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미래를 맞혀봐 성격테스트 마음학교 시리즈
올드스테어즈 편집부 지음 / oldstairs(올드스테어즈)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성격테스트 #나의미래를맞혀봐성격테스트


[한줄평]

아이가 직접 할 수 있고, 몰랐던 아이의 성향을 알 수 있는 책이다.

[100자평]

한 두번쯤 성격테스트를 해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아마도 우리가 경험한 성격테스트는 글자만 한가득 있는 지루한 테스트였을 것이다. 이 책은 다르다. 아이를 위한 책이라서 그런지, 단계를 보면서 더 마음에 끌리는 쪽을 선택하는 것이다. 그리고 만화로 표현되어 있어 읽는 내내 즐거웠다. 또한 아이의 시각에서 상황이 주어지기 때문에 아이들이 쉽게 선택할 수 있을 듯 하다. 내 아이 역시, 이 책을 받아든 날부터 학습 만화를 읽듯이 여기저기 들고다니며 읽었다. 이동하는 차에서, 화장실에서, 식탁에서 연필을 들고 자신의 성격과 비슷한 것을 골라 선택하는 즐거움을 얻었다.

아이에게 책을 쥐어준지 3일이 후 아이는 아빠에게 다 했다면 책을 전해주었다. 그리고 아빠와 함께 앉아 점수를 계산하고 아이의 성향과 비슷한 성격의 유형을 찾았다.

아이는 자신의 성격을 가시화하면서 장점과 단점을 알 수 있어 좋았다고 한다. 그리고 아빠 역시 아이의 성격을 아이 스스로 표현하고 나타내주니 몰랐던 아이의 성향을 알 수 있어서 더 좋았던 것 같다.

비록 성격이지만, 내 아이의 몰랐던 아이의 모습을 알 수 있었던 좋은 책이였다.

[본문]

먼저 책을 어떻게 이용하는지에 대한 방법을 알아보자. 이 책은 총 3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1단계는 상황을 보고 자신에게 맞는 선택을 하는 것이다.

2단계는 점수를 계산하는 것이다.

3단계는 2단계에서 가장 높게 나온 점수를 보고 자신의 유형을 알아보는 것이다.




총 30가지의 성격을 다양한 사례를 통해서 아이가 선택한다.

내가 알고 있었던 아이의 성격은 물론, 내가 모르고 있었던 아이의 성격도 알 수 있었다.

나는 내 아이가 100% 외향성이라고 생각했지만, 외향성과 내향성의 점수가 동일했다. 객관적인 지표를 이용해 내가 몰랐던 아이의 성격과 생각을 알 수 있었다.

나 역시 외향성과 내향성의 성격을 둘 다 가지고 있기에 아빠를 많이 닮은 아이라는 것을 다시 알 수 있었다.

또한, 아이에게 성격의 장단점을 이야기하면서 자신 스스로가 잘하고 못하는 것을 알 수 있는 계기가 되었던 것도 이 책의 좋은 점 중에 하나이다.



아이는 이 곳 저곳에서 자신의 성향에 맞는 질문지에 답을 찾아갔다. 그리고 함께 그 결과에 대해 분석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책의 3단계에서는 총 22가지의 유형중 점수가 가장 높은 유형을 찾는 것이다. 아빠가 점수를 불러주면 아이는 찾아서 적고 또 서로 번갈아하며 아이 성향을 찾는 놀이를 진행했다.


딸 아이가 가장 높은 점수를 얻은 것은 바로 '연구자형'이다. 그리고 다음 순서로는 모범생형, 개구쟁이형, 완벽주의형의 순서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 책을 통해서 내 아이를 완벽하게 이해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내 아이를 조금 더 이해할 수 있는 좋은 도구이며, 내 아이 역시 자신의 성향과 자신에게 맞는 유형을 알 수 있는 좋은 자료가 될 것이라 믿는다.



이 리뷰는 리뷰어스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책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