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나은 나는 매일의 작은 습관으로 만들어집니다
장근영 지음 / 메이트북스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기계발 #더나은나는매일의작은습관으로만들어집니다 #메이트북스 #장근영 #리뷰어스클럽




[한줄평]

더 나은 내일을 위해 작지만 소소하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습관을 만드는데 도움을 주는 책입니다.

[100자서평]

모든 부모들이 그렇겠지만 저 역시 아이가 태어나면서 제 삶이 180도 변했습니다. 나는 내 아이의 성장을 위해서 어떤 노력을 해야할지 고민이였습니다. 그러다 아이에게 좋은 습관을 물려주는 것이 제가 할 수 있는 최선의 육아방법이라 생각했습니다. 부자가 아닌 그저 평범한 회사원의 아빠가 내 아이에게 줄 수 있는 최고의 유산이 바로 좋은 습관이라 생각했습니다.

좋은 습관이 좋은 행동을 만들고, 좋은 행동이 더 나은 삶을 만든다고 믿습니다. 그 시작은 클 필요가 없습니다. 바로 책에서 알려주는 것 처럼 매우 작고 사소하지만 내가 성취할 수 있는 일부터 시작하는 것입니다. 책에서는 게임을 예로 좋은 습관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이야기합니다. 또한 좋은 습관을 만드는 과정이 그저 좋은 행동으로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나의 자존감도 높이는 좋은 방법이 되었습니다. 좋은 습관이 결국 내 삶을 더 윤택하고 행복하게 만들어줄 수 있다는 것을 다시 한번 생각할 수 있게 만들어 준 책이였습니다.

[본문]

"모든 행동은 결말을 예정한다. 그리고 그 행동을 반복할수록 결말은 더 확실하게 결정된다."

  • 사소한 행동에 결말이 정해져있다는 말에서 나는 사소한 행동이 쌓이면 인생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을 해본다. 지금 내가 가지고 싶은 좋은 습관을 조금씩 꾸준하게 실천한다면 언젠가는 내가 바라던 그 모습의 미래가 펼쳐지지 않을까 생각해보면서 좋은 습관 하나를 채워나갈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

"습관은 의지의 산물이 아니라 의지를 대체하는 수단이다."

  • 처음에 이 말이 이해가되지 않아 몇번을 곱씹어 되뇌었다. 다만 내가 없는 습관을 만들기 위해서는 의지가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이런 의지로 습관이 된다면, 더이상 내 의지라는 에너지를 사용하지 않고도 해낼 수 있다는 의미인 듯 하다. 그러면 나는 다른 것에 대해 에너지를 활용할 수 있다.

"습관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환경을 조정하는 것이 최선이다."

  • 좋은 습관은 좋은 환경이 우선되어야 한다. 예를 들면 아이에게 독서의 습관을 가질 수 있게 하려면, TV 대신 책이 즐비해야하며, 책을 읽는 부모가 있어야한다. 아이는 부모의 행동과 주변의 환경을 통해서 책에 흥미를 가지며, 책을 좋아하며 어느덧 독서가 습관이 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디너 교수가 발견한 행복의 법칙은 '크기보다 빈도'라는 것이었다."

  • 엄청난 행운보다는 내가 만들 수 있는 여러가지 미소 지을 것이 있다면 충분한 행복감을 느끼면서 살 수 있다. 그래서 나는 행복을 받아들이는 장벽을 많이 낮추려 노력한다. 가령 예를 들면, 책을 한페이지 읽었을 때 만족감, 아이들을 등교시키고, 등원 시킨 후 출근해서 내 자리에 먹는 따뜻한 커피 한모금등 사소하지만 내가 느끼는 행복감을 주는 일들이다. 이런 일들을 많이 많들면 내 삶이 행복으로 풍족해지는 듯하다. 이런 사소한 행복을 많이 만들면서 행복감을 자주 느끼며 살고자 한다.

"실패를 대하는 방법의 차이, 고착 마인드셋과 성장 마인드셋"

  • 고착 마인드셋을 가진 사람들은 이 세상 사람들의 재능이나 가치가 애초에 정해져 있다고 믿는다. 천재는 날 때부터 천재고, 바보는 무슨 수를 쓰더라도 바보다.

  • 반면에 성장 마인드셋은 세상 모든 존재는 앞으로 어떻게 하느냐에 달려 있다고 본다. 천재와 바보는 정해진 것이 아니고, 중요한 구분도 아니다. 타고난 재능도 중요하지만 그 재능에 불을 붙이는 것은 노력이기 때문에 얼마나 노력하느냐가 더 중요한 가치라고 믿는다.

--> 아이들을 키우면서 우리 아이들의 타고난 재능이 무엇인지 궁금했다. 아마도 나 역시 고착 마인드셋을 가지고 아이를 바라본 것 같아 지금 돌이켜면 한심했다고 생각된다. 지금은 고착마인드셋보다는 성장마인드셋으로 변하려 노력 중이다. 아이의 성장을 돕는 양육환경과 부모의 태도가 아이의 미래를 결정짓는다고 생각한다. 비록 타고난 재능이 없더라도 아이의 흥미가 따라가는 것을 잘 살펴보고 이를 지지하고 응원해줄 수 있다면, 아이는 타고난 재능은 아니지만 흥미와 노력으로 후천적 재능을 발휘할 수 있을 것 같다.



  • 이 글은 리뷰어스클럽의 도움으로 무상으로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