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상한 운동장 북멘토 가치동화 40
박현숙 지음, 유영주 그림 / 북멘토(도서출판) / 202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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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상한 운동장>>



박현숙 글, 유영주 그림


북멘토


수상한 운동장은 북멘토 가치동화 40번째 이야기입니다.

그 중 수상한 시리즈의 아홉번째 이야기로 공존과 자신감에 관한 이야기 입니다.

여진이네 학교 운동장은 언젠가부터 축구부가 독차지하고 있습니다.  

축구부는 연습에 방해가 된다 싶으면 공을 차서 아이들을 위협하곤 합니다. 

그러다 아이들이 공에 맞기도 하고 

심지어 매일 걷기 운동을 하시던 교감선생님도 공에 맞았습니다. 그래서 아이들은 또 교감선생님도 운동장엘 나가지 않습니다.

그러다 여진이 반 친구 석찬이가 축구부 동현이의 공에 맞고 괴롭힘을 당합니다.

석찬이가 불쌍하다는 친구 미지의 부탁으로 어쩔수 없이 석찬이를 돕기로 합니다.

그렇게 시작한 일이 일파만파 커지기 시작합니다.


운동장을 독차지하고 아이들에게 피해를 주고도 사과하지 않는  동현이와 축구부에 여진이는  화가납니다. 운동장에서의 권리를 찾기 위해 자신들의 운동장의 지분을 주장하며 축구부와 맞섭니다.

어린 친구들이 지분을 이야기하며 운동장을 1185분의 1이라고 이야기하는 장면이 재미있습니다.


여진이와 미지 석찬이가 운동장의 권리를 주장하고 사인을 받으러 다닌다는 걸 알게 된 교장선생님.

교장선생님은 살짝 축구부 편인듯 해 여진이와 친구들은 속상합니다. 

운동장 되찾기 운동을 벌이던 가운데 여진이는 석찬이가 춤을 추는 걸 좋아하고 동현이의 쌍둥이 형인 동하가 춤을 잘춘다는 걸 알게 됩니다.

그리고 석찬이가 동하가 춤을 추는 것을 도와주고자 한다는 것도 알게 됩니다.

그리고 제일 친한 친구 미지가 왜 석찬이를 돕자고 제안했는지도 알게 됩니다.

문제를 해결해가는 과정에서 친구들의 마음도 더 잘알게 되네요.

이젠 춤으로 운동장을 찾고자 하는 아이들...

운동장을 되찾기 위한 세 아이들의 노력은 끊임없이 계속 됩니다.

포기하지 않고 힘을 모아 노력하는 아이들의 노력이 정말 대단합니다.

우리 세 친구들의 이야기는 지금 학교에 다니고 있는 우리 아이들에게 공감이 될 만한 이야기 같습니다.

우리 아이들이 주인공 아이들의 이야기를 읽고 협동심 그리고 양보할 줄 아는 마음 등등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배우며 마음까지 따뜻해지는 경험을 배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양한 아이들이 어울리는 공간인 운동장!!

요즘은 축구부 등이 아닌 코로나가 운동장을 잠식해 버렸습니다.

우리 아이들이 갈등을 통해 문제해결을 해 나갈 기회조차 없애버린 코로나가 너무 밉네요.

하루 빨리 운동장이 아이들에게 돌아왔으면 좋겠네요.


허니에듀 서평단으로 북멘토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지만,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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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위가 뭐예요? - 단위로 배우는 과학 찬찬지식 1
하이디 피들러 지음, 브랜단 키어니 그림, 안지선 옮김 / 봄볕 / 202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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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위로 배우는 과학


<< 단위가 뭐예요? >>


하이디 피들러 글 브렌던 키어니 그림 


안지선 옮김


봄볕



<< 단위가 뭐예요? >>는 봄볕에서 나온 찬찬지식 시리즈입니다.

찬찬은 '여러 가지 자료를 모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책을 만듦' 을 뜻하며 '솜씨, 행동 따위가 곰꼼하고 자상하게' 하는 의미도 담겨 있어요. 꼼꼼하고 자상하게 다양한 지식 이야기를 찬찬하게 엮어 나갈 시리즈입니다.

단위를 나타내는 표기법은 수없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 중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건 얼마나 있고 또 그 외에 사용하는 단위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엄마도 잘 모르는 그런 부분에 대하여 이 책에서 설명해주는 것 같습니다.

이 책에서는 

길이란 무엇일까 부터 시작해서 부피와 질량, 시간, 세기 등 우리가 주변에서 사용하는 단위들에 관하여 알기 쉽게 풀어 놓은 책입니다.

아이들이 처음 접할 때 헷갈리는 개념들은 모두 실어 놓은 책이네요.

그럼 길이부터 볼까요?

길이란 무엇일까요?? 모든 물건의 길이는 달라요. 길이를 잴 때 사용하는 도구와 단위는 물체의 크기에 따라 달라요.

일반적으로 우리가 쓰는 도구에는 막대자와 줄자 등이예요. 이 들로 재는 단위는 인치나 센티미터 미터 정도이겠죠?? 

그럼 우주의 매우 큰 은하계의 거리는 어떻게 잴까요?? 아 AU라는 천문단위가 있네요. 1AU는 태양에서 지구까지의 거리인 약 1억 5000만 킬로미터라네요. 상상할수 없는 길이입니다. ㅎㅎㅎ

두번째로는 부피와 질량을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여기는 첫번째로 나오는 단위가 갤런, 쿼트, 파인트입니다.

어디서 많이 들어봤다 했더니.. 여러가지 아이스 크림을 파는 곳에서 담아주는 단위이네요.

그냥 파인트로 주세요 쿼터로 주세요 했는데... 정말 무지함을 느낌니다.

이렇게 부핀나 질량 무게 같은 경우는 형태가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재는 방법이 까다롭다합니다.

부피는 고체 액체 기체로 채워진 공간의 크기를 재고 질량은 물체를 구성하는 물질의 양을 잰다고 합니다. 무게는 물체에 작용하는 중력의 세기를 측정하는 것이라 하네요.

셋다 비슷하지만 또 많이 다른 듯 합니다.

시간에서 사용하는 단위도 나옵니다.

여기는 보통 우리가 사용하는 초 분 시간 일  주 월 등등 이 소개되구요.

식물에서의 시간 나이테도 나옵니다. 나이테의 원 1개는 1년을 나타냅니다. 

식물에서도 시간의 개념이 있습니다.

지진에서 사용하는 리히터 규모 

소리의 크기를 나타내는 데시벨

재미있는 개념이 나옵니다. 스코빌 지수라는 음식의 매운 정도를 측정하는 단위입니다.

우리집은 라면을 참 좋아합니다. 라면을 먹을 때 이 스코빌 지수에 대하여 한번 찾아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토네이도의 강도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하는 후지타 등급도 있네요.

빛의 세기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하는 단위도 있네요.

마지막에는 한눈에 보는 단위표가 나와 있어서 다시한번 되새길수 있는 부분이네요.

이제는 이 책을 읽었으니 일상생활에서 이런 단위가 나오면 당황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글 하이디 피들러 Heidi Fiedler

작가이자 편집자이면서 아이디어가 넘치는 사람입니다. 어떤 아이디어를 어린이 책으로 만드는 데 필요한 생각을 깊이 있게 하고 호기심과 따뜻한 가슴으로 그림책과 이야기 책, 논픽션 책을 만듭니다. 책이 우리를 조금 덜 외롭게 만들어 준다고 믿으며 가장 좋은 책은 독자의 상상력을 위해 여지를 남겨 주는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림책, 이야기 책, 중학년 동화, 활동 책, 예술 책 등 수많은 독자들을 위해 300권 이상의 책을 만들었습니다. 지금은 그림책과 이야기 책을 쓰고 있습니다. 어린이들에게 우리말과 글을 강의하고 있습니다. 행복한 책 읽기와 즐거운 글쓰기를 실천하고자 청소년들에게 독서와 논술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지은 책으로 《문학으로 배우는 세계사》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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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브렌던 키어니 Brendan Kearney

어린이 책 작가이자 일러스트레이터입니다. 영국의 남서부 바닷가에서 작은 강아지 크럼블과 살고 있습니다. 《뮤지컬 맥》을 쓰고 그렸으며, ‘팬케이크 여사와 프렌치토스트 씨’ 시리즈에 그림을 그렸습니다. 대학에서 건축을 공부하면서 눈금자를 그리 좋아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어린이 책에 그림을 그리는 일에는 자를 기본으로 사용하지 않는다는 걸 깨닫자마자 전공을 일러스트레이션으로 바꿨습니다. 학위를 마치고 난 지금은 어린이 책 일을 하면서 나만의 정신없는 스타일과 아이디어를 모든 프로젝트에 적용시키고 있습니다. 그림을 그리지 않을 때는 기타와 밴조를 연주합니다. 《묘한 밤하늘에 별자리가 냥냥》, 《대륙별 기후별 별별 동물 찾기》, 《100가지 놀라운 상식 : 세계 도시의 모든 것》, 《타 보고 싶은 세계의 탈것들》 등에 그림을 그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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옮김 안지선

대학에서 심리학과 기업 교육을 공부하고 대학원에서 인적 자원 개발학 박사 과정을 수료했습니다. 인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업무를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만드는 인적 자원 전문가로 활동하면서, 제조, 정보통신, 벤처기업 등 다양한 기업과 교육 컨설팅 기관에서 컨설턴트로 일했습니다. 현재 중앙대학교 글로벌 인적 자원 개발 대학원 겸임 교수로 재직 중입니다. 옮긴 책으로 《직업의 재발견》, 《단위가 뭐예요?》가 있으며, 지은 책으로 《빅데이터》, 《6가지 인간형》(공저)이 있습니다.


이 글은 허니에듀서평단으로 봄볕으로부터 책을 제공받았으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쓰여진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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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을 묻다 미래아이 저학년문고 28
앙드레 풀랭 지음, 소날리 조라 그림, 밀루 옮김 / 미래아이(미래M&B,미래엠앤비) / 202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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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달을 묻다 >>


앙드레 풀랭 글 소날리 조라 그림 밀루 옮김


미래아이



미래아이 저학년 문고 28번째 이야기

달을 묻다 입니다.

달을 묻다. 

표지에 한 소녀가 곡괭이??를 들고 달을 보고 있습니다.

구덩이를 파고 달을 묻고 싶은 모양입니다.

왜 둥근 이쁜 달을 묻고 싶어 하는 걸까요?

궁금합니다.


세계 인구의 절반 이상이 제대로 된 화장실을 사용하지 못하고 있다 합니다.

언젠가 아이와 세계의 화장실에 관한 책을 읽은 적이 있습니다.

화장실 문화라 하지만 나같으면 못 갈 것 같은 화장실도 많았습니다.

그래도 거긴 화장실이 있네요. 

달을 묻다는 인도의 한 시골 소녀의 이야기입니다. 여긴 여자를 위한 화장실이 없습니다.

이런 마을이 있네요. 

이 마을의 여자들은 아이고 어른이고 할 것 없이 볼일을 보기 위해 늘 밤까지 기다려야합니다.

그리고 때로는 화장실로 쓰는 벌판까지 가기 위해 먼 길을 가야합니다.

독사나 전갈 혹은 성폭력 같은 다양한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이런 마을에 사는 라티카는 달을 싫어합니다.

환하게 비추는 달이 정말 밉습니다.

달빛에 훤히 드러나니 마을 여자들의 수치심은 이루 다 말할 수 없습니다.

밤마다 벌판으로 가는 일도 아침마다 물을 뜨기 위해 가는 먼 길도...

라티카는 그나마 학교에 가는 걸 가장 좋아합니다.

언니와 함께 학교에서 호기심을 느끼고 구구단을 외우고 너무 행복합니다.

하지만 열 두살이 되면 여자 아이들은 학교를 떠나야 합니다. 생리를 시작할 나이가 되니까요.

화장실 때문에 학업을 그만 두어야 한다니요... 

라티카의 언니는 우수하고 성실한 학생이었지만 12살이 되면서 학교를 떠나야 했습니다. 

그 때 부터 언니는 웃음을 잃었습니다.


라티카에게는 할머니가 몸져 누우신 것, 이모가 매일 눈물을 흘리는 이유도, 언니가 말이 없어진 것도

모두 화장실이 없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화장실만 있다면 모든 문제가 해결될 것 같았습니다.

그러던 어느날 정부에서 보낸 사람이 마을을 위해 우물을 만들러 나옵니다. 

그 때 라티카는 화장실 이야기를 하고 싶었습니다. 마을 이장님에 의해 저지되었지만

라티카는 포기 하지 않았습니다.

공사장에서 몰래 곡괭이를 가져와서 땅을 팝니다...

그러나 그 일이 문제가 되어 힘들어집니다.

하지만 정부에서 나온 사람은 라티카에게 말할 기회를 줍니다.

라티카는 용기를 내어 말을 합니다. 뭔지 아시는 그것에 대해서 말입니다.

그게 필요하다고 말입니다.

라티카의 용기에 울컥합니다.

얼마뒤 라티카의 용기 덕에 마을에는 여자 전용 화장실이 세워지게 됩니다.

이제 라티카는 달을 좋아하게 되겠지요??

라티카와 마을 여자들은 이제 행복해질까요?


요즘 집에 화장실이 2개여서 정말 다행이다 라는 생각을 가지며 살고 있는 나의 머리를 탁 치는 

내용의 이야기입니다.

이런 일상적인 일이 소중하다는 것을 깨닫게 해주는 이야기입니다.

코로나로 인해 요즘 정말 일상의 소중함을 많이 느꼈는데...

라티카와 마을 여성들의 입장이 되어 본 것도 같습니다.

또 우리 아이들도 라티카의 용기로 이 시기를 이겨냈으면 좋겠습니다.


허니에듀 서평단으로 미래아이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지만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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찾았다, 오늘이! 우리끼리 연극 동화 2
고순덕 글 및 대본, 이경석 그림 / 밝은미래 / 2020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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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끼리 연극 동화


<< 찾았다, 오늘이! >>


글 및 대본 고순덕


그림 이경석


밝은 미래


2020 우수 출판 콘텐츠 선정작 <찾았다, 오늘이!> 라는 책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대본에 원천강 이야기가 낯이 익네요.


고순덕 작가님은 신화의 섬 제주 출생으로 이 땅에 숨어있는 옛 이야기들을 아이들과 맘껏 나누고 싶은 극작가입니다. <책키 북키>와 <가믄장 아기>로 서울 어린이 연극상 극본상을 받았고, <오늘도 바람>, <오렌지 북극곰>, <숲의 노래>, <으라차차 아리랑>, <달>, <엄마가 모르는 친구>, <오늘, 오늘이>, <시골마을 따릉이> 등 다수 공연에 대본을 썼습니다. 쓴 책으로는 <<찾았다, 오늘이!>>, <<못 찾겠다, 소사만!>>, <<도깨비와 개암>>, <<보리밥 장군>>, <<멸치의 꿈>>등이 있습니다. 옛이야기를 매개로 어린이들과 연극 작업도 하고 있습니다.


대본과 동화가 하나로, 이 책은 고순덕 작가님의 연극동화입니다.



다섯 아이들의 두 번째 연극 도전기입니다.

읽어보진 못했지만 <못찾겠다, 소사만!> 에서 아마도 아이들이 첫번째 연극을 완성했던 모양입니다. 이 책도 찾아서 읽어봐야겠네요.

연극 초보 다섯 아이들이 선생님 도움 없이 스스로 연극을 하는 내용을 담았습니다.


아이들이 어떻게 연극을 완성해 나가는지 동화로 이루어져 있어 재미있습니다.

그리고 이 아이들의 모험을 통해 연극이 완성되어가는 과정을 자연스레 알 수 있게 되는 책입니다.

대학로에서 올리려던 연극이 망해서 끙끙 앓고 있는 나태만 선생님이 걱정되는 황산만의 주도로 왕빛나, 나소심, 공부만, 장소리 다섯 아이들이 모여 연극을 하기로 마음을 먹습니다. 아이들의 이름만 보아도 아이들의 성격이 보입니다.


그 때 나태만 선생이 대본집을 하나 던져 줍니다.

<찾았다, 오늘이!>

아이들은 서로 모여 찾았다, 오늘이!대본을 읽어보며 연극을 차근차근 준비해나갑니다.


서로의 의견을 맞춰가면서 말이죠.

먼저 이야기를 읽어보며 주인공을 찾습니다.

주인공을 찾으며 이야기를 끌고 가는 힘에 대해 알아갑니다.

아이들은 주말마다 황산만의 집에 모여 연극 연습을 합니다.

이 때 황산만의 할머니 김여사님과 이웃 집 한씨 할아버지도 도와주기로 합니다.

대본을 파헤치며 대본에 있는 지문의 중요성을 알게 되지요. 그리고 낭독의 즐거움에 대해서도 알게 됩니다.

그리고 이제 중요한 배역을 정하게 됩니다. 같은 대사여도 주인공의 인상과 느낌이 달라지면 작품 전체의 분위기가 달라진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아이들 스스로 터득해 나가는 과정이 참 멋있습니다.

각자의 캐릭터를 탐구하고 연습에 연습을 통해 리허설까지....

아이들의 두 번째 연극은 착착 진행되어가고 있네요.

아이들의 연극 준비과정과 원천강 오늘이 두 권의 책을 한번에 읽은 느낌입니다.

아이들은 무엇 때문에 이렇게 열심히 연극에 임했을까요??

연극을 하면서 또 모두들 점수도 올랐다네요.

완전히 다른 애들끼리 만나 연극을 같이 해낸것이 뿌듯한 아이들...

아이들의 연극이 계속 되었으면 좋겠네요.

중간 중간 들어 있는 연극의 팁에서 연극에 대해 더 자세히 알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에는 < 찾았다, 오늘이! >대본집이 들어있습니다.

우리 아이들이 이 대본을 활용할 수 있는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다섯 아이들과 함께한 조금은 모르는 분야 연극에 대해 쉽게 알게 되었습니다.


허니에듀 서평단으로 밝은미래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지만,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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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투리 하나린 2 : 멈춘 시간에 갇힌 몸 우투리 하나린 2
문경민 지음, 홍연시 그림 / 밝은미래 / 2020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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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투리 하나린 


2. 멈춘 시간에 갇힌 몸


글 문경민 그림 홍연시


밝은 미래



제 2회 다새쓰 방정환 문학 공모전 대상작 우투리 하나린 두번째 이야기입니다.

우투리 설화에서 탄생한 우투리 하나린 이야기!!!

우투리 하나린 1편을 허니에듀를 통해 접하게 되었고 드디어 기다리던 2권이 나왔습니다.

고민할 겨를도 없이 서평에 도전 당첨되었네요.

우리집 큰 어린이도 우투리를 기다렸네요.

이번엔 어떤 이야기가 펼쳐질지 너무 기대가 됩니다.


나린아빠는 공중에서 검은수트를 입은 사람과 마주하게 됩니다.

나린아빠는 단번에 검은수트를 알아봅니다.

누군데 나린아빠가 울컥하는 걸까요??

아빠와 검은수투의 싸움끝에 아빠를 놓친채 나린과 용마주노 그리고 가족들은 강원도 오지 마을로 숨어들어가게 됩니다. 그곳은 우투리 동굴이 있는 곳!
그곳의 주노네 한옥에서 모두 지내게 됩니다.
주노는 작은 학교에 다니고 나린이는 할머니에게 우투리가 되는 훈련을 받으며 집에서 공부도 하게 되지요.

그러던 어느 날 주노네 학교에 창룡이 전학을 옵니다.
어째 수상한 느낌이 드는 이 아이 누구일까요??

주노가 학교에 가있는 동안 나린이는 하늘을 나는 연습을 하다가 동굴에서 작은 상자를 발견하고 
그 상자에서 나린은 사진과 일기를 발견합니다.
일기는 분명 나린의 아빠가 쓴 것이고 일기를 적은 년도가 이상합니다. 1929년.....
그리고 아빠옆에 같이 사진을 찍은 다른 사람 왠지 낯이 익습니다. 

하니린과 주노는 할머니에게 아빠의 용마 창룡에 관한 이야기를 듣게 됩니다.
주노의 학교로 전학을 온 창룡...
그는 나린이 아빠의 용마였고... 우금치 전투 때 부모님을 잃고 용마의 운명을 받아들이지 못해
이들을 버리고 떠난 이었습니다. 그리고 운명을 없애준다는 제이든의 말에 그를 돕기로 합니다.
창룡이 이 곳에 다시 나타난 것은 하나린과 주노 그리고 이들 모두를 잡기 위해서입니다.
이 말을 들은 하나린은 감정을 추스리지 못하고...
창룡을 불러 싸움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는 집으로 데려오는데..
하필 그날은 창룡의 생일...
할머니는 가족같았던 창룡의 생일 상을 차립니다.
이들을 잡으러 온 창룡도... 마음이 동요하기 시작합니다.

가족 같은 이들을 만난 창룡은 마음이 복잡해졌습니다.
자신은 누란의 비밀을 알아내서 멈춰버린 시간속에서 나가고 싶습니다.
과연 누란에는 어떤 비밀이 있는 걸까요??
고민을 하며 방황을 하던 창룡은 무언가를 결심한듯 집으로 돌아갑니다.
제이든에게 사실대로 보고를 하고 시간을 달라고 거래를 합니다.
과연 창룡은 어떤 선택을 하게 될까요??
나린이와 주노는 악당 제이든을 물이치고 아빠를 구할 수 있을까요??
벌써부터 3권이 너무나 기다려집니다.


이 글은 허니에듀 서평단으로 밝은 미래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제공받았지만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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