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원 발가벗기기 - 교육전문가 10인이 말하는 학원시대 생존전략
이범 외 지음 / 와이즈멘토 / 2007년 8월
평점 :
절판


요즘은 학교와 학원을 병행하는 것이 너무나 당연시되다보니, 학원을 다니지 않는다고 하면 어른이나 아이나 이상한 시선을 보낸다. 그러나, 나는 초등학교의 학습내용이 아이들 스스로의 힘으로 공부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생각되기에 학원을 꼭 다녀야 하는 건지 아직도 의문을 품는다. 중학생이나 고등학생이 되었을 때, 정말로 수업을 따라가기 힘들 정도가 되면 그때 학원에 보낼 생각이다. 이런 생각을 하게 된 이유는 내 자신의 경험상 선생님이 하시는 말씀을 듣는 것만으로는 학습내용이 내 것이 되지 않았고, 혼자 하는 공부의 과정이 반드시 필요했던 경험에 따른 것이다.

이 책의 저자는 모두 10명이다. 각기 학원에 대해 여러 관점에서 좋은 얘기들을 들려주고 있으며, 다 읽은 후 학원에 보내느냐 보내지 않느냐의 결정은 독자의 몫이다. 일방적으로 학원은 나쁘다는 단편적인 내용은 결코 아니다.
10명의 글에 흐르고 있는 일맥상통한 얘기는 학원에 다니는 것이 나쁜 것은 아니지만, 너무나 많은 학원에 다니느라 자기 스스로의 학습시간을 낼 수가 없으면 그것이 나쁜 점으로 작용한다는 것이다. 

저자 중 조남호님의 글이 이 점을 명확히 알려 준다.
개념 이해를 1차와 2차로 나눈다면, 1차는 'understand-text 이해'이고, 2차 단계는 'have-심화이해'라 할 수 있는데, 학원에 다니면서 선생님의 강의를 듣는 것은 1차적 이해이고, 이것을 완전히 이해하는 단계인 2차 단계는 스스로 공부하는 과정인 self-study의 시간을 거치면서 완성된다는 것이다.

서울대에 다니는 학생과 보통 학생을 비교해 봤을 때, 서울대 학생들의 self-study 시간이 확연히 길었음을 그래프상에서 볼 수 있었다. 즉, 공부를 잘 하는 학생들은 하루 3시간 이상 꾸준히 self-study의 시간을 가졌음이 나타났다.

더불어, 이런 습관에 익숙하지 않고, 학원에서 하는 공부에 맞춰 타율적으로 따라가다 보면 학습내용의 난이도가 상승되는 고등학교 입학시기와 고2 후반에 성적이 내려가는 사례가 있음을 설명한다.

학부모들은 학력고사의 세대이다. 문제가 단편적이었고 문제를 읽는 시간도 얼마 소요되지 않았었다. 하지만, 수능은 다르다. 학력고사 문제와 수능 문제를 비교해놓은 것을 보니, 수능 문제는 이해하는 데만도 시간이 많이 걸리는 여러 개념의 문제를 복합적으로 다루고 있음이 보여졌다. 문제가 예전과 다른 성향을 보이고 있으므로 암기가 아닌 이해의 과정을 거치지 않고는 풀기 힘들다는 결론이 나온다. 이런 상황에서 self-study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 과정이란 내용에 정신이 번쩍 든다.

이 외에도 학원 원장님이 말씀하시는 학원 선별법, 한의원 원장님이 쓰신 수험생의 건강 측면에서의 유용한 내용, 독서와 논술 공부, 영어교육에 관한 내용 등 학원과 공부방법에 대한 전문가 분들의 시각을 알아볼 수 있어 도움이 많이 되는 책이다. 아이가 커가면서 학습방법에 대한 마음의 중심이 흔들릴 때마다 수시로 꺼내 읽게 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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