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쾌함의 기술 - 뇌과학이 말하는 즐거워할 줄 아는 지능의 비밀
앤서니 T. 디베네뎃 지음, 김유미 옮김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20년 6월
평점 :
절판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뇌과학 #유쾌함의기술



사람에게는 여러가지 지능이 있다.

IQ, EQ로 알고 있는 지능의 분류 이외에도, 언어지능, 음악지능, 공간 지능, 논리수학지능 등의 다양한 지능이 있다.

인간에게 있는 다양한 지능을 바라보는 이론이 미국의 유명한 인지교육학 교수인 하워드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이다. 이 책에서는 다중 지능의 확장된 개념이 등장한다. 바로 유쾌 지능(playful intelligence)이다.

유쾌한 것도 하나의 지능으로 인식되는 것이 참신하면서, 놀 줄 아는 능력이 주목 받고 있다는 것에 안타까움이 느껴졌다. 성인이 된 우리는 어릴 때의 유쾌함을 잃고, 매일 매일 현상 유지에 벅찬 하루를 살고 있다.

이런 안타까운 상황에서 이 책을 만났다. 그리고 이 책에서는 잃어버린 유쾌함을 되찾을 방법을 이야기 해주고 있다.

5가지의 핵심 비밀을 알려주려고 한다. 그리고 그 핵심 비밀로 우리는 다시 어릴 때의 유쾌함을 찾길 바란다.

첫번째 비밀: 상상력

상상력을 통해서 비극적이고 희망이 없는 상황을 재구성할 때에 대한 사례를 들었다. 책에서 나오는 쉴라의 경우는 암이 계속 전이가 되는 상황에서도 유쾌함을 잃지 않고, 자신의 상상력을 통해서 현재의 삶에서 벗어나 끊임없이 새로운 과제를 도전하는 자세를 통해서 암이라는 무서운 병과 더불어 살아가는 방식을 택했고, 그 방식으로 다른 환자들보다 오래 살 수 있게 되었다고 한다. 행복해지기 위해 상상하는 일이 실제로 더 좋게 이루어 냈다.

그리고 5가지의 비법을 연습하는 방법 또한 각장의 마지막에 나와 있어, 연습 할 수 있게 했다.


두 번째 비밀: 사교성

이번 장에서는 첫인상에 집착하지 말고 겸손하게 다가가라고 말한다.

대인 관계를 방해하는 요소중에는 고정관념에 의지하고, 그릇된 인상에 집착하는 '앵커링 효과'가 있다.

이런 앵커링 효과를 줄이기 위해 상대방의 특징과 당신의 공토정에 초점을 맞추고 노력하라고 조언한다. 하지만, 이런 앵커링 효과를 없애겠다는 것이 불가능하기에 자신의 편견으로 생긴 감정을 무시하지말고, 인식하고 개선하려고 하는 방향으로 고민해야한다고 말한다.

세 번째 비밀: 유머

유쾌함에서의 유머는 빠질 수 없는 재능이라 생각한다. 유머러스는 자뭇 심각해지고, 불행할 수 있는 상황을 반전 시켜줄 수 있는 큰 무기와 같다. 그리고 그 무거운 삶의 무게를 한결 가볍게 만들어줄 수 있는 비밀과 같다. 유머스러움이 곧 유희가 되고 이런 유희가 신체나 호르몬에 긍정적이 영향을 준다고 한다. 그에 대한 증거로, 기자이면서 심한 염증과 척추 통증을 앓고 회복한 노먼 키즌스의 예를 들었다. 유머가 신체의 통증을 완화하고 면역 체계와 심혈관 시스템을 강화한다.

네번째 비밀: 즉흥성

완벽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완벽하기 위한 과정에서 많은 스트레스를 받는다. 그 스트레스는 우리 몸을 경직되게 만들다고 생각한다. 이 즉흥성에서 재미있는 실험의 결과를 책을 통해 알게 되었다. 바로 '공공재 실험'이다. 이 실험의 목적은 사람의 직관은 이기심이 더 높을까? 아니면 협력과 더 연관성이 있을까? 결과는 직관은 이기심보다 협력과 더 연관성이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실험 결과가 나의 생각과 다름에 놀랐다. 나는 기본적으로 사람들의 본성이 이기적이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나의 생각이 틀렸다. 따라서 즉흥성은 사람과 연대하려고 협력하려는 것과 연관성이 있기에 사람들과 더불어사는 삶을 더욱 더 유쾌하게 풀어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다섯번째 비밀: 경이감

유쾌함의 비밀에서 경이감이라는 단어는 쉽게 매칭이 되지 않았다. 경이감에 대한 사례로, 리사와 브라이언, 그리고 그들의 딸 엘라에 대한 이야기였다. 모든게 평화롭고 평범했던 가정에 아이의 불치병이 찾아왔고, 상태는 점점 나빠졌다. 그리고 가족에게는 새로운 희망의 치료방법이 등장했는데, 바로 '케톤 식이요법'이다. 여기서 살을 빼는 '케톤 식이요법'이 간질 환자 치료용으로 도입이 되었다는 놀라운 사실을 알았다. 그렇게 어두웠던 치료과정에서 치료제를 찾았고, 그 치료제로 통해 조그만 가능성을 보았다. 이 가능성에서 이 가족은 아주 사소한 이들에 대해 의미를 가졌다. 그리고 그 작은 의미들이 기적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이 사례를 읽어보니 왜 마지막 비밀이 경이감이라는 것인지 알 수 있었다. 항상 작은 것에도 감사하는 경이감을 가진다면 우리는 유쾌함을 넘어 삶이 행복해 줄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유쾌함의 기술에 대한 다섯가지 비밀을 알아보았다. 상상력, 사교성, 유머, 즉흥성, 경이감의 다섯 가지 비밀에서 나는 어떤 것을 가지고 있고, 어떤 것이 부족한지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그리고 나의 일상에서 이 다섯 가지의 비밀을 적용해 나의 삶이 더욱 행복해지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