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주식사전 - 2030 유망 업종과 종목을 단어로 이해하는
장지웅 지음 / 여의도책방 / 2021년 6월
평점 :
절판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경제 #빅데이터주식사전


[한줄평]

주식의 미래를 이끌어갈 나무(종목)과 숲(업종)을 한 눈에 알아볼 수 있게 한 주식초보를 위한 책이다.

[100자서평]

작년과 올해, 여기저기서 주식 이야기가 들려온다. 그런 이야기를 들을 때마다 후회가 밀려온다. '왜 나는 누구나해도 돈을 버는 주식을 하지 못했을까?' 남들은 얼마를 벌어서 차를 바꿨다고 한다지만 난 오르는 주식을 마냥 닭쫓던 고양이마냥 보고 있다. 그렇게 코스피가 신고가를 치고 올라갈 때 나는 코스피 시총 1위 기업에 들어갔다. 그렇게 큰 돈은 아니였다. 그리고 내가 들어가고는 0.5%의 수익을 올리고 있다. 참으로 슬픈 현실이다.

이렇게 주식은 내가 사면 떨어지거나 횡보하기를 반복하고, 내가 팔면 천정부지로 솟아 오른다. 과연 무엇이 잘 못된 것일까?

그에 대해 조금 생각해봤고 단순한 답을 얻었다. '좋은 업종의 좋은 나무를 심고 기다리자' 이다. 그 기다림을 도와 줄 책이 바로 이 책이다. 미래를 이끌어갈 9가지의 업종과 그 업종에서 가장 검색량이 많은 종목을 알려준다. 또한 주식을 이해할 수 있는 주식 용어 사전까지 마지막에 설명해주면서 주식을 잘 알지 못하는 나에게 큰 도움을 주는 주식 사전이다.

[본문]

이책은 총 9가지의 투자 섹터를 보여주고 관련 종목을 알려준다. 또한 관련된 종목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추가했다. 그 섹터를 살펴보면 누구나 알만한 미래에 각광받을 사업들이라 생각할 것이다.

Chapter. 1 - 바이오

Chapter. 2 - 그린뉴딜

Chapter. 3 - 미래차

Chapter. 4 - 언택트

Chapter. 5 - 미디어

Chapter. 6 - 소비재

Chapter. 7 - 4차 산업

Chapter. 8 - 소부장

Chapter. 9 - 5G

총 9가지의 업종을 살펴보면, 우리가 당면할 미래를 선도해나갈 업종들이다. 특히 바이오의 경우 우리는 바이오 강국의 청사진을 그리고 있기때문에 투자를 위한 유망한 업종이라 생각한다.

이 책에서, 첫번째 특징이 있다. 바로 관련 업무를 하지 않는 사람도 알아보기 쉽게 만들어 놓은 마인드맵을 이용한 설명이다. 이 마인드맵을 이용하여 파생되는 산업에 대해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바이오라는 큰 틀에서 하부로 나눠지는 분야와 또 그 하부 분야로 상세하게 설명해 주기 때문에 주식 초보자에게 산업의 구조와 분야를 이해하기에 딱 좋은 자료이다. 숲을 볼 수 있고, 나무도 볼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다.

이 책에 나와 있는 모든 산업 분야와 종목들이 미래에 각광받을 산업이라는 것이다. 때문에 어느 분야, 어느 종목을 선택해서 단기가 아닌 장기로 투자를 한다면 좋은 투자가 되지 않을까 생각하니다.


두번 째, 특징은 바로 관련 분야에 대한 설명과 그 관련 종목들을 명시해 놓았다. 명시된 종목은 빅데이터를 이용해 가장 검색순위가 높은 순으로 정렬한 데이터이기 때문에 결정이 어렵다면 다수가 선택하고 관심있어하는 종목으로 선택해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다. 또한, 저자나 혹은 전문가의 의견을 엿들어 볼 수 있는 공간도 있다.




세번째 특징은 주린이보다 못한 주식 초초보자인 나를 위한 기본 용어에 대한 설명이 마지막 Chapter 10.에 들어가있다. 기업을 분석하기 위한 다양한 용어 PER, PBR, EPS, BPS등의 용어와 함께, 주식 차트를 이해할 수 있는 용어들까지 주식을 하기 위한 기본 용어를 그림과 함께 쉽게 설명해주고 있기 때문에 투자에 어려움을 느끼는 나를 포함한 개미들에게 정말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이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