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러스트로 바로 이해하는 가장 쉬운 행동경제학 - 사람의 행동을 이해하면 돈이 보인다! 일러스트로 바로 이해하는 가장 쉬운 시리즈
마카베 아키오 지음, 서희경 옮김 / 더퀘스천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경제상식 #가장쉬운행동경제학


행동경제학이라는 생소한 의미에 대한 궁금증에서 이 책이 나의 흥미를 끌었다. 하지만 경제학은 어려운 학문이라는 인식이 있다. 복잡한 자유경제상황의 흐름을 이해한다는 것이 나에게는 큰 도전이였다. 하지만 이 어려운 경제학의 학문을 이 책에선 쉬운 이해를 위해 일러스트로 친절한 설명을 곁들였다. 그래서 비 전공자인 나도 이해하기 쉬었다.

이 책의 구성은 총 8 챕터로 구성이 되어 있고, 행동경제학이 무엇인지에 대한 설명부터, 행동경제학 이전의 전통경제학의 한계와 행동경제학의 핵심이론, 그리고 우리 경제에서 일어나는 거품현상에 대한 이해를 행동경제학으로 해석하고 있다. 그리고, 내가 가장 알고 싶어했던 일상생활에서의 유용한 행동경제학과 이를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소비 행동에 대한 분석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행동 경제학에 대한 전망을 이야기 한다.

그럼 먼저 가장 중요한 행동 경제학이 무엇인지 알아보자. 이 책에서는 행동 경제학에 대해 이렇게 설명했다. "행동경제학은 인간의 마음으로부터 의사결정 프로세스나 행도등을 분석하는 비교적 새로운 분야의 학문으로 개인과 기업뿐만 아니라 국가 경제까지 폭넓은 분야를 분석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즉, 행동경제학은 기존 전통경제학에서 설명하지 못하는 우리의 소비 행동에 대한 이유를 설명해준다. 바로 '마음'을 기반으로 인간의 금융이나 경제의 움직임을 해하하려하는 학문이다. 바로 사람의 심리학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사람이 어떤 경제적인 행동을 취할 때 그 배경에는 감정, 생각, 애착 등 다양한 마음이 작용하고, 그 작용한 행동이 꼭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판단이 아닐 수도 있다는 것이다.

21세기에 들어 행동경제학이 주목을 받고 있다. 2002년 대니얼 카너먼을 필두로 3명의 행동경제학 연구자가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했다. 2002년 전망이론을 창시한 대니얼 카너먼, 로버트 실러, 그리고 넛지 이론을 펼친 리처드 세일러 교수이다. 여기서 넛지라는 익숙한 단어가 나왔다.

인간은 합리적인 의사 결정을 한다라는 호모 에코노미쿠스=합리적 경제인 이라고 이야기하는 전통 경제학이 오랜 세월동안 연구되고 우리 경제에 적용되는 학문이였다. 하지만, 전통 경제학으로 설명이되지 않은 현상들이 나타나기 시작했고, 이에 대한 답을 행동경제학에서 대답해주고 있다.

이 책에서 공감이가거나, 꼭 필요할 것 같은 행동 경제학의 용어를 살펴보고자 한다.

1. 현상 유지 편향: 현상 유지 편향이란 모든 것을 현재처럼 유지하려는 경항을 말한다. 즉, 사람들은 현재 가지고 있는 것에 만족하고, 분명한 기회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변화하려하지 않는다. 이런 사례는 일본의 전자업계를 예로 들 수 있다. 유명한 소니, 파나소니등의 전자 업체는 변화에 대한 요구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현상 유지 편향으로 새로운 시대 흐름을 읽지 못하고, 선두 기업에서 내려와야했다.

2. 초두 효과: 초두 효과는 처음 입력된 정보가 나중에 입력된 정보보다 판단이나 의사 결정에 더 큰 영향력을 발휘하는 것을 말한다. 즉, 먼저 이야기하는 것에 대한 영향이 크다는 것이다. 이것은 경제적인 방법에도 사용되겠지만, 인간 관계에서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는 좋은 팁인 듯 하다.




3. 매몰 비용 효과: 매몰 비용효과는 과거에 지출하여 회수할 수 없는 비용 회수에 집착하려는 심리를 말한다. 이에 대한 예는 도박이다. 내가 도박에서 잃은 돈에 대해 회수하려는 심리로 도박을 멈출 수 없고, 결국은 더 많은 돈을 잃을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는 이러한 매몰 비용 효과에 대해서 업무에서도 적용할 수 있다. 지금까지 들인 노력과 시간이 아까워 이론적으로 불가하능한 일을 멈추지 않고, 계속 지속해서 결국은 큰 손해를 입게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매몰 비용의 오류를 범하지 않기 위해서는 제 3자의 견해와 조언을 듣고, 냉정하게 바라보는 시각과 자세가 필요하다.

4. 마음 관성의 법칙: TV광고에서 무료 체험을 할 수 있는 제품들이 많다. 이런 제품에 대한 궁금증이 높아졌다. '과연 수익이 날 수 있을까?'하고 말이다. 하지만 이 마케팅 효과는 꽤 효과적인 듯 하다. 사람들은 한번 맛본 만족감은 잊을 수 없다는 심리와 내 손에 있는 것을 다시 돌려준다는 것은 손실이라는 마음가짐이 들기에 사람들은 무료 체험이 끝나고 구매로 갈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이런 심리를 이용하여 마케팅하는 점이 놀랍고, 이런 속임수에 속지 말아야겠다는 다짐을 했다.



이 책을 통해 우리가 무심코 지나쳤던, 기업의 광고나 마케팅 방법의 이유를 알 수 있었고, 이런 마케팅이 사람들의 심리를 이용한 행동경제학을 통해서 나온 결과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기존에 중시되던 전통 경제학도 중요하지만, 사람의 심리에 따라 합리적으로 보이지 않은 현상에 대해서도 이해할 수 있었다.


#행동경제학 #현상유지편향 #초두효과 #매몰비용효과 #마음관성의법칙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