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온라인 자기주도공부법 - 아이의 온라인 자기주도학습을 어떻게 도울까
유경숙 지음 / 더메이커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온라인학습 #초등온라인자기주도공부법

[한줄평]

초등학교 아이에게 온라인 자기주도학습법을 도우려 한다면 이 책을 읽어보길 추천한다.

[100자서평]

코로나가 우리의 일상을 바꿔 놓은지 벌써 2년이 다 되어 간다. 이 팬데믹 상황은 대면 교육에서 비대면 온라인 교육 시대로 우리를 끌어당겼다. 학교에서 해야할 교육을 이제는 온라인 교육을 대체하면서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했다. 온라인 상황의 빈틈에서 아이들의 자기주도능력의 유무는 공부 역량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 책은 온.오프라인의 수업 시대에 아이의 자기주도학습을 도울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1부에서는 자기주도학습에 필요한 역량과 부모의 역할을 알려주며, 2부에서는 다양한 온라인 수업과 학습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 특히 각 학년별, 과목별 학습 방법을 상세하기 알려준다.

부모는 아이의 학습을 도울 페이스메이커로 변화된 비대면 온라인 교육 시대를 대비해야한다. 따라서 이 책은 아이의 학습을 도울 수 있는 조력자의 역할을 할 수 있는 좋은 안내서이다.

[본문]

<1부> 온라인 교실 자기주도학습 시대에 적응하라

'미래가 원하는 아이들의 역량을 6C 역량으로 명명하고, 이는 협력, 의사소통, 콘텐츠, 비판적 사고, 창의적 혁신, 자신감을 말한다.'

- 책에서 저자가 이야기 했듯이 우리의 아이들은 내가 지금 살고 있는 인재의 역량과는 다른 역량을 길러야한다. 그리고 이 아이들에게는 엄청난 경쟁자가 존재한다. 바로 AI이다. 많은 직업 군들이 인공지능으로 넘어가면서 우리 아이들은 인공지능이 가지지 못하는 이 6가지의 역량을 함양하여 미래 사회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해야한다.




'자기주도학습은 '학습자 스스로가 학습의 참여 여부에서부터 목표 설정 및 교육 프로그램선정과 교육평가에 이르기까지 교육의 전 과정을 자발적 의사에 따라 선택하고 결정하여 행하게 되는 학습 형태'이다.

- 자기주도학습이라는 용어가 자주 들리면서 공부 잘하는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학습 방법이고 미디어에 소개되고 있다. 하지만, 처음부터 자기주도학습을 할 수는 없다. 이 때는 학부모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한다. 학부모가 아이의 학과 습의 균형에 있어서 어떤 조력자의 역할을 하는지에 따라 아이의 자기주도 능력이 결정된다고 한다. 때문에 처음부터 아이에게 혼자 스스로 학습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가 학습을 하면서 스스로 내재적 동기부여 및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도와줘야할 것이다. 이러한 부분은 이제 초등학교 1학년이 된 딸이 중.고등학생이 되었을 때 자기주도학습을 할 수 있게 도와줘야겠다.

'공부 페이스메이커로서 부모는 자녀가 스스로 계획하고 성취하는 학생으로, 삶의 주인이 되는 주체적인 성인으로 성장하려면 공부 주도권을 언제쯤 아이에게 넘겨야 하는지 고민해야 한다.

- 부모는 아이의 공부 페이스메이커라는 것에 동감하며 이 문구를 기록한다. 결국 최종 목표는 아이가 지치지 않고 자신의 실력을 들어낼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이다. 그 조력자의 역할을 부모가하는 것이며, 공부페이스메이터라는 용어가 이 목적에 딱 맞는 용어라 생각한다. 우리와 우리 아이들은 평생 배움이 필요한 인류다. 때문에 단기적 목적으로 가지고 배움에 임한다면 분명 지쳐 쓰러질 것이다. 또한, 부모는 아이가 자신에게 맞는 학습의 방법을 찾아서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역량을 길러줘야할 것이다.

<2부> 온라인 교실 자기주도학습 How To

'초등 1학년시기는 아이의 정서적 안정을 위해서 부모의 지지와 격려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때이다.'

- 초등 1학년의 딸이 있다. 코로나의 비대면시대에 다행인 것은 올 초에 전면등교가 시행이 되면서 아이는 학교라는 사회적 활동을 하고 있다. 많은 제약이 있지만, 아이에게는 학교라는 즐거움을 경험한 듯 하다. 따라서 학교라는 곳에서 학습의 즐거움을 유지하기 위해서 아이의 학교 생활에 대해 지지와 격려를 지속적으로 해주려고 노력한다. 또한 매일 10분(일요일제외)동안 아이는 스스로 정한 매일 작은 습관을 실천하면서 아빠와 함께 자기주도학습의 연습을 함께한다. 앞서 저자가 이야기한 공부 페이스 메이커로서의 역할을 지속해 나갈 것이다.

이 리뷰는 리뷰어스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