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아빠 혁명 - 20세기형 아빠로는 21세기를 살아낼 수 없다!
강은정 지음 / 라온북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녀교육 #좋은아빠혁명



[한줄평]

좋은 아빠가 꿈인 나에겐 좋은 아빠란 어떤 아빠인지에 대해 고민해볼 수 있는 책이다.

[100자서평]

아빠 경력 9년차. 생물학적 아빠가 되면서 아빠라는 존재의 어려움을 알기 시작했다. 내 몸의 반쪽을 가지고 태어났지만, 무엇을 어떻게 키워야할지 매일이 좌충우돌의 시기를 보냈고, 지금도 여전히 한치 앞을 내다보지 못하는 일상을 보내고 있다.

다만, 9년이라는 시간을 통해 아빠의 역할에 대해 많은 고민을 했고, 여전히 쉽지 않은 육아이지만 그 과정에서 아이도 부모도 행복한 삶을 찾고 있다. 책에서도 이야기하듯이 빠른 산업화를 통하여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성장하면서 아빠의 책임, 역할, 의무를 배우지 못하고 컸다. 때문에 맨땅에 헤딩을 하면서 아빠라는 역할에 충실하기 위해 노력했다. 이러한 노력의 과정에서 이 책을 만났다.

책을 통해서 좋은 아빠란 무엇인지, 어떤 역할이 필요한지에 대한 사례를 보면서 내가 변화되어야 할 방향을 다시금 생각해보게 되었다. 물론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내가 바꾸지 않는 이상은 어느 누구도 내 아이를 올바르게 길러줄 수 없다. 아이의 성장에 맞춰 아빠도 아빠다움을 공부하고 실천하면서 오늘보다 조금 더 좋은 아빠로 성장하고 싶다.

[본문]

"아이의 성공 비결 세 가지는 '행복한 부부관계', '자녀에 대한 무한한 믿음' 그리고 '아이의 체력' 이다."

  • 작가의 말에 100% 공감한다. 아이의 성공은 조기 교육이 아닌 아이가 가정에서 안정감을 가지고, 자신이 하고 싶어하는 것을 할 수 있게 부모가 옆에서 도와주는 것이다. 또한 마지막은 체력에 곧 건강이기에 아이의 건강을 지켜줄 수 있는 것도 아이가 성공적인 자신의 삶을 살아가는데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자녀 연령에 따른 아빠의 역할 다섯 단계"

  • 총 다섯단계의 연령에 필요한 아빠의 다섯 단계를 보여주면서, 과연 나는 이 시기에 아이에게 어떤 모습을 보여줬을까?하는 생각을 해보았다. 또한 아이가 성장하면서 아빠다움이 변화가 되어야 한다는 것도 큰 공감을 얻었다. 때문에 아이가 변화하는 시기에 아빠에게 주는 신호를 잘 인지하여 아빠도 적절하게 변화해야한다.



" 결론적으로 학령기 자녀에게는 칭찬보다는 격려가 필요하다. 칭찬이 결과에 대한 보상이라면 격려는 과정에 대한 보상이다."

  • 칭찬은 양면성이 있는 듯 하다. 또한 적절성이 요구되는 아주 어려운 소통의 도구인 듯 하다. 적절하고 적당한 시기의 칭찬은 아이의 자존감을 높여주지만, 반대의 상황은 아이에게 독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칭찬도 격려도 진심을 담아 적절한 시기에 해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친구같은 아빠? 프렌디?"

  • 친구같은 아빠라는 말이 꽤 오래전부터 나왔다. 가부장적인 아빠에서 친구같은 아빠로 변화하려는 아빠들의 노력도 이해한다. 하지만 프렌디라는 하나의 역할을 강조하는 것보다는 놀때는 친구처럼, 규칙과 규범을 이야기할 때는 단호하게, 고민이 있을 때는 고민을 들어주고 상담해주는 멘토처럼 다양한 역할을 보여주는 것이 더 좋은 아빠가 아닐까 생각한다.

" 만약 자녀의 성장 과정을 함께하지 않으면서 결과에 대해서만 평가하고 비교하고 심지어 상대를 탓하고 있었다면 이제 자신에게 그 질문을 해봐야 한다. '아이가 이렇게 될 때까지 난 뭘 했나?"

  • 부모가 자녀의 삶을 대신 살아줄 수는 없지만, 자녀가 어떤 삶을 살아갈지에 대한 방향을 설정하는데 지대한 영향을 준다고 생각한다. 부모와 함께 사는 20년이라는 시간동안 아이는 부모를 통해 세상을 바라보고, 부모의 생각을 통해 세상을 생각하는 연습을 했다. 때문에 부모는 가르쳐주지 않았지만, 자녀는 부모의 모습을 바라보며 자신의 삶의 방향을 결정한다. 때문에 자녀의 성장 과정에서 한발 물러나 배우자에게 아이의 성장을 맡긴다면 무책임하며 직무유기와 같다는 생각이다. 결과는 아무도 모르는 일이다. 하지만 결과를 얻기까지 그냥 옆에서 방관자로만 남지말고, 그 과정을 함께했으면 한다. 적어도 결과는 예측하지 못했지만 과정 속에서 얻을 수 있는 가족의 사랑은 남을 것이라는 생각이다.

이 리뷰는 리뷰어스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유민보민맘 2022-05-07 15: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좋은 아빠가 꿈이라고 말씀하신 것부터가 이미 좋은 아빠세요^^ 소중한 서평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