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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들레르의 수첩 - 3-6 (구) 문지 스펙트럼 3
샤를 보들레르 지음, 이건수 옮김 / 문학과지성사 / 201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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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지금 생각하는 바는 인간의 의지를 둘러싸고 있으며 그 나름대로의 정당한 이유를 갖고 있는 수많은 상황들이다."

"만약 그대가 불운을 맛보고 있다면 당신에게 무엇인가 부족하다는 것이다. 그 뭔가를 본인이 알아내야 하며, 더 쉽게 원주를 움직일 수 있도록 비근한 의지들의 활동을 살펴봐야 한다."


쇼펜하우어 부터 였을까?

인간의 의지에 대한 강조는 무엇이든 가능하게 할 것만 같다.

의지만 있다면 넘기힘들 것만 같은 상황도 이겨내며,

의지만 있다면 내 마음조차 하고싶게 끔 만들 수 있을 것 같다.


하지만 '인간의 의지에 대한 판단'은 어디에서 이루어지는 걸까?

근거 없는 판단은 단지 순간의 즐거움을 따를 뿐이다.

그럼에도 보들레르는 이 중요한 문제를 다루지 않고 있는 것이 안타깝다.

그래서 자기를 돌보지 않고 즐겼던 것이 아닐까?

(그의 수첩 빼곡히 들어가 있는 창녀들의 이름과 금액, 그리고 그의 일생이 이를 보여준다.)


진정한 즐거움이란 무엇일까?

댄디?

자기를 돌보는 것이 진정한 즐거움이다.

자기를 돌본다는 것은 진정 원하는 것을 아는 것에서 시작한다.

또한 진정 원하는 것은 영원을 말할 수 있다.


우리 보들레르의 몇 단편들과 그의 수첩에서 느낄 수 있는 것은 (원인 모를) '의지'를 강조하던 19c의 암울한 시대상을 보여주고 있으며, 그러한 사상 가운데 아름다운 한 사람이 쓸쓸하게 살아갔음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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젊은날의 사색
르네 데카르트 외 지음, 휘닉스 기획편집팀 엮음 / 휘닉스드림 / 201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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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절대 Rene Descartes의 작품이 아니다.(첫 시작을 Descartes가 했을 뿐이다. )
안타까운 것은 그렇게 상품화는 것이다.
단지 유명한 사람들의 글을 엮어서 출판사 기획실이 하고자 하는 말이 무엇인지 당최 알 수가 없다.

'사색-고뇌-자아-성공-사랑-생활'로 이어지는 이 책은 "생각이 세상을 바꾼다."는 머릿말을 잘 드러내주지 못한다.

사실 Descartes는 '몸'과 '정신'을 분리했기에 '생각'이라는 '정신'이 아무리 좋은 역할을 하더라도 '몸'은 그것을 따르도록 열심히 채찍질을 당해야 한다.

중간에 Descartes의 제자인 Spinoza의 말이 나오지만 둘의 큰 갈림길을 보여주지는 못한다.

Spinoza가 하고 싶었던 '몸'과 '정신'이 하나인 '감정'이 드러나지 못한 것은 역시 책이라는 것은 단지 '정신'에게 영향을 주는 것이지 '몸'은 고달파야 '자아'를 찾고 '성공'하며, 내가 아닌 '남'을 위한 '사랑'의 '생활'이 가능해진다는 것이 아무래도 휘닉스 출판사의 기획이 아닐까 추측해 본다.

하지만 그럼에도 몇몇 좋은 분들의 글은 단편적으로 고맙다.(그래서 별 두개)
그렇기에 책이 하나의 목소리를 내기 보다는 따로노는 듯한 느낌을 지울 수 없다.

 

역시 책은 한 사람의 한 작품을 보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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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사가 사랑한 수식
오가와 요코 지음, 김난주 옮김 / 이레 / 200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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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원'이 드러나 현장인 사랑의 감정을 증명하는 공식이 있다면 바로 √일 것이다.

나의 존재 구조를 보여주는 모습 바로 √-1...

 

√: “이걸 사용하면 무한한 숫자나 눈에 보이지 않는 숫자에도 번듯한 신분을 줄 수가 있지.”(p.5)

너는 루트다. 어떤 숫자든 꺼려하지 않고 자기 안에 보듬는 실로 관대한 기호, 루트야.”(p.41)

√-1: “아주 조심성이 많은 숫자라서 말이야, 눈에 띄게 모습을 드러내지는 않지만 우리 마음속에는 분명히 있어. 그리고 그 조그만 두 손으로 이 세계를 떠받들고 있지.”(p.7)

 

28: 완전수, 1+2+4+7+14=28

18: 과잉수, 1+2+3+6+9=21

14: 부족수, 1+2+7=10

“18은 과도한 짐의 무게를 인내하고 있고, 14는 결여된 공백 앞에 말없이 서 있었다.”(p.65)

 

수학이 어렵지 않다는 것 역시 증명해주니 역시 모든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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