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걸었고, 세상은 말했다] 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나는 걸었고 세상은 말했다 - 길 위에서 배운 말
변종모 지음 / 시공사 / 201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무언가를 보고 배운다는 것은 참으로 재미있고 행복한 일인 것 같다. 갓난아기 때부터 태어나서 누군가로부터 하나씩 배워가고 알아가고 습득해 가는 과정이야말로 세상을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한 것이라는 생각을 해보게 된다. 많은 생각과 잡념이 머릿속을 헤집어 놓을 때 가령 여행을 떠올리게 되는 것 같다. 모든 사람이 그런 것은 아니지만 지금 내가 있는 곳이 아닌 다른 장소, 다른 공간을 찾게 되는 것이 여행이 아닐까 한다. 나쁘게 본다면 현실도피라고 할 수도 있겠지만 복잡한 머릿속을 정리하고 잠시나마 그 생각을 잊기 위해서는 여행이나 자신이 좋아하는 취미생활을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는 생각은 오래전부터 해왔었다. 학생의 신분일 때에는 생각하지 못한 것을 성인이 되고 어른이 되고 나서는 보고 듣고 느끼는 모든 것에 대한 범위가 더 넓어지는 것도 사실이거니와 무언가를 보는 것 역시 더 높은 곳에서 넓게 보고 싶어 하는 것이 점점 자리를 잡아가는 것 같다. 이를테면 우리나라 여행이 아닌 외국으로 여행한다거나 하는 것들 말이다.

 

 주변을 보면 나와 다른 삶을 사는 사람도 많고 내가 아니기에 다들 다를 수밖에 없다. 지구는 둥글지만, 세상은 그렇지 못하다는 생각을 요즘 들어 부쩍 하게 된다. 현대사회에서 따뜻함보다는 이기적인 부분이 더 많이 자리 잡았고 내가 우선이어야 하고 남보다 내가 먼저라는 생각이 기본으로 깔린 사람이 많기 때문일지도 모르겠다. 조금 안타깝고 씁쓸한 일이긴 하지만 아직은 따뜻함이 더 많은 세상이라는 생각을 해본다. 그것은 여행을 통해서 가장 크게 와 닿는 것 같다. 우리나라가 아닌 다른 나라를 여행했을 때 말은 통하지 않지만 길을 묻거나 어떤 도움을 청했을 때 외면하지 않고 하는 행동 하나가 아직은 그 따뜻한 마음이 남아 있기에 가능하지 않을까 한다. 그런 따뜻함을 고스란히 전해주는 여행 책을 발견했다. 여행 관련 책이 많고 많지만, 그중에서 작가 ‘변종모’ 씨의 「나는 걸었고 세상은 말했다」라는 책을 읽으면서 참 많은 것을 느끼게 되었다.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책을 읽는 동안 ‘언어의 유희는 이런 것이다’를 보여주었고 정말 재미있게 책을 읽어 내려갈 수 있었다. 생각하지 못한 글과 여행을 통해서 많은 사람을 만나서 많은 생각을 하고 그 생각을 글로 고스란히 옮겨 놓은 책이기에 더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다. 작가 ‘변종모’ 씨가 여행하고 길을 걸으면서 길 위에서 만난 사람들을 떠올리고 생각하며 일어난 에피소드와 그 사람과 나눈 대화들 그리고 길 위에서 보고 듣고 느끼고 만난 사람들을 통해서 많은 것을 알게 해주었고 일깨워준 것과 그 사람들에 인해 나 자신까지 마음이 열리게 되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낯선 길을 걸으면서 낯선 사람을 만나고 이야기하는 것 자체가 여행하는 사람이라면 두려움이 크게 자리를 잡고 있겠지만, 이 책에서는 작가 ‘변종모’ 씨는 그 낯선 사람들 속에서 많은 것을 느끼고 생각하고 되뇌게 된다.

 

 책 속의 많은 글은 마치 언어의 마법사라는 생각을 하게 해주었다. 길 위에서 만난 말, 내 안의 말, 길 위에 두고 온 말이라는 목차로 주제별로 많은 단어를 던지면서 그 단어에 대한 이야기와 의미를 읽으면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다. 그의 여행을 통해서 많은 말이 적힌 글을 읽으면서 현대 사회에서는 둥글게 살아간다는 것은 참 힘든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여행하게 되면 낯선 사람을 만나고 낯선 땅에서 낯선 길을 걸어야 하는데 모든 것이 새롭고 낯설 텐데 그것에 둥글게 적응하기란 쉽지 않기 때문이다. 작가는 누군가의 말을 통해서 세상의 또 다른 지도를 그려나가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낯선 곳에서 낯선 사람을 만나서 그려지는 세상의 지도는 어쩌면 아주 따뜻한 지도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된다. 책을 읽는 동안 많은 생각을 하게 해주었고 마지막 장까지 읽으면서 다시 읽어보고 싶게 만드는 책이었다. 누군가가 던진 한마디 말을 통해서 무엇이 달라졌고 어떤 것이 변하지 않는지 대한 생각을 해보게 되었고 그 말들이 삶의 방식에 조금은 보탬이 되기를 바라며 많은 것을 일깨워주는 것임은 분명한 것 같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4-06-24 12:44   URL
비밀 댓글입니다.