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쁜 감정 정리법 - 고민과 불안으로부터 나를 지키는 연습
에노모토 히로아키 지음, 이유라 옮김 / 21세기북스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자기계발 #나쁜감정정리법

책을 선택한 이유

인생을 살다보면 여러 사람들을 만나고 그 복잡한 관계속에서 희노애락을 느끼고 있다. 특히 하루의 8시간 이상을 보내는 직장에서 만나는 사람들과의 관계는 요즘 나의 고민 거리이다. 회사의 시스템이 바뀌고 상관이 바뀌는 상황에서 사람과의 관계가 요즘들어 힘든 상황에서 생기는 나쁜 감정에 대한 관리를 절실히 느끼고 있었다. 나쁜 감정을 느끼면 뒷담화를 하거나 친한 동료에게 말하는 것으로는 나의 감정이 풀리지 않고 오히려 나쁜 감정을 증폭시키는 경우가 많았다. 그리고 혹시나 누군가가 들을까 후회하고, 화가 난 상황에서 나오는 말투와 언어는 나 스스로가 선을 넘었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간혹 있어 후회한 경험이 몇 번씩 있었다. 그래서 나의 감정을 근본적으로 잘 어루만지고 들을 수 있는 방법을 알고자 이 책을 읽기로 했다.

책을 다 읽고 난 후

이 책은 두 파트로 구성이 되어 있다. 첫 번째 파트는 나쁜 감정의 출처이다. 왜 나쁜 감정이 들었으며, 그 원인은 무엇인지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다. 그리고 두 번째 파트는 나쁜 감정을 어떻게 스스로 정리할 것인지에 대한 조언을 해주고 있다. 총 13가지의 나쁜 감정을 잘 정리할 것인지에 대한 Work북과 스스로 자기 감정을 생각할 수 있고 적을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13가지에 대한 나쁜 감정을 느꼈다고 한다면 Work북에 있는 질문에 대한 답변을 한다면 나쁜 감정의 원인과 해결 방법을 스스로 찾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나쁜 감정이 들었을 때 왜 이런 감정이 들었는지에 대한 내용을 적으면서 스스로 해결 방법을 찾는다는 것은 예전에 다른 책을 통해서 배운 적이 있다. 이러한 조언은 내가 어떤 상황이과 어떤 감정을 가졌는지에 왜 그런지에 대한 내면을 들여다보는 시간이다. 여러 가지의 상황에서 받는 스트레스를 생각하고 인식하는 시간을 가진다면 나쁜 감정을 보다 잘 정리하고 관리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을 통해서 추후에 받을 수 있는 여러 상황에서의 나쁜 감정들을 Work 북을 통해서 정리하고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를 가져야 하겠다.

책을 보는 동안 공감가는 부분

Part 1 : 나쁜 감정은 어디에서 오는 걸까?

불안이 없는 사람은 어떻게 그렇게 무사태평할 수 있는 걸까? 한마디로 말하면 매사를 깊이 생가하지 않기 때문이다. 원래부터 그런 성향인 것이다. -Page#17

[나의 생각] 이 문구를 읽으니 '풋'하고 웃음이 나왔다. 와이프가 나에게 하는 말이였다. 와이프는 나에게 어떻게 사람이 긍정적이냐고 물을 경우가 많다. 그래서 나의 대답은 깊이 생각하지 않고 잘 까먹는 성격이라서 그렇다고 말했다. 정말 저자의 말처럼 깊이 생각하지 않으면 덜 고민하면 된다. 그리고 빨리 현실을 받아들여야 한다. 어떠한 선택이든 내가 선택한 것이 모든 선택지 중에 최선이 될 수는 없지만 지금 내가 선택한 것은 나를 위한 최고의 선택이라고, 그 상황에서는 이게 가장 맞는 선택이라고 생각하고자 노력한다. 그리고 실수나 실패가 있으면 이것도 또한 기회라고 받아들이는 것이다.

 

 

 

 

#기대 자체는 좋은 것이지만 기대가 너무 크면 문제가 된다 -Page#28

[나의 생각]아이에게 가끔 화를 낸다. 아이가 내 마음을 못 알아준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건 아이가 내 마음을 알아줄 것이라는 기대 때문에 화를 내는 것 같다. 어떤 사람은 아이는 원래 말을 안듣는 존재라고 한다. 화가 나는 상황에서 이 말을 되내어 곱씹어보면 화가 가라 앉아진다. 아이에게 너무 많은 기대를 하지 않는 것이 내 마음을 위한 길이다.

인정 욕구는 확실히 성장의 원동력이 된다. 하지만 타인의 인정에 너무 집착하게 되면 정작 내가 무엇을 하고 싶은지, 어떻게 하고 싶은디, 무엇에 가치를 두고 있는지, 어떻게 살고 싶은지에 대해서는 소홀하기 쉽다. '나다움'을 잃고 다른 사람의 눈치만 살피게 되어 그런 자신이 싫어진다. -Page#44

[나의 생각] 어릴 때나 결혼하기 전에는 나도 타인의 인정을 많이 요구했다. 지금도 변하지는 않았지만 나의 꿈은 '좋은 남편, 좋은 아빠 그리고 좋은 아들'이였다. 세가지 모두 타인에 의한 나의 모습이였다. 지금은 여기 앞에 나다운이 붙었다. 나다운 좋은 남편, 나다운 좋은 아빠, 나다운 좋은 아들 이다. 나 다움을 잃지 말아야 한다. 그래야 남편이든 아빠든 아들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가정의 행복은 가족 구성원 한사람 한사람의 행복이 모여야 가족이 행복해진다고 생각한다. 누구 하나가 희생을 해서 만드는 가정의 행복은 위험 할 수 있다. 우리 가족은 모든 구성원들이 행복한 가정을 만들어야 할 것이다. 그러면 각 개개인의 나다움을 인정하고 유지해야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Part2 나쁜 감정 스스로 정리법

나쁜 감정 스스로 정리법에서는 총 13가지의 나쁜 감정에 대한 이해를 위해 Work지를 주고 13가지 감정이 들었을 때 스스로 적어보고 인지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다. 나 스스로도 나쁜 감정이 생긴다면 이 워크북을 통해서 내 감정에 대해서 솔직하게 인지하고 잘 정리할 수 있게 도움을 받아야 겠다.

 

이 책은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 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리나 2019-05-27 00: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잘 읽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