에, 이러한 사진 설명들이 첨부됨으로서 이 책은 보다 더 실용서로서의 가치를 잘 살리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나를 믿는 긍정의 힘 자신감/FBI 행동의 심리학>을 읽고 리뷰해 주세요.
나를 믿는 긍정의 힘 자신감
로버트 앤서니 지음, 이호선 옮김 / 청림출판 / 2010년 9월
평점 :
품절


일년에도 수백 권이 넘는 자기계발서들이 '자신감'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사람들을 변화시키고자 한다. 그들은 어떻게 자신감을 갖는지에 대해 이야기한다. 어떻게 하면 당신을 변화시킬 수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한다. 어떻게 하면 당신이 행복해질 수 있는지 이야기한다. 그러한 수많은 책들 속에서 과연 이 책이, 사람들의 기억 속에 남을 수 있는 책이 될 수 있을까? 

 저자는 자신감에 대한 심리적 특성에 대한 오랫동안의 깊은 연구를 해온 사람이다. 그는 분명 위에 말한 모든 논점들에 대한 그 어떤 책들보다도 깊고 질 높은 답을 내놓을 수 있는 저자 중 하나이다. 다시 말해, 그는 자신감의 전문가이며 세계적 석학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내가 보기에, 그는 적어도 많은 독자들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을 최고의 스토리텔러는 아닌 것 같다.  

 이 책은 매우 훌륭하다. 정말로 매우 훌륭한 책이다. 만일 당신이 자신감에 대한 강연을 하기 위해 이 책을 산다면, 혹은 자신감에 대한 연구의 입문서로서 이 책을 접한다면, 이 책은 최고의 선택이 되리라 확신한다. 당신은 자신감에 대한 체계적이고도 실험적인 바탕을 토대로 하여 깊이있는 성찰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자신감에 대한 연구를 하던 사람들 또한 이 책을 읽으며 연구 방향을 잡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책을 읽는 독자들은 자신감에 대한 논문을 읽고 싶어하는 것이 아니다. 자신감에 대한 연구와 그의 배경을 알고 싶어하는 것도 아니다. 어렵고도 추상적인 용어로 그 주장을 뒷받침했으면 하는 것은 더더욱 아니다. 이 책을 읽는 독자들은 이 책을 읽음으로서 자기 자신의 변화를 위한 모티베이션과 영감을 찾을 수 있기를 원한다.  

 그러나 이 책은 그러한 사람들을 위한 그 어떠한 배려도 보이지 않는다. 작은 공간에 저자의 수십년간의 연구를 담으려는 노력 때문에 오히려 구체적인 예시가 들어갈 공간이 부족해졌고, 독자는 하나하나의 주장들에서 전반적인 흐름을 계속 끊긴다. 다시 말해, 이 책은 교과서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다. 문장의 구조 또한 얼마나 난해한지, 번역의 문제 또한 심각한 상태이다. 문장 구조에서 번역체를 쓰지 않고 있음에도 가독성을 심각하게 떨어뜨리는 난해함이 잠시만 들여봐도 눈에 가득히 보일 정도이다.  

 안타까운 것은, 이러한 사실들에도 불구하고 책에 담겨있는 문장들이 정말로 그 깊이가 형언할 수 없이 깊다든 사실이다. 많은 글들에서는 그 내공을 짐작할 수 없을 만큼 좋은 글들이 많다.  

 좋은 책이 그 전달 방식에 있어 부족함을 보이는 경우를 보다 보면, 참 안타까운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자기계발 분야 주목할만한 신간 도서를 보내주세요.

1. 생각 혁명  

 

 어느 조직에서든, 이제 통찰을 가지지 못하는 자는 결코 머리가 될 수 없는 시대이다. 굳어버린 우뇌와 돌아가지 않는 좌뇌에 좌절하고 있던 모두에게 이 책의 출간은 혁명이다.

 

2.
  

 이제 중요한 것은 문제를 푸는 능력이 아니라, 문제를 인식하는 능력이다. 문제는 시간과 돈으로 해결할 수 있다면 누구나 할 수 있지만, 문제를 인식하는 것은 아무나 할 수 없다. 문제 인식 능력이 최고의 가치가 되어가는 급변의 시대에서 문제를 발견하는 혁명적 시각을 이 책이 제공하리라 기대한다.

3. 

 



 



  

  

 

 

 

 

모든 이를 끌리게 하는 부제는 역시 '좀 더 일찍 알았더라면 좋았을 것들' 인 것 같다. 

역시나 부제를 보고 더욱 더 빠른 시기에 나를 괴롭혀 보고 싶게 하는 열망이 드는 책이다. 


4. 30일 완성 목소리 트레이닝 

 

 많은 사람들의 첫인상이 목소리에 의해 결정된다. 

 사람들은 상대방의 목소리를 보고 무의식적으로 그의 성격을 유추하고, 같은 얼굴, 같은 생김새를 가지고 같은 말을 하는 사람이라도 그 목소리에 따라 그를 신뢰하기도 하고 불신하기도 한다. 

  사람들의 목소리에 대한 무의식의 과학적 분석과 실용적 적용이 기대되는 책이다.


 5. 에피소드 토크의 기술  

  

 별로 재미없는 이야기를 하더라도 누구나 폭소하게 만들 수 있는 사람이 있는 반면, 어떤 사람은 너무나도 웃긴 이야기를 하더라도 아무도 웃기지 못하기도 한다. 후자의 위치에 있으며 절망해왔던, 그리고 숨죽여왔던 모든 사람들이 반길 책이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먼댓글연결 방법 안내
경제/경영 분야 주목할만한 신간 도서를 보내주세요.

 

1. 린치핀 : 마차 바퀴를 연결하는 축을 조이는 나사를 뜻하는 린치핀은 핵심적인 것, 없어서는 안 될 것을 뜻한다. 세상은 더 이상 어느 곳에서나 어느 정도의 역할을 할 수 있는 제너럴리스트를 원하지 않는다. 린치핀이 되기 위한 당신의 선택, 바로 세스 고딘의 '린치핀'일 것이다.


2.이코노믹 갱스터: 세계의 수많은 불합리와 폭력을 경제학으로 해결할 수 있을까? 이 책은 자본주의의 양면을 짚어 나가면서 'MONEY'로 대표되는 새로운 제국주의의 폭력을 고발하고 세계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한다. 


3.멀쩡한 기업의 위기 : 더이상 기업에 변화는 중요한 것이 아니다. 중요한 것은 누가 변화를 주도하느냐다. 과연 기업들은 왜 망하게 되는 것일까? 최근 들어 뒤바뀌어 버린 그 이유에 대해 이 책은 적나라하게 조망하고 있다. 


4.욕망의 코드 : 이제 사람들은 수요를 위한 소비가 아닌 '욕망'을 위한 소비를 한다는 전제로 쓰여진 책. 현대의 '욕망의 마케팅' 에 대해 알고 싶다면 반드시 선택해야 할 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이너프 : 불만족의 심리학
존 네이시 지음, 강미경 옮김 / 예담 / 2009년 4월
평점 :
절판


"더 많이"와 "충분해"의 싸움,
노예처럼 매여 있는 불만족한 생활에서 탈출할 수 있는 길은 무엇일까?

인간의 타락은 만족할 줄 모르는 ’욕심’ 때문이었다.
태초에 인간은 모든 것이 풍족한 에덴동산에서 부족함이 없이 살았다.
그러나 딱 한 가지!  
모든 것을 가졌고, 모든 것을 누릴 수 있었고, 모든 것이 가했는데,
단 하나 금지된 것, 동산 중앙에 있는 나무 하나가 문제였다.
인간은 충족하게 누릴 수 있는 그 모든 열매를 외면하고,
금지된 그 나무열매 하나를 탐하다가 결국 모든 것을 잃고 말았다.
이것은 성경의 이야기이지만, 
신앙을 떠나 아주 오랜 세월 인류가 간직해온 신화라고 해도 무방할 것이다.

존 네이시의 <이너프>(불만족의 심리학)은 
"모든 것이 넘쳐나는 오버홀릭(overholic) 세상"에 살면서도
만족할 줄 모르는 현대인들에게 그 위험성을 경고하는 책이다.
저자는 아무리 많이 가져도 만족할 줄 모르는 문화를 창조해낸 인류에게
이제 ’만족의 철학’ 또는 ’만족주의’(enoughism)라는 새로운 개념의 개발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말한다.

저자는 이렇게 경고한다.
"현대인들은 전례 없는 풍요를 누리고 있으면서도 
심한 스트레스, 우울증, 신경쇠약 등과 같은 증세를 보이고 있다. 
’더 많이’에서 ’충분해’로 바뀌어야 한다. 만족이 곧 ’티핑 포인트’다.
이 한계를 넘어서서 더 많은 것을 원한다면, 우리의 삶은 더 나빠질 것이다"(8).


저자는 이 불만족의 심리학이 "원시본능"에서 기인한 것이라고 설명한다.
"궁핍과 위협으로 점철된 몇천 년의 세월을 극복해오면서 터득한 생존 전략이,
이제는 오히려 주어진 풍요를 즐길 수 있는 기회를 빼앗아가고 있다.
저 먼 옛날 대초원에 살았던 우리 조상은,
마치 삶 전체가 달려 있기라도 한 듯 모든 상황에 촉각을 곤두세워야 했다.
사실 그래야 생존할 수 있었다".

저자는 이러한 원시본능 때문에 정보도, 음식도, 일과 소유도 
계속해서 모아놓고 쌓아두려는 심리가 작동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원시적인 삶의 양식을 지금도 보존하고 있는 아프리카 부족을 보면,
오히려 현대인들보다 여가 시간도 많고, 삶에 대한 만족도도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우리가 잘 아는 부시팬도 배가 고플 때 사냥을 나가고,
칼라하리 사막의 쿵!족 여성 이야기 <니사>도 초원에 널린 열매를 따먹으며,
현대인들보다 더 여유롭게 살아가는 것을 볼 수 있다.
(옛조상들이 원시본능으로 일중독에 시달렸다는 이야기는 들어보지 못했다.)
생존과 미래에 대한 불안심리는 오히려 현대인들에게 더 강력하게 작용하고 있는 듯 하다.
나는 문제의 원인이 ’성장’과 ’성공’에 대한 과도한 가치집약과 집착,
그리고 근본적으로는 탐욕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성장이 미덕이고, 성공이 행복이라는 잘못된 믿음이 탐욕과 만난 결과가,
모든 것이 넘쳐나는 오버홀릭 세상에 살면서도 만족함을 모르게 하는 것이다.

<이너프>가 제시하는 또 하나의 문제점은
여러 가지 사소한 문제들로 인해 바쁜 일상을 살다 보니, 
과도한 욕심을 부리는 삶의 태도가 얼마나 위험한지를 충분히 인식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저자는 과도하게 차고 넘쳐서 오히려 ’다이어트’가 필요한 지경인데,
현대인들이 여전히 ’더 많이’를 외치며,
집착과 욕심을 버리지 못하고 있는 일곱 가지 대상을 보여준다.
그것은 "정보중독, 폭식, 물질적 탐욕, 일중독, 선택의 고문, 
지나친 행복 추구, 과속성장"이다.

계속 이렇게 살다간 인류는 자멸을 자초하고,
저자의 말대로 결국 지구에는 바퀴벌레만 살아남게 되는 날이 닥쳐오고야 말 것이다.

저자는 이제 "정지 매커니즘", 즉 "충분해"라고 느끼고 말하고 실천하는
"만족주의 운동"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그런데 저자의 결론이 다소 엉뚱하다.
만족한 삶을 위해 저자가 강력하게 강조하는 실천전략은 ’명상’이다.
가지지 못한 것에 대한 조바심을 버리고,
감사하는 마음을 갖기 위해 종교적 영성 훈련과 같은 ’명상’의 시간을 권한다.
(이 대목에서 뉴에이지 운동의 냄새가 살짝 풍긴다.)

"더 많이"와 "충분해"의 싸움,
노예처럼 매여 있는 불만족한 생활에서 탈출할 수 있는 길은 무엇일지, 책을 읽어가는 내내 깊이 고민하며 나만의 답을 얻을 수 있었던 최고의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