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이 들리는 것보다 가까이 있습니다
박소현 지음 / 페이스메이커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음악 #클래식이들리는것보다가까이있습니다



내가 생각할 땐 클래식은 마치 책의 고전과 같다는 생각이 든다. 꼭 한번은 읽어야할 책의 목록의 상위엔 항상 있지만, 아직 읽지 못한 그런 책이다. 클래식도 고전과 마찬가지로 클래식을 자주 듣고 클래시을 알고 싶지만, 너무 길고, 약간(?) 지루하면서, 어려울 것 같다는 느낌 때문이다. 하지만, 아는 만큼 보이고, 아는 만큼 들리는 것처럼, 그 동안 클래식에 대해서 너무 몰랐던 것은 아닐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비록 학교를 다닐 때 음악시간에 한번쯤 배웠거나 들었을만한 유명한 작곡가이지만, 공부처럼 다가온 거장들은 나의 기억에서 별로 중요한 사람들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던 것 같다. 클래식을 알아서 교양이 있는 척하려는 것은 아니다. 클래식을 들으면서 상상하는 즐거움이 있기 때문이다. 비발디의 사계절 중 가을은 추수의 기쁨과 풍요로움을 느낄 수 있는 리듬으로 혼자만의 가을이 머리속에서 그려저 입가의 미소를 들게 해준다. 이런 클래식을 우리가 꼭 알아야할 필요는 없지만 조금은 삶이 풍요로워지는데 한 몫하지 않을까 싶다.

책은 클래식이 우리 삶에 얼마나 밀접하게 있는지 이야기해준다. 우리가 매일 타고 다니는 지하철에서 정말 많은 클래식을 사용하고 있으며, 놀랍게도 각 지역에서 사용하는 클래식이 다 다르다는 것이다.

환승역에서 나오는 음악, 종착역에서 나오는 음악으로 클래식을 사용했다. 정말 내 삶의 가까이에서 클래식을 들으며 생활했지만, 정작 클래식은 지루하고 어려운 음악이라는 편견으로 외면하고 있었던 것이였다.

또, 글로만 읽으면 어떤 음악인지 머리속으로 잘 와닫지 않을텐데 QR코드를 통해 영상으로도 저자의 설명을 들을 수 있다. 정말 이 책은 눈과 귀를 행복하게 해주는 책인 듯 했다.

이 책은 우리 주변에서 우리도 모르게 우리의 삶 곳곳에 숨어 있는 클래식을 찾아서 알려주고 있다. 책에서는 총 7개의 영역에 숨어 있는 클래식을 찾아서 알려주고 있다. 일상 생활에서 자주 들을 수 있는 클래식부터, 대중 음악, TV드라마 및 광고, 영화와 어릴적 또는 지금도 유명한 애니매이션 등에서의 클래식을 낱낱히 찾아서 알려준다. 이런 흥미로은 탐험이 책을 읽는 내내 즐거웠다.

이 책에서 가장 흥미로웠던 영역이 바로 첫 장인 '일상 속 클래식'이다.

아마도 가장 많이 들었던 자동차의 후진 음악 [엘리제를 위하여]이다. 작가는 이 음악이 왜 여기에 사용되었는지에 대한 간략한 뒷 이야기와 함께 이 곡을 작곡한 배경에 대한 이야기도 전해주고 있다. 그리고 엘리제는 과연 누구인지에 대한 궁금증도 풀어주려 노력했다. 그동안 자주는 들었지만, 이 음악이 누가 작곡했는지 왜 유명한지 그리고 왜 거기서 나오는 것인지 모르고 지나쳤던 음악을 이제야 알게되어 앎의 기쁨을 또 한번 누릴 수 있었다.

또한, 우리 나라 지하철의 종착음악, 환승 음악에 이렇게 많은 클래식이 쓰였다는 사실에 놀랐다. 아마도 우리 나라에서 클래식을 가장 사랑하는 기업은 전국의 지하철 공사가 아닐까하는 쓸데없는 생각도 즐거웠다.




또 이 책의 좋은 점은 앞에서 설명했듯이 글로만 들어서 이 노래가 어떤 곡인지 알기 어렵다. 그래서 노래를 쉽게 찾아 들을 수 있게 QR코드가 있고, QR코드를 찍으면 저자가 직접 또 한번 이 곡에 대한 설명을 친절히 해주신다. 책의 곳곳에 이런 QR 코드라 있고, 클래식이 사용된 광고(박카스, LG등등)의 광고 속에 나온 클래식에 대해 알려주고 있다. 이런 소소한 숨은 그림 찾기를 이 책을 통해서 즐길 수 있다.



이 책을 한 번 읽는다고해서 클래식에 대한 상식이 한번에 높아지지는 않았다. 다만 그동안 알고 싶었던 클래식에 한발 더 가까이 간 듯 하다. 오늘 이 책을 읽으면서 책에 소개된 아주 익숙한 음악을 찾아 나만의 클래식 음악 앨범을 만들었다. 앞으로 자주 들을 계획이다. 즐거운 클래식의 세계로 인도해주신 작가님께 감사의 말을 표하며 리뷰를 마치고자 한다.

이 책은 리뷰어스 클러브이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