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이 좀 많습니다]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책이 좀 많습니다 - 책 좋아하는 당신과 함께 읽는 서재 이야기
윤성근 지음 / 이매진 / 201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신과 같은 취미 생활을 하는 사람을 만나면 그렇게 반가울 수가 없었다. 지난날을 돌이켜 봤을 때 좋아하는 음악 혹은 악기에 공통으로 관심 있는 것을 언급하게 되면 무언가 관심거리가 형성되면서 친근감은 더 크게 작용했기 때문이다. 이렇듯 자신이 좋아하는 취미 혹은 좋아하는 무언가를 말했을 때 상대방도 나와 같은 취미를 가지고 있거나 혹은 다른 공통적인 무언가를 가지고 있다면 상대방에 대한 관심은 더 크게 생긴다. 그 취미 중에서 책 읽기에 관한 취미를 언급해 보겠다. 학교 다닐 때는 딱딱한 교과서를 밥 먹듯이 봐야만 했고 수업을 들어야만 했다. 하지만 소설이나 다른 장르를 읽을 때 재미를 느낀 사람은 나중에라도 교과서가 아닌 자신이 좋아하는 장르의 책을 찾아보거나 구매해서 읽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지도 모르겠다. 취미가 뭐냐고 물었을 때 단순하게 책 읽기라고 하면 장르를 가리지 않고 책을 읽는다는 의미가 더 크게 다가오지 않을까 한다. 아무튼, 책을 읽는 것 자체를 좋아하고 책의 매력을 알고 있는 사람이 모여서 그들만의 또 다른 책을 펴낸 이야기를 접하게 되었다. 「책이 좀 많습니다」라는 제목의 책인데 이 책을 간략하게 설명하자면 지극히 평범한 사람 23인이 모여서 그들만의 이야기와 책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는 책 읽기의 또 다른 재미를 알게 해주는 책이 아닐까 한다.


「책이 좀 많습니다」에서는 다양한 직업도 만나 볼 수 있다는 점이다. 책을 읽는 것에 직업이 무슨 상관이 있겠느냐고 생각할지도 모르지만 23명이 말하는 책 읽기에 대한 이야기를 듣는 것도 좋지만, 그들이 어떤 직업을 가졌는지 그리고 책 읽기에 대한 자신만의 철학이나 남다른 책 사랑을 엿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이 책 참여한 23인의 직업은 다양했고 국어 교사를 비롯하여 판소리 하는 분도 있었고 일반 회사원, 바리스타도 있었다. 비교적 책을 많이 접해야 하는 직업도 있었지만, 의외의 직업도 있어서 책에 대한 사랑을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었다. 그리고 서재에 이미 많은 책이 있어서 개인 도서관처럼 보이게 어마어마한 책이 있는 사람도 있었고 책의 장르나 자신만의 책을 정렬하는 방법 등 다양한 방법도 살짝 엿볼 수 있었고 단순히 책을 모으는 것이 아닌 책을 읽다 보니 한 권 두 권 모여서 지금의 책장에 가득 차 버린 서재가 도서관이라 불러도 될 정도의 책이 방대하게 쌓이게 된 것이고 책을 무척이나 사랑하는 그들의 책에 대한 자신만의 철칙들도 함께 만나볼 수 있었다.


 사람마다 책 읽는 방법은 다양하다. 누군가는 책에 밑줄을 그으면서 읽거나 또 누군가는 소리 내며 읽거나 하는 등 자신만의 책을 읽는 방법은 다양하다. 하지만 책을 읽음으로써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어서는 안 되고 책을 읽을 때 책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것의 의미를 다 알 수 있는지도 중요한 부분이다. 책 읽기라는 단어처럼 아무 생각 없이 책만 읽어 내려간다면 그것은 내용을 깊이 있게 알지 못하는 책 읽기가 아닐까 한다. 이 책에서처럼 책 읽기를 즐기고 애서가라고 해도 될법한 그들의 책 읽기에 대한 모습은 참 좋은 인상을 남겨 주었다. 책을 읽으며 모아둔 책을 또 다른 누군가에게 주면서 다른 누군가가 감동하는 것에 또 다른 행복과 고마움을 느끼게 해주는 것 역시 책이라는 매개체를 통해서 느끼는 것이기에 단순히 책 읽기를 하는 그들이 아님은 분명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조금만 넓게 내 주변을 살펴본다면 어쩌면 내 주변에도 애서가가 존재하고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오랜만에 책에 대한 다양한 것을 접해볼 수 있어서 좋았다. 책을 찾는 사람이 줄어들고 있고 책을 읽는 사람 역시나 줄어들고 있다. 그리고 종이책보다는 E-book을 접하는 사람이 많아진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비록 애서가는 아니지만 아직은 종이책이 더 좋고 두고두고 다시 읽고 싶은 책을 정리하고 있다. 나 역시도 이 책에서 소개하는 23인의 그들처럼 책을 통해 무언가를 느끼고 생각하게 되기 때문에 아직도 책 읽기를 멈추지 않고 있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되었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