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리아이 읽기독립 - 아이의 건강한 독서습관을 만드는 긍정적 독서지도법
최신애 지음 / SISO / 2021년 6월
평점 :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독서교육 #우리아이독서교육 #아이문해력 #최신애작가 #독서지도법

[한줄평]
3S(Short/Share/Steady)로 우리 아이의 문해력을 높여줄 수 있는 책입니다.
[100자서평]
사실 아이가 탄생하면서 행복도 시작되지만 고민도 시작된다. 태어나면 건강에 대한 걱정을하다 아이가 학년기가 되면서 아이의 학업에 대한 걱정을 시작한다. 사실 그 전부터 걱정은 시작되었을지도 모른다. 그 중 하나가 바로 '한글 습득'에 관한 것이다. 한글을 익히면, 혼자 책을 읽었어면 좋겠고, 혼자 책을 읽으면 내용을 이해하며 읽었으면 좋겠고, 내용을 이해하고 읽으면 독후감상문을 적었으면 좋겠고, 그 후는 문제집도 잘 풀었으면 좋겠다는 끝없는 욕심으로 괜한 걱정을 한다.
올해 초등 1학년인 내 아이는 한글을 곧 잘 읽고 쓴다. 독서도 좋아해서 책도 자주 읽는 편이다. 하지만, 책을 어떻게 읽는지는 내 아이의 머리 속을 들어가지 않는 이상 알 수가 없다. 그렇다고 손을 놓고 그 과정을 기다릴 수는 없다. 나 역시 아이의 읽기 독립의 과정에서 어떻게하면 아이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야한다. 그 방법은 바로 읽기독립에 관한 책을 읽는 것이고, 지금 이 책이 내 손에 있다.
[본문]
이 책은 총 6부분으로 나눠져 있다.
각 파트는 아이의 문해력 증진과 읽기 독립을 위한 단계별로 구성되어 있다. PART1에서는 아이들의 읽기의 현주소와 문제점을 이야기하며, PART 2는 읽기 부진의 이유에 대해 이야기한다. PART3에서는 읽기 독립에 대한 정의와 방법, 그리고 중요한 이유를 설명합니다. PART4에서는 읽기독립의 훈련의 총 4단계로 알려준다. PART5에서는 읽기 독립을 위한 주의사항이다. 이 부분에서 부모의 태도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하고 있다. 그리고 마지막 PART6에서는 읽기 독립을 성공했음에도 방심하지 않고 읽기 독립의 단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다. 이 모든 과정이 내 아이의 읽기 독립을 위해 부모와 아이와 함께 노력해야할 사항이기에 책을 읽고 나와 내 아이에게 적절한 방법을 적용하고, 아이의 행복한 읽기 독립을 응원해야 할 것이다.
PART 1: 우리 아이 읽기에 빨간 불이 켜졌다
미취학 아동의 부모는 아이들의 한글 교육에 신경을 많이 쓴다. 한글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을 것이다. 하지만, 문자를 읽는 자체의 한글 교육은 지양해야한다. 읽고 이해하는 문해력이 동반된 읽기가 되어야할 것이다.
책에서는 다양한 사례의 읽기 문제를 이야기한다. 한글을 뗐는데 읽지 못하는 아이와 읽어보라고하면 못 읽는 아이, 한글을 다 알지만 엄마에게 읽어달라고 하는 아이등 읽기에 어려워하는 다양한 아이들이 겪고 있는 원인과 이유를 이야기한다.
PART 2: 우리 아이 읽기 부진에는 이유가 있어요
아이가 책을 스스로 읽지 않는 이유는 다양하다. 한글을 몰라서도 그 이유중에 하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흥미가 없기 때문이다. 흥미가 있는 것은 어떻게는 읽으려할 것이다. 그 흥미를 도와주는 것이 부모이지만, 그 흥미를 오히려 뺏는 부모들이 더러 있다. 따라서 아이들이 스스로 읽기 위해선 책에 대한 좋은 감정이 필요하고, 그 감정을 유발 시킬 수 이도록 부모가 도와줘야 할 것이다.
'부모의 태도가 바뀌지 않으면 아이의 독서태도는 바뀌지 않는다.'
PART 3: 우리 아이이게 필요한 읽기독립 디딤돌
이 장에선 읽기 독립에 필요한 방법을 이야기한다. 그 중 3S(Short, Share, Stead)훈련법이 인상적이였다. 짧은 분량의 혹은 만만한 책을 함께 또는 번갈아가며 읽고, 규칙적으로 지속한다는 것이다. 3S를 유념하여 책읽기를 함께한다면 지금 하는 고민을 조금이나마 덜어줄 수 있을 것이다.
이 파트에서는 읽기 독립의 중요한 이유를 설명하고 있다. 부모들은 자녀의 읽기 독립을 시켜야한다고 입을 모아 이야기하지만, 왜 해야하는지에 대한 이유를 생각하지 않고 있다. 나 역시 읽기 독립의 이유를 더 이상 책을 안 읽어줘도 된다는 생각만 했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는 7가지의 읽기 독립의 이유를 말한다. 추려서 그 중 2가지만 이야기하면, 1) 자존감 상승이다. 읽기 독립과 교과목의 이해도는 비례할 것이다. 이는 곧 학습 태도로 연결되며, 학교 생활에서 자신감을 얻게 될 것이다. 때문에 학교 생활에 적응을 잘하기 위해서는 읽기 독립이 필요한 부분이 될 것이다. 2) 성장형 사고를 하는 아이로 자란다. 성장형 사고란 다양한 경험의 누적과 반복이 뇌를 변화시킨다는 것이다. 즉 읽기독립을 통해 스스로 성공을 경험한다면 성장형 사고가 견고하게 자리 잡을 것이라고 말한다. 이러한 이유가 바로 읽기 독립의 중요성을 말해준다.

PART 4: 읽기 독립을 위한 훈련 단계
이 Part에서는 읽기 독립을 위해 총 4단계로 분류했다. 준비단계는 문자교육의 적기 시기를 알려준다. 아마도 예상하겠지만 바로 글자에 대해 관심을 보일 때다. 나 역시 아이가 5살에 친구의 이름과 똑같은 글자를 보고 이야기한 적이 있었다. 그 후로도 그런 모습을 보여줬고, 그 관심을 흥미로 바꿔주고자 글자 놀이를 진행했다. 그리고 독서를 함께하며 책이라는 좋은 인상을 주고자 노력했다. 그 내용 역시 준비단계에 나와 있다. 다음에 이어지는 각 단계는 이제 막 문자 교육을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내용일 것이다.
PART 5: 읽기 독립을 위한 주의사항
읽기 독립의 과정은 아이 혼자의 힘으로 할 수 없다. 부모가 함께 해야한다. 부모의 노력이 아니면 이룰 수 없는 것이다. 나 역시 아이가 4살때부터 매일 책을 읽어주면서 아이의 읽기독립을 이루었다. 이렇게 아이의 읽기 독립의 과정과 독립 후의 지속함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부모의 태도가 중요하다. 아이에게 읽기 훈련과 자유로운 일상 독서로 이야기의 재미를 경험한다면 아이는 읽기 독립 뿐만 아니라 평생 독자의 길을 걸을지도 모른다. 때문에 부모가 아이의 읽기 독립과 이를 지속시켜주기 위해서는 읽기에 대한 부모의 긍정적인 태도를 보여줘야할 것이다.
PART 6: 읽기 독립 이후 멈추지 않기
읽기 독립 후 아이의 독서를 응원하기 위해서는 아이에게 맞춤 도서를 제공해야한다. 맞춤 도서라는 것은 추천도서가 아니다. 아이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에 대해 아이가 읽을 수 있거나 약간만 부모가 도와주면 읽을 수 있을 것 같은 책을 추천해준다. 다만, 추천은 추천으로 끝나야한다. 강요가 되어서는 안된다.
이 장에서 가장 관심있었던 부분은 바로 '학습만화'에 대한 부분이다. 저자는 책을 잘 읽는 아이에게는 문제가 없지만 추천하지는 않는다. 그리고 비율을 10(줄글):1(학습만화)로 추천하시는데, 현실적으로 쉽지 않은 문제다. 나름의 비율을 설정해서 유지하는 방법을 고민해야할 것이다.
이 리뷰는 리뷰어스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