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담 수집가>를 리뷰해주세요
기담 수집가
오타 다다시 지음, 김해용 옮김 / 레드박스 / 2009년 7월
평점 :
품절


여름에 어울리는 제목인 '기담 수집가'는 단편의 형태를 띤 장편소설이다. 에비스 하지메가 기담을 수집한다는 광고를 신문에 내면서, 그 광고를 보고 찾아온 7명의 사람들이 각기 자신이 체험한 기담을 털어놓는 구성이다. 하지메의 조수인 히사카는 괴담을 논리력 있게 분석하여 범인을 찾아냄으로써 본래 기담이 갖고 있는 의미를 퇴색시키는 반면에 새로운 반전의 재미를 준다. 이 점이 이 소설의 매력으로 작용한다. 

일곱 편의 이야기들은 모두 기담을 털어놓는 사람들이 하지메가 사는 스트로베리 힐을 찾아가 하지메와 히사카의 첫 인상을 묘사하는 장면부터 시작된다. 여러 사람들이 때를 달리 하여 동일한 장소에서 하자메로부터 명함을 받고 히사카의 중성적이고 묘한 분위기에 압도되는 비슷한 내용이지만, 그 장면들이 별로 지루하지 않게 느껴진 것은 작가가 이 부분에 뚜렷한 차별성을 두려는 의도로 하지메와 히사카의 모습을 다양하게 표출시켰기 때문인 것 같다.

첫 번째 이야기인 '자기 그림자에 찔린 남자'을 읽을 때에는 아직 히사카의 추리실력을 몰랐던 까닭에, 기담 자체의 내용을 곧이곧대로 받아들이며 사건의 결말을 궁금해했었다. 그래서 기담을 기담이 아닌 것으로 만드는 히사카의 추리를 처음 접하고는 비약이 심한 것이 아니었나 의심도 했었만, 이렇게 한 편을 읽고 구성을 안 다음에는 기담보다도 히사카의 추리를 기대하며 읽게 된다.

'거울 속에 사는 소녀'는 일본 색채가 많이 느껴지는 내용으로서 역시 히사카의 추리가 주는 반전이 나름 흥미로웠다. '사라져버린 물빛 망토'에서는 조금 산만한 느낌을 받았고, '겨울 장미의 비밀'은 내용 자체는 밋밋했으나 범죄의 의도가 잔인해 기억에 남았던 작품이다.

전개가 치밀하다거나 결말이 궁금해지는 긴박성의 정도는 약한 편이다.  단지, 구전으로 전수되는 구수한 이야기들이 그렇듯이 어딘가 미묘하고 약간은 잔혹한 설정이 오감을 짜릿하게 만드는 효과는 있다. 그래서인지 읽고 난 후 내가 읽은 내용이 뚜렷이 기억나지 않는 상황, 즉 머리에 저장되지 못한 필름을 순식간에 감상하고 만 느낌이 난다. 책을 읽으며 한나절을 즐기는 것도 그렇게 나쁘지만은 않겠지만, 끝이 조금 허무해지는 건 어쩔 수 없다. 아! 에비스 하지메는 일본 신화에 나오는 신이라 하니, 일본인들이 읽기엔 또다른 재미가 있을지도 모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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