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병원영어 이야기 - 미국 드라마로 배우는 기초 필수 영어회화
이근영 지음 / 키출판사 / 2018년 12월
평점 :
절판


# 영어회화 # 기초영어


 
 

책을 선택한 이유

두 가지의 이유가 있다. 첫째는 좋아하는 미드가 그레이 아나토미. 여기서 많은 의학 용어가 나왔는데 시청하는 동안 궁금한 것이 많았다. 그러던 중 이 책을 보고 읽어 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다른 한가지 이유는 미국에서 2년간 생활한 경험이 있는데 그 때 병원과 미용실이 무척 두려웠다. 어떻게 설명을 해야할지 몰랐기 때문이다. 그래서 병원은 안 갔고, 미용실은 혼자서 해결 하거나 2시간동안 차를 타고 가서 한인 미용실에서 이발을 한 적이 있었다. 다시 미국에 갈 기회가 있을지 모르겠지만, 혹시나 기회가 된다면 다시 꼭 가보고 싶다. 그때는 가족과 함께 가기 때문에 혹시라도 생길지 모르는 병원 방문에 대해서 대비하기 위함이다.



총평

이 책을 펼쳐 본 첫 느낌은 사전 같은 느낌이었다. 이 책에서 나오는 단어나 문장을 외우면 좋겠지만, 의학용 용어와 일상 생활에서 말하는 인체의 용어가 다른 부분이 꽤 있었기 때문에 외우긴 힘들 듯 하다. 이 책은 외국에 여행을 가거나 외국에 일을 하러 갈 때 꼭 챙겨가면 좋을 책이다. 혹시나 생길 병원 방문에 대해서 큰 두려움이 생길 것이라 확신한다. 왜냐면 내가 그랬기 때문이다. 아파도 어떻게 설명을 해야할지 몰라 인터넷으로만 증상을 파악하고 민간 요법만 계속 사용했었다. 회사에 의료 보험이 되어 있는데도 불구하고 선뜻 가기가 쉽지 않은 곳 이였다.

한가지 더 이 책을 추천해주고 싶은 이유는 응급실까지 갈 증상은 아니지만 너무 늦어 병원을 바로 갈 수 없는 상황이라면 이 책의 의학 상식을 참고 한다면 적절한 응급조치와 추후 행동 요령에 대해서 도움을 받을 것이라 생각한다..


책 내용

서문

서문에서는 작가가 책을 쓴 이유에 대해서 이야기 한다. 현재 직업이 의사인 작가는 환자가 왔을 때의 불편한 의사소통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었고, 이를 계기로 영어를 알지 못하는 사람도 표현 몇 개만 알면 증상을 말하는데 유용할 표현을 이 책에 담았다고 한다.


구성 및 특징

두 가지의 챕터로 구성이 되어 있고, 첫 챕터는 병원 예약, 접수, 진료, 약국방문, 보험처리, 편의시설 이용 방법과 각 인체 부위별 명칭과 통증의 표현에 대해서 언급했다. 두번째 챕터는 상황별 병원 영어에 관한 내용이다. 안과, 이비인후과, 내과, 소아과 등등 각 과별로 자주 사용되는 단어와 표현을 설명했다.

       


Chapter 1: 병원 방문 A to Z

진료 과에 대한 영어 명칭에 대한 설명이 있다. 그리고 인체 명칭을 보기 쉽게 표현 해 놓았다. 배를 그냥 Stomach라고 알고 있었는데, 여기선 abdomen이라고 표현해서 내가 알고 있는 용어가 병원에서는 못 알아 들을 수 있겠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챕터에서는 통증 명, 통증 정도를 어떻게 표현을 해야하는 지와 병원 방문부터 접수, 진료, 보험, 약국, 입원 시설까지 병원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을 순차적으로 정리 놓아 외국의 병원에 갈 때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되었다.



이 책에서 통증에 대한 영어 표현에서는 통증 위치로 의심할 수 있는 질환에 대해서 설명했다. 가령 예를 들면, 배의 통증을 이야기 할 때 왼쪽 배의 통증이면, Left Upper Quadrant pain이라고 이야기하며, 이 증상이 의심되는 질환으로 설명을 해 놓아 대충 어떤 질환이라는 예상을 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예상을 하고 영어를 들으면 훨씬 이해가 쉽기 때문에 이런 예시는 참 좋은 부가 설명인 듯 하다.


Chapter 2: 상 황별 병원 영어

챕터 2에서는 두가지의 스텝으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 첫 스텝은 각 과(안과,이빈후과, 산부인과, 비뇨기과, 외과 등등)에서 사용하는 증상의 표현을 적어 놓았다. 그리고 Key expression의 핵심 표현으로 중요한 표현들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을 빼놓지 않았다. 두 번째 스텝은 어떤 한 증상에 대해서 의사와의 대화를 Dialogs 식으로 설명해 놓았다. 특히 아이가 있는 나에게는 소아과에 관련된 표현에 눈이 많이 갔다. 그리고 이 챕터에는 책 중간에 의학 상식에 관한 설명이 되어 있다. 자주 일어날 수 있는 질환에 대한 증세와 어떻게 대처해야하는지에 대해서 이야기 해 놓았다. 역시 응급 조치도 같이 설명해주었기 때문에 필요한 경우가 있을 때 적용 하면 좋을 것 같다.

 


 


이 리뷰는 리뷰어스클럽을 통해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료로 제공 받아 아주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