흡연자 입안은 세균투성이
담배는 백해무익하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다. 이렇게 담배는 전신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치지만 특히 구강 내 세균의 균형을 무너뜨려 구강 환경을 나쁘게 만들고 치주병을 악화시킨다. 전신 건강은 물론이고 구강 내 세균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필히 금연을 하길 권고한다.
치주병과 당뇨의 연관성
치주병과 당뇨는 어떤 연관 관계가 있을까? 질문의 의도를 보면 치주염이 분명히 당뇨에 영향을 줄 것이라는 생각을 할 수 있다. 책에서 설명하는 이유는 치주병균에 반응해서 발생한 사이토카인은 인슐린 저항성을 올려주는 역할을 해 혈당 조절을 방해하게 된다고 한다.
또 책에서는 치주병이 계속되면 검진에서 당화혈색소 수치나 중성지방의 수치가 조금씩 올라간다고도 한다. 나 역시 올해 건강검진에서 혈당수치와 중성지방의 수치가 지난해보다 조금 증가한 것을 확인했다. 이에 대한 원인이 어쩌면 구강 건강과 연관이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AGE(Advanced Glycation End products)
AGE는 최종당화산물이라고 말한다. 저자는 AGE는 염증을 일으키는 물질이라고 말하며, AGE를 발생시키는 원인은 AGE가 많은 들어 있는 물질을 다량 섭취하거나, 몸의 염증이 지속됨으로써 몸 안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고 한다. 이 AGE는 노화를 촉진하는 노화의 원흉이라고도까지 언급하고 있으며, 암세포의 증식을 돕는다고 말하니 AGE를 줄이는 식단과 염증이 없는 삶을 살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AGE가 영향을 주는 질병
- 백내장: 수정체에 있는 물질이 당과 결합해 AGE화된다. 이 대표적인 질환이 당뇨병망막병증과 백내장이다.
- 치주병: 잇몸세포로 침투해 AGE화를 만들고 결국 치주병균 증식에 일조하여 치아를 지탱하는 뼈를 녹여 치아를 빠지게 만든다.
- 치매 및 뇌의 염증반응: AGE가 뇌에 칩입하여 치매 및 뇌의 염증을 발생시킨다.
- 불임: 여성의 경우 AGE가 높으면 난자가 약해지고, 임신고혈압, 태반기능의 약화를 일으킨다. 남성은 정액의 주요 성분이 과당이며 과당은 AGE를 가장 만들기 쉬운 당이기 때문이다.
썩어가는 것을 막으려면 일단 입에 들어가는 것부터 바꿔라
책에서 이야기하는 AGE를 줄이는 식습관은 다음과 같다
1. 전자렌지로 음식을 데워 먹지 않는다.
2. 고온으로 튀긴 식품을 주의해라
3. 액상과당을 피해라
4. 탄수화물 중복 음식을 피해라(라면과 볶음밥, 덮밥과 우동, 우동과 김밥 조합)
5. 먹음직스럽게 그을린 음식을 피해라(핫케이크, 튀김, 돈가스, 크로켓, 구운생선, 스테이크)
6. 항당화 물질이 든 식품을 먹자(시금치, 토마토, 당근, 브로콜리의 녹황색 채소와 브로콜리등)
이 책은 몸의 건강을 좌우하는 처음과 끝이 바로 얼굴이라고 말한다. 병이 생기는 근원이 얼굴의 입에서 시작되며, 염증으로 인한 노화가 얼굴에서 나타나기 때문일 것이다. 이 책은 우리의 건강이 아주 사소한 이빨 관리부터 시작될 수 있으며 그 중요함을 계속 강조하고 있다.

이 책은 리뷰어스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