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라클 - 당신이 기적의 존재인 과학적 이유
이송미 지음 / 비타북스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건강에세이 #미라클



책에서는 열심히 운동하고 철저하게 식생활 관리를 해도 더 큰 병이 온 것은, 가장 중요한 것을 놓치고 있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그 이유는 바로 '마음'이 원인이였다고 한다.


몸과 마음 혹은 정신의 관계는 건강한 삶에 가장 중요한 요소라 생각된다. 아마도 이 책에서는 어떤 질병을 이겨내기 위해 아니면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 건강한 식습관을 했음에도 마음의 치료나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은 이야기를 하는 것 같다.

저자의 말에 깊게 공감한다. 마음이 병들면 마음에 의해서 호르몬이 반응하고 결국 몸이 망가지는 경우일 것이다. 반대의 경우도 같다. 몸이 건강해야 건강한 호르몬이 분비되고 결국 정신이 맑아지는 것이다. 어떤 것이 우선되는 것은 아니라 건강한 삶을 위해서는 건강한 육체와 건강한 마음이 병행되어야할 것이다. 이 책은 후자인 건강한 마음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

이 책은 총 4개의 파트로 이루어져 있다.

'파트 1. 우리의 무한한 치유력과 잠재력' 에서는 실험을 사례로 우리가 가지고 있는 무한한 치유력을 이야기하고 있으며, '파트2. 기적이 일어나는 과학적 이유'에서는 감정과 육체의 관계를 여러가지 사례로 이야기 해주고 있다. '파트3. 마법 창고 '마음', 마법의 약 '상상 치유' '에서는 몸과 마음을 살리는 10가지 사례를 이야기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파트4. 기적을 깨우는 '뉴마인드 트레이닝'' 자가 진단부터 나에게 맞는 방법에 대한 훈련법을 소개하고 있다. 이렇게 파트 1에서 파트 3 까지는 마음 치유에 관한 사례와 과학적 실험을 이야기하면서 둘의 관계를 이야기하고, 마지막 파트에서는 이 이론을 바탕으로 실제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해 주었다.



파트 1의 내용 중에 인상적인 부분은 '불치라는 병은 없다. 불치라고 생각하는 환자만 있을 뿐이다. 라고 말한 내용이다. 하버드대 청소부 실험, 로제토 효과와 하버드대 시간 돌리기 효과는 마음 가짐에 따라 건강지표의 개선, 질병률 감소와 젊음의 되찾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약간의 생각의 전환이 우리 몸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 시켜준다는 것이 놀랍고 불가능한 이야기는 아닐꺼라는 생각이 들었다. 건강을 지키려고 물리적인 효과도 중요하지만 마음가짐도 질병의 예방이나 질병의 치료에 큰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려주고 있다.


파트 2에서는 긍정적인 마음이 어떻게 우리를 더 건강하게 만들어주는지에 대한 과학적 설명을 이야기 한다. 이는 파트2의 첫장에서 마음 상태에 따른 면역력의 변화를 밝힌 '정신 신경 면역학', 생각하는 대로 뇌와 몸이 변한다는 것을 밝힌 '뇌 과학', 마음이 유전자의 활동을 바꾼다는 것을 밝힌 '후성 유전학', 생각이 현실을 창조하는 에너지라는 것을 밝힌 '양자 물리학'에 이르기까지 마음이 우리 인체의 변화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과학적으로 설명해주고 있다. 이에 반해 스트레스는 진화적으로 맹수의 공격에 살아남기 위한 응급 상황에서만 사용하는 것인데, 이는 면역력을 낮춘다는 단점이 발생하고 스트레스가 지속이 된다면 우리 몸의 NK(자연 살해세포)을 저하 시킬 수 있다. 결국 NK세포의 저하는 암발생을 유발하는 계기가 될 수 있기에 스트레스와 질병은 큰 상관관계가 있다는 것이다.

특히 거울 뉴런에 대한 이야기는 너무나 인상적이였다. 보는 것만으로도 뇌 안에서 모방하는 뇌세포, 즉 거울 뉴런의 이야기이다. 베컴의 사진만 보아도 다리 근육을 관장하는 뇌의 영역이 활성화 된다는 사실은 너무 신기했다. 여기서 스쳐지나가는 생각은 바로 육아와 관계된 생각이였다. 아이는 부모를 모방하는 것이 거울 뉴런 때문이 아닐까 싶다. 부모의 긍정적인 생각과 행동이 부모를 보는 아이의 뇌에서 활성화되고 부모를 모방함에 이른다는 것이다. 또한 원하는 것에 대한 사진 혹은 글귀를 보일 수 있게 하는 것이 목표를 향해 달려가는데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이 이 거울 뉴런으로 설명되는 듯하다. 이 거울 뉴런을 잘 이용하기 위해 올해 목표를 글과 사진으로 붙여 놓아 목표를 이룰 수 있게 촉진제로 이용해야 할 것이다.

또한 후생 유전학의 경우 유전자는 부모로부터 물려받아 바꿀 수 없는 것으로만 생각했는데 후생 유전학의 개념으로 생각하면 유전적 운명의 주체가 바로 나이고, 내가 어떻게 사느냐에 따라 유전자의 활동 방식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이였다.

파트 3에서는 상상 치유에 대한 사례를 언급하고 있다. 총 10가지의 사례를 이야기하면서 치료제가 없거나 치료가 사실상 불가능한 환자에게 상상 치유로 면역력을 높여 질병을 극복한 사례를 이야기 해준다. 이 부분에서는 정말 믿기 어려운 기적같은 이야기가 많았다. 그래서 그런지 진짜인가라는 의구심이 조금 들었다.

파트 4는 파트 1에서 파트 3에서 이야기한 마음의 중요성을 바탕으로 기적을 만드는 마음을 훈련하는 방법을 알려주고자 한다. 이 훈련법은 '뉴마인드 트레이닝'이라고 한다. 여기서 뉴마인드 트레이닝은 희망에 주목하면 절망이 밀려나고, 장점에 주목하면 단점이 밀려나고, 가능에 주목하면 불가능이 밀려난다'라는 말을 하면서 내면의 마음을 정화할 수 있는 명상과 같은 여러 가지 훈련법을 이야기하고 있다.

지금 당장 어떤 질병을 없애기 위한 방법으로 사용할 일을 없지만, 모든 질병의 근원인 스트레스를 줄이거나 더 좋은 호르몬과 목표 실천 및 건강 개선을 위해 필요한 방법을 취해볼 계획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육아를 하면서 양자 물리학적으로 내 아이에게 긍정적인 파동을 전달하고, 이를 전달 받은 내 딸이 세상을 건강하고, 즐겁게 살아가길 바란다.

이 책은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