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은 얼굴부터 늙는다 - 만성염증과 AGE로부터 내 몸을 지키는 방법 더 건강한 몸과 마음 4
KRD Nihombashi 메디컬 팀 지음, 황혜숙 옮김 / 갈매나무 / 2020년 12월
평점 :
절판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질병과치료법 #몸은얼굴부터늙는다


책에서 독자에게 묻는다.

왜 사람마다 노화의 속도가 다를까?

또 책이 묻는다.

사람은 무엇 때문에 늙어가는 것일까?

노화라는 과정이 모든 생명체에서 자연스럽게 겪는 필연적이고 자연스러운 과정이라 생각했다. 그리고 그 과정을 피해 갈 수 없다고 생각했다.

텔로미어의 길이가 점차 짧아짐으로 인하여 어쩔 수 없는 노화는 우리의 역량 밖의 문제이다. 다만 노화를 가속 시키는 일련의 행동들을 점검하면서 노화를 조금이라도 늦춰 보다 젊고 활기차게 살고 싶다는 희망으로 이 책을 들어본다.

이 책의 시작부분부터 단어의 표현이 아주 강하다. 노화를 썩는다는 표현으로 시작한다.

즉 인간은 나이가 들면서 점점 썩어가며, 특히 얼굴부터 썩는다고 한다. 아마도 얼굴이 노화를 판단할 수 있는 중요한 지표라는 의미인 것 같다.

이 책의 목적은 분명하다.

100세까지 평범하게 살아가기 위해 얼굴을 썩지 않게 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사이토카인

이 책의 1부에서는 우리 몸을 지키는 면역이 어떻게 커뮤티케이션을 하는지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다. 면역체계는 두 가지의 방법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한다고 말한다.

첫번째는 원시적인 방법인 신경세포의 직접적인 접촉을 통한 방법

두번째는 혈관을 통해 신호전달물질(사이토카인)로 전달하는 방법이다.

이 사이토카인은 호르몬과 매우 유사한 역할을 한다고 말한다.

바로 이 사이토카인이라는 물질은 바로 몸에 염증 반응이 생겼을 때 면역세포라는 지원군을 부르는 메신져 역할을 하는 것이다.

잇몸에서 나는 피는 만성염증을 겪고 있다는 증거이다.

양치하다가 잇몸에서 피가 나는 경우가 간혹 있다. 나 역시 간혹 그런 경우가 있다. 그저 잇몸이 약하겠거니라는 생각을 했지만 이 책을 보니 피는 세균과 싸운 면역세포의 사체라고 말한다.

내 몸의 노화를 방지하기 위한 첫번째 단계가 바로 치아 관리일 것이다.

만일 치주 질환을 겪는다는 것은 입안의 만성 염증이 발생했다는 것이고, 이 염증은 혈관을 타고 결국 온 몸으로 퍼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흡연자 입안은 세균투성이

담배는 백해무익하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다. 이렇게 담배는 전신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치지만 특히 구강 내 세균의 균형을 무너뜨려 구강 환경을 나쁘게 만들고 치주병을 악화시킨다. 전신 건강은 물론이고 구강 내 세균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필히 금연을 하길 권고한다.

치주병과 당뇨의 연관성

치주병과 당뇨는 어떤 연관 관계가 있을까? 질문의 의도를 보면 치주염이 분명히 당뇨에 영향을 줄 것이라는 생각을 할 수 있다. 책에서 설명하는 이유는 치주병균에 반응해서 발생한 사이토카인은 인슐린 저항성을 올려주는 역할을 해 혈당 조절을 방해하게 된다고 한다.

또 책에서는 치주병이 계속되면 검진에서 당화혈색소 수치나 중성지방의 수치가 조금씩 올라간다고도 한다. 나 역시 올해 건강검진에서 혈당수치와 중성지방의 수치가 지난해보다 조금 증가한 것을 확인했다. 이에 대한 원인이 어쩌면 구강 건강과 연관이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AGE(Advanced Glycation End products)

AGE는 최종당화산물이라고 말한다. 저자는 AGE는 염증을 일으키는 물질이라고 말하며, AGE를 발생시키는 원인은 AGE가 많은 들어 있는 물질을 다량 섭취하거나, 몸의 염증이 지속됨으로써 몸 안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고 한다. 이 AGE는 노화를 촉진하는 노화의 원흉이라고도까지 언급하고 있으며, 암세포의 증식을 돕는다고 말하니 AGE를 줄이는 식단과 염증이 없는 삶을 살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AGE가 영향을 주는 질병

- 백내장: 수정체에 있는 물질이 당과 결합해 AGE화된다. 이 대표적인 질환이 당뇨병망막병증과 백내장이다.

- 치주병: 잇몸세포로 침투해 AGE화를 만들고 결국 치주병균 증식에 일조하여 치아를 지탱하는 뼈를 녹여 치아를 빠지게 만든다.

- 치매 및 뇌의 염증반응: AGE가 뇌에 칩입하여 치매 및 뇌의 염증을 발생시킨다.

- 불임: 여성의 경우 AGE가 높으면 난자가 약해지고, 임신고혈압, 태반기능의 약화를 일으킨다. 남성은 정액의 주요 성분이 과당이며 과당은 AGE를 가장 만들기 쉬운 당이기 때문이다.

썩어가는 것을 막으려면 일단 입에 들어가는 것부터 바꿔라

책에서 이야기하는 AGE를 줄이는 식습관은 다음과 같다

1. 전자렌지로 음식을 데워 먹지 않는다.

2. 고온으로 튀긴 식품을 주의해라

3. 액상과당을 피해라

4. 탄수화물 중복 음식을 피해라(라면과 볶음밥, 덮밥과 우동, 우동과 김밥 조합)

5. 먹음직스럽게 그을린 음식을 피해라(핫케이크, 튀김, 돈가스, 크로켓, 구운생선, 스테이크)

6. 항당화 물질이 든 식품을 먹자(시금치, 토마토, 당근, 브로콜리의 녹황색 채소와 브로콜리등)

이 책은 몸의 건강을 좌우하는 처음과 끝이 바로 얼굴이라고 말한다. 병이 생기는 근원이 얼굴의 입에서 시작되며, 염증으로 인한 노화가 얼굴에서 나타나기 때문일 것이다. 이 책은 우리의 건강이 아주 사소한 이빨 관리부터 시작될 수 있으며 그 중요함을 계속 강조하고 있다.


이 책은 리뷰어스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